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이지 않는 기획안 작성하는 방법, 중요 포인트 5

0

%E1%84%83%E1%85%A2%E1%84%8C%E1%85%B51 1

 

 

 

시작부터 막막한 기획안 작성.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이를 글로 작성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워요. 비즈니스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은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기획안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획안 문서는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팀이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그럼 까이지 않는 기획안을 작성할 때 중요한 포인트 5가지를 알아볼게요!

 

 

01. 목적

%E1%84%83%E1%85%A2%E1%84%8C%E1%85%B51%E1%84%89%E1%85%A1%E1%84%87%E1%85%A9%E1%86%AB 1

 

 

기획안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목적'입니다. 목적이 제대로 정의되지 않으면, 프로젝트나 이벤트의 방향성이 흐릿해질 수 있어요. 목적을 명시함으로써 팀 전체가 동일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으며, 추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요. 또 기획안은 이벤트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도 중간에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합니다. 기획안 프로젝트가 끝나고 결과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도 전체적인 흐름을 잘 이어갈 수 있어요.

 

 

 

02. 명확한 기대효과

%E1%84%83%E1%85%A2%E1%84%8C%E1%85%B51%E1%84%89%E1%85%A1%E1%84%87%E1%85%A9%E1%86%AB2 1

 

 

까이지 않는 기획안의 핵심은 바로 '기대효과'에 있는데요. 기획안을 컨펌하는 상사 입장에서 생각해 볼게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하지 않거나 비용과 인력 대비 기대효과가 낮은 프로젝트를 승인할 이유가 있을까요? 명확한 기대효과는 결정권자를 설득하기 위한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어떤 결과를 얻고 싶은지,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지를 명확한 설정 하면 팀원들은 그 목표를 위해 협력하고 효과적으로 나아갈 수 있어요. 그리고 프로젝트의 성패를 이것을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죠.

 

 

 

03. 컨셉 & 컬러감

%E1%84%83%E1%85%A2%E1%84%8C%E1%85%B51%E1%84%89%E1%85%A1%E1%84%87%E1%85%A9%E1%86%AB3

 

 

기획서는 단순한 문서가 아니라 아이디어와 비전을 표현하는 문서예요. 따라서, 컨셉과 컬러감은 중요한 역할로 프로젝트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문서를 보고 이게 어떻게 진행될지 큰 그림이 그려진다면 설득력을 더 높일 수 있어요. 이는 PPT에 사용되는 컬러, 폰트와 같은 디자인 요소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04. 레퍼런스

%E1%84%83%E1%85%A2%E1%84%8C%E1%85%B51%E1%84%89%E1%85%A1%E1%84%87%E1%85%A9%E1%86%AB4

 

 

과거의 경험이나 성공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설득력을 높이는 요소에요.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유사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을 활용하면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죠. 레퍼런스가 있다면 링크나 포스터 이미지 등을 활용해 보세요. 발표 시간이 넉넉하다면 분석한 내용을 디테일하게 소개하는 것도 좋아요.

 

 

 

05. 액션플랜

%E1%84%83%E1%85%A2%E1%84%8C%E1%85%B51%E1%84%89%E1%85%A1%E1%84%87%E1%85%A9%E1%86%AB5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액션플랜을 제시해 보세요.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전달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콘텐츠 업로드 스케줄링, 홍보 방안, 공간 리스트업, 상세 프로그램 아젠다 등이 있어요.

 

만약 구체적인 기획안이 승인되지 않았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내가 제안한 기획안이 계속 반려당하고 있는데,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면 이번 글을 꼭 참고해 보세요.

 

Writer. modip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92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4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2025년 9월 대규모 유튜브 업데이트: 마케터가 놓치면 후회할 4가지 핵심 변화

“OTT 공룡 맞손?” 넷플릭스와 아마존, 왜 파트너십을 체결했을까?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