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링크드인'이 숏폼을 도입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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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LinkedIn)은 비즈니스용 SNS 플랫폼으로, 전 세계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링크드인은 여러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고 있는데요. 링크드인의 최근 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 링크드인이란?

링크드인은 글로벌 플랫폼으로, 전 세계 수백만명의 사용자들은 이 플랫폼에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커리어 기회를 탐색합니다.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네트워킹, 직업 검색, 업계 인사이트 공유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어요. 사용자들은 링크드인을 통해 이력서를 게재하고, 다른 전문가들과 소통하는 이력 관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기사와 통찰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플랫폼
출처 : 셔터스톡

» ‘숏폼’ 도입 검토

이러한 링크드인이 최근 숏폼 콘텐츠를 플랫폼에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어요. 틱톡 스타일의 세로형 숏폼 피드와 동영상 탭을 클릭하면 스크롤을 내려 숏폼 피드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이는 틱톡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에서 인기 있는 형식을 반영한 것으로, 사용자들이 빠르게 소비할 수 있는 짧은 비디오나 게시물을 제공하려고 하는 링크드인의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될 숏폼 기능은 타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다양한 콘텐츠 게시가 가능하나, 링크드인은 커리어와 전문성에 초점을 더욱 맞출 것이라는 설명을 덧붙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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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크몽

» AI 활용 사례

AI 기술 역시, 링크드인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어요. 유저는 AI를 통해 자신의 경력 프로필과 관심사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받고, 직업을 추천받습니다. 또한 GPT-4를 활용해 개인 프로필을 자동으로 작성할 수도 있게 되었어요. 유저가 효율적으로 자신의 이력을 강조할 수 있도록 된 것이죠.

링크드인은 GPT-3.5를 활용한 직무 설명을 작성하는 기능도 개발하고 있다고 해요. 이 기능은 인사 담당자가 회사명, 기본적인 세부 사항, 직무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AI가 그에 맞는 직무 설명의 초안을 제공하는 것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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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링크드인

» 다양한 변화의 이유

링크드인이 이런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는 이유는 최근 성장성이 정체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동안 이 플랫폼은 10억 명이 넘는 이용자수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광고 타게팅이 용이한 강점이 있었어요. 하지만 광고가 주로 소프트웨어나 컴퓨터 인프라 등 비즈니스 제품에 집중되며, 2022년 이후 링크드인의 매출 성장률은 한 자릿수로 떨어졌어요.

또한, 외신들은 틱톡 금지 법안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링크드인의 새로운 시도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고 말하기도 해요. 이 법안이 통과되어 미국 내에서 틱톡 사용이 금지된다면, 많은 브랜드들의 마케팅 활동에 어려움이 생길 가능성이 큰데요. 이러한 공백을 틈타 링크드인은 반사이익을 누리려고 하는 의도도 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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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일보

앞으로 링크드인은 숏폼 콘텐츠와 AI 기술을 활용해 더욱 맞춤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이는 사용자 참여를 높이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할 가능성도 높여주죠. 콘텐츠력이 풍부해질 링크드인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링크드인은 숏폼 콘텐츠와 AI 기술 도입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있어요.
✔️ 다양한 시도를 통해 플랫폼의 매출 성장 정체를 극복하고, 틱톡 사용 제한의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 이러한 변화를 통해 링크드인은 사용자 참여 증대와 수익 모델 개선을 노리고 있습니다.

Writer. 커머스의모든것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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