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와 BMW가 팝업을? 색다른 콜라보 마케팅

0

1️⃣책 읽는 사람이 없다! 교보문고의 생존전략

혹시 여러분은 한 달에 몇 권의 책을 읽으세요? 아마 1권도 읽지 않는다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실제로 2021년 기준, 20대가 1년간 읽는 책은 8.8권이고요. 1년간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성인의 비율도 무려 53.1%나 된대요.

 

 

AAAAAAAAAAAAAAAAAAAAAJE3n XGpMnPTUtEBG1pKdXHVocYZTfNPPRz3YRV2P8K img
매일경제

 

서점 브랜드들도 이런 상황 속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는데요. 단순히 '책을 파는 공간'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교보문고는 <브랜드책방>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와 콜라보해서 전시 혹은 이색체험을 제공하고요.
 

AAAAAAAAAAAAAAAAAAAAAK2JxP 0Bly9sPXeRYqfjC6G2kttkCnhLKzwo7lrESap img
구글 검색 캡처

 

작년 9월에는 '여기 어때'와 협업한 '여행 책방'을 선보여, 3주 만에 1만 명이 넘는 고객들이 교보문고 강남점에 방문했어요.  그런 교보문고가 이번에는 BMW와 콜라보를 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어요. BMW가 107주년을 맞아 107명의 마케터와 기획자들이 이번 팝업에 참여했고요. 어떤 인상적인 포인트가 있었는지 소개할게요.

 

 

2️⃣NEUE NEW 새로운 새로움!

2023년 BMW는 'NEUE NEW'라는 슬로건과 함께 '노이어 클라쎄'라는 신차를 출시했어요. NEUE는 독일어로 '새로움'이라는 뜻으로, 새로운 새로움이라는 슬로건으로 기존 차와는 다른 스타일의 미래지향적인 차를 선보였죠.

AAAAAAAAAAAAAAAAAAAAAGJoQ oQo8ecGg1wxSft7gv1VZcT6MZXEyu1GR1FWUJO img
bmw 코리아

팝업스토어 현장에 방문하면 큐알코드를 통해서 AR 필터 체험을 해볼 수 있었는데요. 큐알을 찍고 나면 인스타그램 필터로 넘어가고, 그 화면 안에서 '노이어 클라쎄'를 만나볼 수 있어요. 바닥과 상호작용하면 나타나는 AR이라서 신기했어요.

 

 

 

 

3️⃣107명의 마케터와 기획자가 생각하는 새로움이란?

교보문고는 BMW의 '새로움'이라는 콘셉트에 집중했어요. 그래서 107명의 마케터 및 기획자에게 각자가 생각하는 '새로움'의 의미에 대해서 물어보았죠.

AAAAAAAAAAAAAAAAAAAAAEs3hCb7MfVJN4JPRR1mRG6xIkO 5xRYID13sQMn6qwz img

 

그리고 그 인터뷰 내용을 아래 사진에 보이는 '플립월'에 적어두었어요.

 

AAAAAAAAAAAAAAAAAAAAAGcQZxsPJN jzq46I4mu9LmQRseThchdOIEh6PnQI4N9 img

 

bmw 사진이 담긴 플립월을 하나씩 뒤집어 보면 새로움의 전선에 서 있는 107인의 한 마디를 들어볼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새로움은 찾지 않는 순간 늙어버리는 것”이라는 말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큐알코드를 찍으면 107인의 인사이트가 담긴 인터뷰 전문을 볼 수도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D6Hm9ymI3NgtdvIw73T QMn4LD3g4BkybHRrscyjyLP img

 

 

옆에는 자신이 생각하는 새로움에 대해서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 공간도 있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새로움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남기고 갔더라고요. 

 

AAAAAAAAAAAAAAAAAAAAABt8HtomVAXBFxaRAGxcrznPemKvkrj47eFEPE id4Yx img

 

 

4️⃣마케터와 기획자가 추천하는 20가지 책!

AAAAAAAAAAAAAAAAAAAAAJaIpajOjQINJTZc 32NETIf TO9H2agwRQedK55QBXX img

 

107인이 생각한 새로움과 영감을 주는 책을 분야별로 큐레이팅 해놓은 공간도 있었어요. 고전부터 인문, 과학, 자기 계발까지 다양한 장르가 있더라고요.

 

AAAAAAAAAAAAAAAAAAAAAK2Lic2rIJJ1UkBQmv7Q 5e9klH2 wDKVowV993rBQ73 imgAAAAAAAAAAAAAAAAAAAAAPR6VQ0fz3FTk iXTdb78P7alU1pK j2mWN8iVHcm7tm img

 

책마다 이 책을 선정한 이유가 담긴 코멘트들도 적혀있어서 더 궁금해지고 매력적으로 보였어요.

AAAAAAAAAAAAAAAAAAAAADG54qAQ uWZfvM6krHUZvvZDvtzQrERAWtDwas6nBFS imgAAAAAAAAAAAAAAAAAAAAAPOiQJv5fZby59Nwec3BmeVXQX3Ga7DaD7dE8OEupONt img

 

 

여기서 끝나지 않고 인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부스와 굿즈존도 있었어요.

AAAAAAAAAAAAAAAAAAAAADEDVhPONx5QgXTv eqfgutbvvktb3UeAbds4jh9Pg a img

 

AAAAAAAAAAAAAAAAAAAAAKKFTtGZK lccY lclxGe9bkC70R2JA3V YeMOKn27lP img

 

또 인스타그램 이벤트에 참여하면 떡메모지와 귀엽게 생긴 연필까지 주더라고요.

AAAAAAAAAAAAAAAAAAAAAIh6gXNNgZfSLbTtjjzzVghZJgzuv6zX3fZGn93OEoSR imgAAAAAAAAAAAAAAAAAAAAAFrnL3Da5QuWRlrWAW8PTj3vvNxibf ft11Ahjf4H H img

 

교보문고 강남점에서 열린 이번 팝업은 3월 17일까지 진행해요. 교보문고와 BMW의 이색적인 팝업스토어를 직접 보고 싶다면 이번 주말, 교보 문고 강남점에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322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4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맥도날드는 어떻게 K-버거의 아이콘이 되었나?

넷플릭스 애드 스위트 국내 상륙, 어떻게 활용할까?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