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봐야 안다! 뷰티업계 화장품 샘플 마케팅 (아모레퍼시픽, 화해, 롯데온)

0

 

써봐야 안다! 뷰티업계 화장품 샘플 마케팅
(아모레퍼시픽, 화해, 롯데온)

 

▼  ▼

 

 

처음 이용해 보는 브랜드이거나 제품일 때, 하나의 완제품을 구입하기는 조금 망설여지지 않나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고민하는 부분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샘플 마케팅'이 뷰티, 이커머스 등 유통 업계에서 화제입니다.

 

샘플 마케팅은 작은 용량의 샘플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 윈윈이 가능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기업은 작은 용량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요. 하나의 완성된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원재료, 패키지 디자인, 운반비 등 많은 비용이 들지만, 샘플을 활용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필 수 있죠.

 

반대로 소비자들은 부담되지 않는 금액으로 샘플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어서 기회비용이 적습니다. 예를 들어 파운데이션 완제품을 구입해 사용해 보니 내 피부 타입과 맞지 않을 때, 기회비용이 매우 커지는데요. 샘플로 미리 테스트를 해보면 큰 지출 없이 나와 맞는 화장품을 고를 수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AQC1Pk54ZYlVC5eDVjUJJJartjk3mbcV PkG2qiSZ2d imgAAAAAAAAAAAAAAAAAAAAAALMVKsP4b PHf5NTDVKdeAoijyuiQ8Mn6ofQStjWFxr img
출처: 아모레퍼시픽 공식 홈페이지

 

 

 

 

샘플 마케팅은 잘 활용한다면 이렇게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에요.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7월부터 온라인 공식몰 아모레몰에서 ‘써봐야 안다’ 서비스를 재오픈했어요. 아모레퍼시픽 대표 브랜드 제품 중 원하는 샘플 12종을 골라 배송비만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만약 샘플을 받아본 후 한 달 이내에 본품을 구매하게 되면 배송비는 뷰티포인트로 다시 돌려주고요.

 

'써봐야안다' 서비스 오픈 후 8월 10일까지 샘플 신청 수는 무려 16만 건 이상에 이릅니다. 뿐만 아니라 샘플 체험 후 리뷰를 작성한 유저들의 95%가 제품에 만족한다고 평가했고, 샘플을 신청해서 사용해 본 후 2주일 내에 본품을 구매한 비율도 20%나 돼요. 신규 고객 유치와 고객 만족도 제고라는 서비스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것이죠. 아모레몰 유저들의 리뷰를 보면 '샘플을 통해 테스트 후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을 고를 수 있어 좋다', '신제품을 선뜻 사기 어려운데 샘플로 미리 써볼 수 있어 좋다' 등 긍정적인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CcLnakxCK0per3zgQWAnwpMXhk njYoROivV7PUE8PB imgAAAAAAAAAAAAAAAAAAAAANjaVhSyNPOiXrfMPNfk8VxPejQCG3wOnGKewH5h1h4l img
출처: 롯데온 공식 홈페이지 / 화해 공식 홈페이지

 

 

 

아모레퍼시픽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샘플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어요.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도 샘플 체험 서비스를 정식 오픈하여 제품력이 우수한 신규(혹은 소규모) 브랜드의 제품을 유저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롯데온 '온앤더뷰티'도 트라이얼 서비스를 출시해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들을 대상으로 샘플을 제공하고,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무료 반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이 서비스에 참여한 브랜드들의 매출이 2배 이상 뛰었을 뿐만 아니라, 참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아 앞으로 브랜드 라인을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해요.

 

적은 기회비용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 윈윈 하는 전략인 샘플 마케팅, 제법 영리한 마케팅 전략 아닌가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적은 비용으로 제품의 샘플을 제공하는 '샘플 마케팅'이 뷰티, 이커머스 등 유통 업계에서 화두입니다.
✔️ 적은 기회비용으로 기업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서로 윈윈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아모레퍼시픽, 화해, 롯데온 온앤더뷰티 등 다양한 기업들이 샘플 마케팅에 뛰어들어 좋은 성과를 냈어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01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4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맥도날드는 어떻게 K-버거의 아이콘이 되었나?

넷플릭스 애드 스위트 국내 상륙, 어떻게 활용할까?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