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엔진 도입..리브라(Libra)

0

목차

 

 네이버 검색엔진 도입..리브라(Libra)

 

146E784B50B46DD11F

 

 

 

NHN㈜이 운영하는 네이버가 검색엔진을 새롭게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Libra)'를 12월 초부터 블로그검색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네이버는 알고리즘 개선을 위해 검색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문서들과 낮은 문서들을 모아 유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믿을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생산해내는 블로그와 신뢰할 수 없는 저품질의 문서를 생산하는 블로그를 구별해 랭킹 로직에 반영한다고 전했습니다. 문서의 신뢰성 판단에는 이용자 클릭수 등의 만족도 평가요소와 블로그 활동기간 등 활동성 평가요소가 반영되고, 이런 평가요소 조작을 통해 랭킹을 올리려는 시도를 막기 위해 네이버가 분석한 각종 어뷰징 요소들도 반영될 예정이라고 하니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짚고 넘거 가야 할 사항입니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중 다른 검색어군에 비해 검색 만족도가 낮은 '맛집' 등의 일부 키워드군에 새 알고리즘을 우선 적용하고, 향후 대상 키워드 및 서비스를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총 3억 건 이상의 문서가 결과에 반영되고, 하루에도 십수만 건의 문서가 새롭게 들어오는 블로그 검색에 '리브라'가 적용되면, 그 동안 저품질 문서에 밀려 찾기 어려웠던 좋은 블로그 문서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됨으로써 검색 품질 향상은 물론 블로그 이용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네이버 측은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새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좋은 정보가 나온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좋은 블로거가 만든 양질의 문서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구조. 이용자에게 신뢰도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한 네이버의 검색 개선 프로젝트는 국내 1위 검색 포탈 사이트 답게 블로거들을 한치도 긴장을 늦추게 하지 않습니다. 

 

 

036E9C4B50B46DD01C

 

 

 네이버가 리브라를 적용한다고 하여 이전과 검색 방법이 크게 달라지는 건 아닙니다. 검색 결과의 순위를 정하려고 만든 문서에 대한 점수표 중에서 ‘신뢰도’ 항목을 이전보다 더 높게 친다고 보면 됩니다. 리브라는그동안 ‘이런 문서가 검색 결과 상위에 올라올 만한가’란 의문이 있었다면 앞으로 개선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리브라가 출몰하게 된 배경이라고 생각합니다.이와 함께 네이버는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는 좋은 문서와 제어 대상이 되는 유해/스팸 어뷰징문서의 기준을 담은 문서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문서 가이드라인에는 신뢰성, 독창성, 이용자 선호도가 높아 검색 결과에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좋은 문서들과 불법성, 기계적 생성, 클로킹(검색엔진에서 인식되는 내용과 실제 사용자 방문시의 내용이 전혀 다른 경우) 등으로 검색 노출에서 제외되는 유해/스팸 어뷰징문서의 자세한 조건들이 소개될 예정이구요. 

 

네이버 검색엔진 도입 리브라..블로그 검색 우선 반영

 

리브라는 블로그 검색에 우선 반영됩니다 해당 블로그 글이 이용자에게 얼마나 만족을 줬는지를 클릭수로 판단하고, 그 글이 실린 블로그는 얼마나 오래 활동했는지 등이 리브라가 블로그 문서의 검색 순위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참고로 NHN은 새 검색엔진의 이름인 '리브라' 라는 이름이 궁금합니다. 리브라는  좌우에 물체를 매달아 두 물체 사이의 질량을 비교하는 저울인 천칭을 뜻합니다. 천칭자리의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하지요. 천칭은 질량을 비교하는 가장 정교한 저울 중 하나로 쓰입니다. 네이버의 리브라라는 이름에 걸맞은 검색 서비스를 내놓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1628B04750B4723322

 

 

연관글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강남언니 바비톡 성형어플 광고사례 비교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시술 정보 앱 최강자는? 바비톡 VS 강남언니 성형 정보 어플 광고

[뉴스콕] ‘진’짜 나왔다…BTS 진, 동원참치 새 얼굴로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