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브랜슨 코카콜라 간판을 탱크로 부셔버린 CEO 이야기

0

목차

“내가 상상하면 곧 현실이 된다” 영국 버진그룹의 괴짜 CEO 리처드 브랜슨 이야기

모범생과는 거리가 먼 고교 중퇴생 출신 CEO 리처드 브랜슨, 360여개 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리처드 브랜슨은 목숨 건 모험을 즐기는 괴짜 CEO입니다. 리처드 브랜슨 회장은 자유분방하고 저항적인 스타일 때문에 히피 자본가로도 불려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2002년 액센츄어에 의해 경형구루 50인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영국여왕으로부터 귀족 직위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버진그룹은 연 매출 80억 달러의 360여개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 철도, 호텔, 영화관, 콜라, 화장품, 휴대폰, 금융 등 그 사업 영역은 연관성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때문에 더욱 더 괴짜 CEO라고 불리우는 것이 아닌 가 싶습니다.

리처드 브랜슨

남다른 도전정신과 창의력으로 무장되어 있는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의 경영철학은 한 단어로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공, 통신, 금융, 철도에서부터 우주항공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계열사를 자랑하는 버진그룹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재미를 새로운 가치로 만드는 회사”라고 합니다. 그의 도전정신과 창의력 뒤에는 Fun 경영이 밑바탕 되어 있는 것입니다. 재미를 새로운 가치로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직원을 신나게 만들어야 하고, 직원의 보람과 즐거움을 위해서는 사회적 기여가 필요하다는 것이 리처드 브랜슨 회장의 철학입니다.

리처드 브랜슨

리처드 브랜슨은 환경이나 자선활동, 교육 등과 관련하여 버진그룹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일에 적극적이라고 합니다. 자선 활동 및 아이들 교육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기업가정신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또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재산의 절반인 30억 달러를 향후 10년 이내에 내놓겠다고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물론 이를 두고 “마케팅”의 일환이라며 비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일반인들은 상상하지 못하는 창의적 발상임이 틀림다고 생각합니다.

리처드 브랜슨 

“바보가 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어라.”

어릴 적 한 항공사에게 들은 충고가 지금의 리처드 브랜슨을 만든 원동력입니다. 버진콜라를 출시하면서 미국의 상징 중 상징인 코카콜라를 제압하겠다며 뉴욕에 탱크를 타고 들어가 코카콜라 간판에 대포를 쏜 것은 창의성과 함께 “즐거움이 우선”이라는 철학을 가진 리처드 브랜슨이기에 가능한 일이 아닐 까 싶습니다. 이밖에도 웨딩 서비스 업체인 '버진 프라이드'를 홍보하기 위하여 웨딩드레스를 입고, 걸프전 때는 바그다드로 인질 구조 비행을 감행하는 등 리처드 브랜슨의 기행은 끝이 없다고 합니다.

리처드 브랜슨

리처드 브랜슨 회장의 독특한 경영 철학은 버진그룹 특유의 다양한 사업 확장에서도 드러납니다. 창의성과 즐거움의 상징이 된 버진이란 브랜드의 사용권을 주고 경영 전략을 수립해주는 대신 주식을 제공 받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높은 브랜드 가치로 사업 영역을 넓히는 버진그룹. 버진그룹의 경영 전략은 전부 리처드 브랜슨 회장의 색다른 시도가 높인 즐거움, 창의성이라는 가치에서 비롯될 수 있었던 것 입니다.

1%E1%84%89%E1%85%A9%E1%84%89%E1%85%A7%E1%86%AF%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 %E1%84%8C%E1%85%A5%E1%86%AB%E1%84%86%E1%85%AE%E1%86%AB %E1%84%83%E1%85%A2%E1%84%92%E1%85%A2%E1%86%BC%E1%84%80%E1%85%B5%E1%84%8B%E1%85%A5%E1%86%B8 1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