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차이점

0

목차

블로그 마케팅 –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현재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블로그 툴인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국내 1위 포탈사이트인 네이버의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국내 2위 포탈 사이트 다음의 티스토리. 두 매체는 국내 온라인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매체입니다. 그렇다면 두 블로그의 차이점은 과연 무엇일까요?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1. 네이버블로그

 

장점

 

1) 방문자 수의 우위

 

네이버는 국내 1위의 포탈사이트로써, 2위인 다음과의 차이가 압도적으로 나는 편입니다. 그만큼 이용자수도 많고, 더불어 방문자 수를 늘릴 기회가 현저히 높습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2) 이웃, 서로 이웃 간의 소통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블로거와 이웃, 서로 이웃을 맺을 수 있습니다. 이웃의 경우, 자신이 이웃으로 지정한 사람의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어, 이웃의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생기면 자동으로 구독함에 전송이 됩니다. 특히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에 누군가 댓글을 남기면, 알림 창에 뜨게 되면서 해당 댓글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한, 바로 해당 블로거의 블로그로 이동을 하여 본인이 댓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3) 블로그 개설, 관리가 쉽다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해당 아이디로 바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정한 틀이 제공이 되고 초보블로거가 사용하기엔 매우 안성맞춤 입니다. 특히 블로그 꾸미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매우 간편합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4) 공감, 스크랩 등의 블로그 포스팅 호응도의 존재와 블로그 홍보 노출의 기회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은 로그인 한 경우, 블로거들의 포스팅에 공감을 누르거나 자신의 블로그로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공감과 스크랩은 블로그 포스팅의 인기도를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로 작용되어, 공감과 스크랩이 많은 포스팅은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내 '오늘의 TOP'이나 '주목받는 글'에 선정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오늘의 TOP에 선정이 된다면, 평소보다 훨씬 많은 블로그 방문자가 생기고, 그 만큼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5) 통계자료 제공

 

네이버 블로그는 통계자료를 제공하는데, 블로그 방문자 수, 블로그 방문횟수, 페이지 뷰가 제공이 되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블로그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단점

 

1) 블로그의 자유도 제한

 

네이버 블로그는 정형화 되어있는 툴이 제공되며, 해당 툴 이외에 추가로 꾸미기가 불가능합니다. 초보 블로거들에겐 네이버가 안성맞춤이지만, 전문가들에게는 이 점이 단점으로 적용됩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들은 거의 대부분 비슷비슷한 느낌이 강합니다. (기능은 모두 같으므로, 대부분 거기서 거기인 느낌이 납니다.)

 

2) SNS와의 연계성 부족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모든 글마다 SNS 채널의 아이콘(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삽입하지 않으면, SNS채널과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2.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1) 블로그 운영의 높은 자유도

 

티스토리는 블로그 운영 시, HTML을 수정할 수 있어 본인이 원하는대로 꾸밀 수가 있습니다. 이 점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2) SNS와의 뛰어난 연계

    

트위터, 페이스북 등 대표적인 SNS 채널과의 연계가 매우 쉽습니다. 더불어 트위터나 페이스북 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거의 포스팅에 댓글을 남길 수 있는 소셜댓글 기능이 존재합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차이점

 

 

 

단점

 

1) 방문자 수가 적은 다음의 한계

 

네이버에 비해 압도적으로 이용자 수가 적은 다음의 특성 상,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블로그가 활성화 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특히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가 잘 노출이 되지 않는 점 역시 네이버에 비해 단점으로 꼽힙니다.

 

2) 스크랩 기능의 부재와 서버의 불안정

 

본인이 원하는 타인의 블로그 포스팅을 그대로 가져갈 수 없습니다. 또 한, 서버의 불안정으로 인해 임시저장된 글이 사라져버리는 일도 종종 발생 합니다.

 

3) 초대장 없이 블로거 개설이 제한

 

티스토리에서는 일정 수준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초대장을 베포합니다. 초대장이 없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할 수 없습니다.

 

142D2C3D511B55591F

 

 

국내 블로그 최대의 소유자인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차이점, 이제 아시겠나요? 두 블로그 매체 고유의 장단점을 갖고 있어, 딱 어떤 것이 좋다라고말씀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두 매체 모두 뛰어난 매체인 건 사실입니다. 블로그 운영 시, 잘 생각을 하시고 선택하길 바랍니다.

 

19233F3D511B55662E

 

연관글

 

블로그마케팅 성공사례 – 남자들의 뷰티 블로그가 뜬다?

 

블로그마케팅 성공사례 – 공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한국관광공사, 한국도로공사) 

 

블로그상위노출 만드는 방법은? 블로그 홍보방법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