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기능을 만든 이유

0

 

네이버가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기능을 만든 이유

 

▼  ▼

 

 

 

1️⃣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 오픈 

 

NISI20230921 0001371262 web

 

 

 

 

네이버는 지난 9월 20일, 블로그 PC버전에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기능을 추가했어요. 이 기능을 자신의 포스팅에 삽입하려면,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는 스마트에디터 상단에 있는 내돈내산을 클릭하면 됩니다. 내돈내산 아이콘을 클릭하면 1년 이내 방문하거나 구매 확정한 이력을 첨부할 수 있어요.

 

 

 

 

Screenshot2023 09 24at01.46.25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작성 예시
AAAAAAAAAAAAAAAAAAAAAGDzkjxm99jgYrjJemmcY71YWJ4etiMHKKJu ZdePy K img

 

 

인증 정보가 첨부된 글은 상단에 '내돈내산 리뷰가 포함된 글입니다'라는 문구와 인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배너가 표시됩니다. 네이버를 통한 구매, 네이버 주문 및 예약을 통한 방문 내역만 첨부할 수 있어요. 네이버는 특히 네이버페이 시스템을 연동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현재는 네이버페이를 활용해 결제한 구매이력만 인증이 가능하지만, 추후 네이버 이외 플랫폼에서 제공한 정보도 내돈내산의 증거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AAAAAAAAAAAAAAAAAAAAABfvaF5mGP8txit J0EsDA6p8ARfGxkJ90ahorlaHn9k img
출처 네이버블로그팀 공식블로그

 

 

2️⃣네이버 블로그가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신뢰도?

 

네이버가 내돈내산 기능을 추가한 이유는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예요.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의 개수는 점점 늘고 있어요.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는 그만큼 높지 않아요. 인플루언서 블로거 등이 경제적 대가를 받고 광고를 하면서, 실제 후기인 것처럼 속이는 뒷광고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블로그 광고 포스팅에 질린 소비자들이 광고를 거르는 법을 공유하기도 한대요. 상위 노출이 아닌 최신순으로 콘텐츠를 나열하거나, 일정 단어가 반복되는 글과 고퀄리티의 사진만 가득한 글은 거르는 방법 등으로요.

 

 

AA.34581052.1

 

이렇게 사용자의 신뢰를 잃으면 블로그라는 비즈니스 모델은 흔들릴 수밖에 없어요. 블로거만 있고, 읽는 사람이 없는 네이버 블로그는 결국 지속될  없겠죠. 네이버 측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파악하고, 신뢰도 낮은 콘텐츠를 걸러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어요. 

얼마 전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자들이 직접 방문한 장소를 첨부하고, 리뷰를 작성하는 '체크인 챌린지'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실제로 본인이 방문한 장소를 체크인하게 만드는 캠페인으로, 나만의 장소를 아카이빙 하면 참여 현황을 메달로 보여주며 동기를 부여했고요.

 

 

Screenshot2023 09 24at21.04.47

 

 

 

네이버 블로그의 내돈내산 인증 역시 실제로 이용한 고객들이  많은 신뢰도 높은 글을 남길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이에요. 네이버 블로그의 이러한 노력들이 실제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신뢰를   있을지 지켜봐야 될 것 같아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네이버는 9월 20일부터 블로그 PC버전에 직접 구매한 내역을 인증할 수 있는 '내돈내산' 인증 기능을 추가했어요.
✔️ 네이버 블로그가 내돈내산 기능을 추가한 이유는 뒷광고에 지친 사용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예요.
✔️ 블로그 체크인 챌린지와 더불어 네이버 블로그의 신뢰도 회복을 위한 노력이 빛을 발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22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