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시소~” Z세대가 사투리 콘텐츠에 열광하는 이유

0

목차

“내는 니 좋아했다고!” 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 중 가장 인기인 tvN의 ‘내 남편과 결혼해줘’에 나오는 사투리 대사입니다. 이 외에도 ‘웰컴 투 삼달리’에서는 제주도 방언이, ‘소년시대’에서는 충청남도 사투리가 나오죠. 우리나라 드라마에 사투리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드라마가 농어촌과 섬을 배경으로 하면 시청자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오기도 하고, ‘맛깔난’ 사투리를 살려 드라마 대사에 생동감을 줄 수 있어요. 또 각 지방만의 삶의 방식이 기존 드라마와 차별화되는 소재가 되기도 합니다.

Z세대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4 02 2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12.11.44
출처: 유튜브 ‘하말넘많’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의 어색한 사투리는 꾸준히 논란이 되거나 희화화됐습니다. 어설픈 사투리 때문에 드라마에 몰입이 안된다는 이유였는데요. 그런데 최근, 드라마에 나온 어색한 사투리 덕분에 빵 뜬 콘텐츠가 있습니다. 유튜브 ‘하말넘많’ 채널의 사투리 강의 영상이 대표적인데요. 대구에서 자란 유튜버가 직접 대구, 경북 사투리를 가르쳐주는 강좌 형식의 영상으로, “안녕하시소”라는 찐 TK 사투리로 시작되는 첫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어요.

‘경상도 사투리 특강’ 영상은 업로드 2주 만에 조회수 160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사투리가 잘못 사용되는 사례를 정정하며 올바른 뉘앙스와 발음법을 알려주기도 하고요. 아예 ‘사투리 듣기 평가’를 통해 생소한 표현을 해석해주기도 해요. 특히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에 나와 화제가 된 사투리 대사를 제대로 말하는 법을 알려주는 영상은 잘못 소비되는 사투리에 대한 유쾌한 일갈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죠. 영상 댓글에는 ‘사투리 무형문화재 1호 부여해야 한다’, ‘이거 명절에 어른들이 하는 말 그대로다’처럼 공감하는 댓글들이 달렸습니다.

이외에도 개그맨 김두영씨가 출연해 충청도 사투리를 알려주는 유튜브 쇼츠 영상 조회수는 20만~500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제주에 사는 유튜버가 올린 사투리 소재 콘텐츠 조회수 역시 적게는 수십만에서 많게는 수백만 회에 이르죠. 급기야 웃음을 위해 일부로 억지스럽게 구사한 엉터리 사투리까지 등장했습니다. 유명 코미디 유튜브 ‘피식대학’의 개그맨 이용주가 한 콘텐츠에서 경상도 사투리를 거의 창조하듯 구사하는 것이 시청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이제는 아예 지방을 순회하며 ‘제멋대로’ 사투리를 쓰는 ‘경상도 호소인’이라는 제목의 시리즈 콘텐츠가 탄생했어요.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4 02 2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12.14.44
edited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4 02 2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12.13.53

출처: 유튜브 ‘피식대학’

이처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사투리를 소재로 한 영상 콘텐츠가 Z세대 사이에서 인기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현상에 대해 Z세대들이 사투리를 오히려 새롭고 신선하게 받아들이며, 개성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어요. 또 지방에 사는 현지인들은 그동안 미디어에서 잘못 사용됐던 사투리를 꼬집어주고, 미묘한 발음의 차이를 짚어주는 콘텐츠가 속 시원하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사투리에 빠진 Z세대! 이런 트렌드가 미디어에서 잘못 사용되던 사투리 풍조를 바로 잡을 수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최근 인기있는 드라마 속 어설픈 사투리가 오히려 사투리 콘텐츠의 유행을 불러왔어요.
✔️ 유튜버 ‘하말넘많’은 TK 지방 출신이 선보이는 진짜 사투리 강좌로 큰 화제가 되었어요.
✔️ Z세대들에게는 이런 사투리 콘텐츠가 신선하고 유쾌하게 다가오기 때문에 한동안 사투리의 유행은 계속될 것 같아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350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