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시티 위시의 감다살 컴백 프로모션 모음 (feat. 신입사원 공개 채용, 팝츄, 시뮬레이션 챗봇)

0

 

오늘의 퀴즈! 💭 2024년 마케터와 팬덤을 동시에 들썩이게 만든 K-POP 보이 그룹은 누구일까요?

 

 

힌트를 드리자면, 별 모양 인형 앨범 위츄, 고등학교 콘셉트로 운영한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그리고 소원을 이뤄주는 ‘소원 배달부’ 홈페이지까지! 신선한 프로모션으로 마케터의 관심과 팬덤의 사랑을 한가득 받은 그룹은 바로~

 

AAAAAAAAAAAAAAAAAAAAAAd FxBHmnS2FSAnaSXWg x90Q3sSXgXKRyZMSeYG53j img
INSTAGRAM @nctwish_official

 

NCT WISH(엔시티 위시)예요!

 

이전 소마코 아티클을 통해 몇 차례 엔시티 위시의 프로모션을 소개했는데요. 데뷔 초부터 쭉~ 이어온 아티스트 브랜딩과 활동마다 진행하는 프로모션 덕분에 ‘프로모션 맛집’이라는 별명까지 얻었죠.

 

 

 

'허거덩거덩스'한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다양한 마케팅 레퍼런스 중에서도 특히 관심 가는 분야가 있나요? 에디터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마케팅 레퍼런스를 특히 좋아하는데요~ 엔터 업계의 프로모션은 ‘컴백 활동’별로 진행한다

blog.socialmkt.co.kr

 

 

지난주 4월 14일, 엔시티 위시가 미니 2집 ‘poppop’으로 컴백했습니다! 이번 컴백에서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마케터와 팬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는데요. 이번 컴백 프로모션에서는 시뮬레이션 채팅, 코믹스 시즌2 연재 그리고 신입사원 모집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했답니다! 감다살 & 젠지 픽 그룹 엔시티 위시의 이번 프로모션 중 에디터의 마음을 사로잡은 핵심 프로모션 콘텐츠 중심으로 소개해 볼게요!

 

 

 

 

1️⃣ 타임테이블 공개, 근데 이제 왓츠인마이백을 곁들인

지난번 소개한 엔시티 마크의 프로모션에서는 티셔츠에 타임테이블 요소를 합쳐 제작했는데요. 엔시티 위시도 마크만큼 독특한 방법으로 타임테이블을 공개했습니다. 바로 투명 가방 속 왓츠인마이백 콘셉트!

 

 

%E1%84%89%E1%85%A1%E1%84%8C%E1%85%B5%E1%86%AB2
INSTAGRAM @nctwish_official

 

 

 

가방 안에 들어 있는 폰, 영수증, 과자 등 소지품 이미지 안에 컴백일, 수록곡 명, 상품 바코드를 이스터에그 요소처럼 숨겨두었어요. 특히 바코드를 인식하면 앨범 구매 사이트로 연결되어 세심한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죠.

 

 

2️⃣ 레전드 앨범 위츄 재출시 (feat. 팝츄)

%E1%84%8E%E1%85%AE%E1%84%80%E1%85%A1%E1%84%89%E1%85%A1%E1%84%8C%E1%85%B5%E1%86%AB
INSTAGRAM @nctwish_official

 

 

혹시 사진 속 인형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실 이 인형은 귀여운 굿즈가 아니라 스마트 앨범입니다! 위츄’는 국내 최초 인형 앨범인데요. 귀여운 이미지 덕분에 팬이 아니어도 키링 용도로 구매하거나 위츄 덕분에 엔시티 위시에 입덕한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2024년 상반기 플랫폼 앨범 판매량 1위를 기록해 레전드 앨범이라고도 불리는 위츄가 핑크빛 비주얼을 가진 ‘팝츄’로 돌아왔어요. 리디자인된 팝츄는 기존 위츄의 기본적인 포인트는 그대로 가져오되, 컴백 콘셉트에 맞춰 새로운 버전으로 재출시했죠.

 

여기서 눈여겨볼 점은 바로 ‘재출시’입니다. 한동안 품절되어 중고 사이트에서 몇 배 높은 리셀가로 거래되었을 만큼 인기 있는 위츄의 인기를 이어가기도 하고요. 위츄에 담긴 세계관 확장으로도 볼 수 있죠~

 

 

%E1%84%89%E1%85%A1%E1%84%8C%E1%85%B5%E1%86%AB3 1
INSTAGRAM @nctwish_official

 

 

