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시간을 줄여주는 엑셀 함수 꿀팁 5가지

0

목차

2347903655E65E2F2C

 

 

워드, 파워포인트와 함께 문서작업을 위한 필수 소프트웨어로 여겨지고 있는 엑셀! 많은 직장인들이 지금도 엑셀을 사용하고 있고 또 잘 활용하고 싶어 합니다. 저는 엑셀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함수 중에서도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함수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작은 팁이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LEFT, RIGHT 함수 

2434CF3655E65E3339

 

LEFT, RIGHT 함수는 각각 왼쪽 오른쪽을 기준으로 기존 텍스트에서 반환할 글자 수를 입력하면 입력된 글자 수만큼 반환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름 + 직급으로 구성된 텍스트에서 이름만 뽑아내려면 LEFT(“이름+직급”,3) 직급만 뽑아내려면 right(“이름+직급”,2)를 작성해주시면 이름 혹은 직급만을 반환해낼 수 있습니다.

 

 

2. If 함수 

274C373655E65E302A


If 함수는 조건이 성립하면 참 값을 반환하고 조건이 성립하지 않으면 거짓 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성적이 5위 내에 드는 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려고 할 때 조건에 학생의 순위가 5보다 작을 때 “대상자”를, 

그렇지 않으면 “비 대상자”를 반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셀을 조건에 따라 분류하려고 할 때 사용되는 함수 이며 여러 함수와 응용되어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많은 함수 입니다. 

 

  

 

3. IFERROR 함수

 

26222C3655E65E3203

 

IFERROR 함수는 변수가 오류가 날 시 대체 값을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IFERROR 함수를 활용하면 에러 값 없이 시트를 채워 줄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에러값이 포함된 시트는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iferror 함수로 0 또는 다른 수치 및 텍스트로 채워주시는 게 좋습니다.  

 

 

4. VLOOKUP , HLOOKUP

 

 

243E863655E65E3731

 

 

VLOOKUP 함수는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함수 중 하나이며 찾을 값과 찾을 범위, 열 번호를 입력해주면 그에 맞는 값을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VLOOKUP 과 HLOOKUP 의 차이는 VLOOKUP은 행 값을 찾고 열 번호를 입력하여 값을 반환하고 HLOOKUP은 열 값을 찾은 뒤 행번호를 입력하여 값을 반환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5. SUMIFS , COUNTIFS 

 

2459EB3655E65E3523


SUMIFS 와 COUNTIFS는 SUM 과 COUNT와 기능은 같지만 조건에 맞는 값만 더하거나 세주는 함수입니다. 

각 조건이 주어진 값을 더하거나 세 줄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직급이 대리인 사람만을 세거나 직급이 대리인 사람의 보너스 금액 합계를 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까지 실무에서 많이 이용되는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에는 많은 함수들이 내장되어 있지만 실제로 실무에 이용되는 함수는 많지 않다는 점, 하지만 그 많지 않은 함수들이 업무에 큰 준다는 점은 모든 엑셀 사용자들이 공감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활용이 어렵지도 않은 엑셀 함수들. 만약 활용하고 계시지 않다면 배우는 순간 업무 레벨이 한층 올라갈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엑셀을 활용한 빠르고 효율적인 일처리로 인정받는 직장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영호

김영호 Oh
Staff Planning & Sales

골드넥스에서 막내와 리액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mk icon m3 smk icon f3 smk icon t3

contact blank contact hompage contact facebook contact main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4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2025년 9월 대규모 유튜브 업데이트: 마케터가 놓치면 후회할 4가지 핵심 변화

“OTT 공룡 맞손?” 넷플릭스와 아마존, 왜 파트너십을 체결했을까?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