검색 키워드 상위노출을 위한 네이버쇼핑 상품제목 선정 노하우

0

목차

%E1%84%82%E1%85%A6%E1%84%8B%E1%85%B5%E1%84%87%E1%85%A5%E1%84%89%E1%85%AD%E1%84%91%E1%85%B5%E1%86%BC

2015.07.15일 부로 ‘네이버 지식쇼핑’이 ‘네이버 쇼핑’으로 명칭이 바뀌게 되며 네이버 측에서는 지난 6월 29일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검색 잘 되는 좋은 상품 DB를 만들기 위한 가이드 공개’ 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공지된 가이드에 따라 7월 13일 쇼핑 로직이 변경되며 기존 DB들의 큰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기존 키워드별 지식쇼핑 5위 내에 노출된 DB를 가지고 있던 판매자들은 절망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로직변경으로 인한 네이버쇼핑 노출순위 하락은 눈에 보이는 매출의 감소를 동반했기 때문이죠. 셀러들의 기분을 들었다 놨다 하는 네이버쇼핑! 하지만 또 포기할 수는 없는 이 애증의 네이버쇼핑에서 상위노출을 위해 지켜줘야 할 간단한 상품제목 선정 노하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상품명은 최대한 간결하게! 



%E1%84%8F%E1%85%A1%E1%84%90%E1%85%A6%E1%84%80%E1%85%A9%E1%84%85%E1%85%B5%E1%84%92%E1%85%AA%E1%86%A8%E1%84%8B%E1%85%B5%E1%86%AB



네이버 쇼핑 개편을 통해 상품명이 50byte 로 제한 되었습니다.  

기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많은 키워드로 노출 되게 하는 전략은 사용이 힘들게 된 것이죠 ‘그럼 기존 키워드를 어떻게 바꿔야하나요?’ 하신다면 네이버쇼핑 카테고리 상위노출 상품을 가이드라인으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네이버쇼핑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DB가 같은 카테고리 내 최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 

키워드 별 카테고리를 고려하자!


%E1%84%82%E1%85%B2%E1%84%87%E1%85%A1%E1%86%AF%E1%84%85%E1%85%A1%E1%86%AB%E1%84%89%E1%85%B3


키워드 마다 최적 카테고리가 있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키워드를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로 나누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표키워드의 경우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리스팅 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키워드 나 대분류 카테고리 키워드를 들 수 있습니다. 뉴발란스를 검색 시 신발,티셔츠 등의 여러가지 카테고리 상품이 리스팅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키워드의 경우 상위 노출되는 카테고리는 1~2개로 고정이 됩니다. 

예를 들면 ‘남자 래쉬가드’ 검색 시 1페이지에 리스팅 되는 상품 모두가 같은 카테고리인 스포츠/레저 > 수영 > 비치웨어 > 남성상의 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품제목에 남자래쉬가드 키워드를 사용해도 카테고리가 비치웨어> 남성상의가 아니라면 상위노출이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은 모든 키워드에 적용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카테고리가 비치웨어> 남성상의 인 DB에 ‘커플래쉬가드’ 등의 키워드를 사용해도 상위노출이 어렵습니다. 


%E1%84%8F%E1%85%A1%E1%84%90%E1%85%A6%E1%84%80%E1%85%A9%E1%84%85%E1%85%B5%E1%84%92%E1%85%AA%E1%86%A8%E1%84%8B%E1%85%B5%E1%86%AB2


커플래쉬가드 키워드는 비치웨어>커플비치웨어 카테고리만 상위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E1%84%8F%E1%85%A1%E1%84%90%E1%85%A6%E1%84%80%E1%85%A9%E1%84%85%E1%85%B53


이처럼 사용하는 키워드가 대표키워드 인지 세부키워드 인지, 키워드에 따라 적합한 카테고리를 가진 상품DB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키워드의 조회수 및 경쟁현황을 파악하자!

%E1%84%87%E1%85%A9%E1%84%8C%E1%85%A9%E1%84%87%E1%85%A2%E1%84%90%E1%85%A5%E1%84%85%E1%85%B5

새로운 키워드를 찾으 실 때에는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관리 시스템을 참고하여 해당 키워드의 월간 조회수와 해당 키워드로 등록된 상품 DB 개수 및 경쟁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토토로 보조배터리’ 로 검색 시 369개의 상품DB가 검색이 됩니다.

%E1%84%90%E1%85%A9%E1%84%90%E1%85%A9%E1%84%85%E1%85%A9%E1%84%87%E1%85%A9%E1%84%8C%E1%85%A9%E1%84%87%E1%85%A2%E1%84%90%E1%85%A5%E1%84%85%E1%85%B5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관리 시스템으로 ‘토토로 보조배터리’의 월간 조회수를 알아보면 PC 4,907 모바일 18,683으로 상당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상위 리스팅 된 DB를 분석 시 7월에 등록된 최근 DB가 다수 확인 되는 것으로 보아 해당 키워드로 압도적인 판매지수를 가지고 있는 판매자가 없기 때문에 가이드 라인을 맞출 시 상위 리스팅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E1%84%90%E1%85%A9%E1%84%90%E1%85%A9%E1%84%85%E1%85%A9%E1%84%80%E1%85%A7%E1%86%BC%E1%84%8C%E1%85%A2%E1%86%BC

이처럼 네이버검색광고 조회수와 네이버쇼핑에 리스팅 상품들을 확인하면서 조회수가 높고 경쟁이 낮은 키워드와 상품을 발굴한다면 큰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현재 로직 변경으로 인해 네이버 쇼핑에 불안정한 부분이 많고 상품을 살펴보았을 때 ‘왜 이 DB가 상위노출이 되어 있지?’ 라고 의문점을 품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좌절보다는 더 많은 고객에게 더 좋은 상품을 보여주고자 연구하고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흔들림 없는 상위노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해당 포스팅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국의 모든 셀러님들 대박나세요!

김영호

김영호 Oh
Staff Planning & Sales

골드넥스에서 막내와 리액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mk icon m3 smk icon f3 smk icon t3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