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마인크래프트, 왜 MZ세대의 트렌드가 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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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초등학생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마인크래프트(Minecraft)가 최근 다시 뜨겁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 하나의 디지털 감성이자 비주얼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어요.


1️⃣ 마인크래프트가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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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마인크래프트는 2009년 출시된 샌드박스 형식의 비디오 게임으로,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건축물을 짓고, 세상을 탐험할 수 있는 구조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집을 짓는다는 자체가 힐링을 주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친구들과 같이하면 정말 꿀잼인 게임이었거든요. 이런 이유로 2024년 기준, 마인크래프트는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이라는 타이틀까지 차지했어요.

 

마인크래프트의 전성기, 2010년대에는 양띵, 악어 등 비제이들이 주로 마인크래프트 방송하며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한 때 어린이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지금은 20302030 세대가 주도하는 새로운 디지털 문화의 상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 픽셀 감성, 마인크래프트 코어가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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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NCT WISH – X

 

마인크래프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모든 요소가 네모난 블록픽셀 그래픽으로 표현된다는 점이에요. 이 독특한 감성은 최근 마인크래프트 코어(Minecraftcore)’라는 이름으로 SNS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실제 인물 사진 위에 마인크래프트 아이템이나 배경을 합성해 마치 게임 속 세계에 들어간 듯한 연출을 하는 콘텐츠들이 유행하고 있어요.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 개인의 감각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시각 예술 형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3️⃣ 왜 지금, 다시 마인크래프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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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맥도날드∙유니클로 홈페이지

 

브랜드와 손잡은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가 부활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꼽을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마인크래프트 무비 개봉에 맞춰 해피밀 세트에 캐릭터 피규어를 랜덤 증정하며, 이를 개봉하는 랜덤깡 의식콘텐츠가 SNS에서 밈처럼 번졌어요. 또한 유니클로는 마인크래프트와 협업한 UT 컬렉션을 출시해, 게임의 도트 그래픽을 패션 아이템으로 재해석하며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었습니다.

 

이외에도 러쉬, 산리오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마인크래프트와 콜라보를 진행하며 생활 속 콘텐츠화를 가속화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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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잔망루피 인스타 / 케챱 인스타

 

 

마인크래프트 밈 콘텐츠의 유입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마인크래프트 관련 밈 영상이 유행하며,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어요. 특히 “그녀가 마인크래프트 그만하래. 거기에 같이 살 집 짓고 있는데” 등의 밈이 유행했고요. 맥도날드 해피밀 세트 피규어깡을 하면서 치킨 조키처럼 등장 확률이 낮은 캐릭터를 언급하는 영상이 늘고 있는데요. 이 피규어를 개봉 영상은 일종의 의식처럼 공유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밈을 통한 공동체적 놀이문화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MZ세대들은 마인크래프트를 단순히 게임이 아닌 콘텐츠를 창조하는 주체로 자리매김시키고 있어요.

 

망작소문을 딛고 흥행한 마인크래프트 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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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영화 마인크래프트 더 무비는 개봉 전부터 망작일 것이다라는 우려를 받았습니다만, 결과는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 개봉 첫 주 북미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고, 2주 만에 전 세계 72,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대성공을 거뒀거든요.

 

비록 로튼토마토에 기반한 평론가 평점은 48%로 낮았지만 관객 만족도는 87%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어요. 영화는 마인크래프트 팬층을 정확히 겨냥해 밈, 유머, 팬서비스 중심의 구성을 택했고, 영화에 게임 내 희귀 캐릭터나 상징적인 아이템이 등장해 팬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미국에서 초대박을 친 마인크래프트 더 무비의 한국 개봉일은 2024426일이었는데요, 국내에서는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더욱 기대됩니다.

 


 

마인크래프트는 더 이상 단순한 게임이 아닙니다.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공감하고 공유하는 디지털 감성의 집약체이자, 다양한 방식으로 개인 표현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어요. , 브랜드 협업, 영화, 그리고 SNS 콘텐츠까지, 마인크래프트는 이제 하나의 픽셀 감성 유니버스로서 20302030 세대의 일상과 문화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마인크래프트는 2030 세대에게 디지털 감성 아이콘으로 부상했어요.
✔️러쉬·유니클로·맥도날드 등과의 브랜드 협업과, '마인크래프트 코어' 밈을 통해 유행하고 있어요.
✔️마인크래프트 더 무비’ 전 세계 흥행에 성공하며, 현재 국내에도 개봉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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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오디 

“소소하게 글을 쓰는 대학생 그리고 에디터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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