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크워크 서비스 SNS의 특징은? SNS에 대하여 알아보자

0

목차

꼭 알아야 하는 플랫폼, 소셜네크워크 서비스 SNS. SNS 특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자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인 SNS는 최근 페이스북과 트위터,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등의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폭발적 성장에 따라 사회적·학문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였습니다. 마케팅 활용 도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SNS는 컴퓨터 네크워크의 역사와 같이 할 만큼 역사가 오래되었지만, 현대적인 SNS는 1990년대 이후 월드와이드웹 발전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상 정보의 공개, 관계망의 구축과 공개, 의견이나 정보의 게시, 모바일 지원 등의 기능을 갖는 SNS는 서비스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른 측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의 특징과 SNS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라는 말로 시작하여 이제는 SNS라는 약칭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SNS. SNS는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사회적·학문적으로 커다란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였습니다. SNS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등장한 서비스의 수가 많은 만큼 서비스의 특징 또한 다기다양하여 이것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으며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일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사회문화적 조건에 따라 실제적인 모습은 달리 구현되고 있는데, 이 또한 이를 정의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는 서비스마다 독특한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SNS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SNS를 보는 학문적, 사회적, 산업적 관점들은 각기 SNS의 특정 측면에 주목하고 있고, 이런 점에서 이런 관점들을 구분해 보면 SNS의 특징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트위터를 중심으로 SNS를 보는 관점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SNS를 마케팅 도구로 보는 관점입니다. 일반 기업은 물론 전통적 미디어나 IT 기업에서도 이런 기능적 활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SNS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관점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전통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은 SNS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어떤 차별성과 유사성을 갖는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셋째는 SNS를 사회관계망으로 보는 관점으로, 사회학 내 사회관계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이라 불리는 영역의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네트워크 구조 자체와 구조적 특징을 보여 주는 데 일차적 관심이 있습니다. 넷째는 SNS를 권력관계 또는 영향력이 드러나거나 행사되는 장으로 보는 관점으로 정치학,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 등의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파워 이용자의 속성과 특성에 주목하여 이를 밝히려고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SNS를 컴퓨터 활용 연구 대상으로 간주하는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대체로 컴퓨터 과학자들이 SNS라는 사회적 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면서 갖게 된 관점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그 속에서 그 어떤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합니다.

(출처:지식백과)

 

SNS특징,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점점 더 다양해지고 새로워지는 SNS, 최근에는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하고 트위터가 동영상을 공유하는 '바인' 모바일 앱을 공개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편리하고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더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834AA415107595112

 

연관글

 

전문가용 SNS 링크드인, 기업 링크드인 페이지 만드는 방법

 

구글플러스로 스타마케팅 진행하는 방법은? 구글+ (Google+) 스타마케팅 활용법!

 

소셜미디어 마케팅 추천도서 –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강남언니 바비톡 성형어플 광고사례 비교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시술 정보 앱 최강자는? 바비톡 VS 강남언니 성형 정보 어플 광고

[뉴스콕] ‘진’짜 나왔다…BTS 진, 동원참치 새 얼굴로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