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

0

목차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

 

유튜브(YouTube) 1분에 35시간 분량의 동영상 업데이트, 매주 20억 회 동영상이 조회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입니다. 구글에 이어 세계 2위의 검색엔진 사이트이기도 하죠.

동영상을 활용한 유튜브 마케팅은 이미 잘 알려졌지만, 소셜미디어가 성장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미있는 동영상이 더 빨리 공유되기 때문인데요, 예전에는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이제는 동영상 구독 서비스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you01

개인 SNS 페이지 개념으로 변화, 구독하기

 

2011 12 1, 유튜브는 비디오 서핑에서 채널 서핑의 개념으로 변했습니다.

개편 전 유튜브 서비스는 좋아하는 비디오를 검색해서 살펴보는 검색 서비스 성격이 강했다면, 개편 후에는 좋아하는 채널을 선택해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면이 개인 SNS 페이지 개념으로 변화되어, 구독하기에서도 트위터의 팔로잉이나 페이스북의 구독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장 많이 조회된 영상들이 일방적으로 제공되던 예전과 달리, 이제는 각자 보고 싶은 영상을 첫 번째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개편은 유튜브에 체류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인데요, 유튜브 이용자는 2012년 말 기준으로 1일 평균 20분 정도 체류하고 있다고 합니다.


you02

▲ 유튜브의 구독하기 버튼




채널 개념 도입

 

유튜브 화면의 왼쪽을 보면 채널 탐색(Browser channels)’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SNS처럼 특정 계정을 구독하는 개념이 도입된 것이죠.

메뉴를 클릭하면 카테고리별로 정리된 다양한 채널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각 채널에서 각각의 비디오는 블로그 포스팅처럼 보이게 됩니다. , 유튜브 계정은 채널이 되고 개인이 업로드하는 비디오는 해당 채널의 콘텐츠 포스팅이 되는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you03

▲ 유튜브 메뉴 채널 탐색(Browser channels)’




유튜브 마케팅의 방향성

 

전 세계 유저들을 시청자로 둘 수 있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영상 위주의 진행 때문에 타 SNS 매체에 비해 영상제작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SNS 마케팅에서 유튜브를 제외하는 기업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유튜브가 구글 플러스(Google+)와의 댓글 연동으로 SNS 기능이 커지고 있는 지금, 기업 마케터라면 유튜브와 구글 플러스의 브랜드 페이지 활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이 광고 봤어? 대기업도 쓰기 시작한 생성형 AI 광고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5

[뉴스콕] 릴스 떠나고 클립으로? 숏폼 창작자의 새 둥지, 숏폼 전쟁 판도변화?  (8월 1주차)

최신글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지금은 ‘복켓팅’ 신드롬 중! 복숭아로 팝업스토어, 어떻게 할까?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샤이니 키와 키키의 공통점은? 홈페이지를 활용한 컴백 프로모션!

[뉴스콕] 식품도 유통도 이제는 ‘콘텐츠’로 말 건다…브랜딩 전략의 진화  (8월 2주차)

컵커피 원조,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의 특별한 진심

용산아이파크몰 방문객, 데이터로 옥외광고 타깃하는 법

와플대학의 캠퍼스 세계관, 어디까지 확장될까? ‘붕어대학’ 개교로 본 마케팅 전략

팬덤마케팅 4 : 이제는 브랜드도 ‘팬덤’에 입장해야 할 때 !

동원참치 새 모델 BTS 진, 참치 사랑 서사의 완성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