3️⃣ 위시젤리 신입사원 공개 채용

지난 컴백에서 ‘위시 고등학교’에 다니는 고등학생 설정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 엔시티 위시. 이번엔 교복 대신 사원증을 달고 돌아왔습니다. 콘셉트는 바로 ‘위시젤리’ 기업의 신입사원! 실제 기업 홍보물을 연상케 하는 비주얼부터 팬덤의 참여를 이끄는 다양한 액티비티까지~ 이번에도 신선한 콘텐츠가 가득했는데요. 입사 이력서 작성부터 버스 광고, 트레일러 영상, 브이로그 콘텐츠까지 아주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E1%84%89%E1%85%A1%E1%84%8C%E1%85%B5%E1%86%AB4
INSTAGRAM @nctwish_official

 

 

 

 

STEP 1_ 버스 광고
서울 시내버스에 상반기 위시젤리 신입사원 공개 채용’이라고 적힌 광고
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컴백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요. “위시젤리와 함께할 인재를 찾습니다”, “위시젤리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갈 당신을 기다립니다” 같은 문구가 실제 모집 광고 같다는 반응으로 가득했습니다. 심지어 광고에 등장한 버스 노선 번호(144, 441)를 조합하면 컴백일인 4월 14일이 완성되는 이스터에그까지 숨겨져 있었죠.

 

 

 

 

STEP 2_ 이력서 작성하기

위시젤리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해야 할 일 첫 번째는 바로 이력서 작성이겠죠?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이력서 양식을 공유하고, 팬들이 직접 작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멤버들이 실제로 작성한 합격 이력서와 합격자 명단도 공개했는데요~ 시온을 제외한 멤버 5명만 합격했습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확인해 보세요!)

 

 

%E1%84%89%E1%85%A1%E1%84%8C%E1%85%B5%E1%86%AB5
INSTAGRAM @nctwish_official

 

 

STEP 3_ 트레일러 속 ‘위시젤리’ 세계관
단순한 콘셉트로 보였던 ‘위시젤리’는 이후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에서도 이어지며 하나의 큰 흐름으로 연결되었어요. 트레일러 영상 ‘Melted WICHU Inside My Pocket’에서 멤버 시온은 사랑에 빠진 뒤 고백하기 위해 ‘위시 GPT’에게 연애 상담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돌아온 건 연애 조언이 아닌 ‘젤리 추천’이었죠(?). 시온은 그 조언을 따라 상점을 방문하고, 비밀스러운 문을 통해 위시젤리의 공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 뒷내용은 풀버전에서 확인하세요!)

 

 

 

 

그저 콘셉트로만 보였던 신입사원 콘셉트가 트레일러 안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었어요. 또한 6명의 멤버 중 5명만 합격한 이유가 멤버 시온은 사실 위시젤리 샵에 의뢰를 넣은 ‘클라이언트’였던 거죠. 이런 작은 포인트 하나하나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어요.

 

 

‍ STEP4_ 신입사원 브이로그

뒤이어 공개된 멤버 사쿠야의 ‘신입사원 첫 출근 브이로그’ 역시 위시젤리 세계관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브이로그 형식을 활용해 신입사원 설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갔고, 멤버들의 케미와 트레일러 비하인드, 활동 스포일러도 담아냈죠.

 

 

 

 

4️⃣ 너 누구랑 채팅하는 거야?

      →  엔시티 위시랑..

위에서 소개한 트레일러 영상에 등장하는 젤리 상점 광고 링크를 클릭하면 멤버들과 채팅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홈페이지 프로모션이 한동안 인기였는데요. 엔시티 위시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뮬레이션 채팅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hat poppop’은 멤버들이 짝사랑에 빠졌다는 콘셉트로 팬과 시뮬레이션 채팅(선택형 챗봇)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데요. 실제 멤버들이 직접 작성한 내용을 기반으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오늘 뭐 입고 갈까?”, “고백 선물은 뭐로 하지?” 등 고민을 털어놓는 멤버에게 팬이 조언을 건네는 방식으로 채팅 중간중간 미공개 사진을 공유하곤 합니다.

 

 

GoDtPr2bwAEROqJ
INSTAGRAM @nctwish_official

 

 

 

이번 ‘poppop’ 컴백 프로모션은 단순히 새로운 콘텐츠를 나열하지 않고, 하나의 세계관 안에서 다양한 접점을 만들고 팬덤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했어요. 버스 광고부터 시뮬레이션 채팅, 인형 앨범(팝츄), 트레일러, 브이로그까지~ 콘텐츠마다 톤은 달랐지만 모두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어 팬은 세계관을 체험하고 더욱 몰입할 수 있었죠.

 

데뷔 초부터 지금까지 고능한 미감과 감다살 콘텐츠 기획력으로 호평받는 팀 위시! 앞으로도 이렇게 신선한 프로모션 가득 진행해 주면 조켄네~

 

 

오늘의 소마코 콕  
✔️ 엔시티 위시는 ‘poppop’ 프로모션을 통해 컴백 콘셉트(세계관) 기반 콘텐츠를 공개했어요.
✔️ 버스 광고, 이력서 작성, 트레일러, 챗봇, 브이로그까지 콘텐츠마다 포맷은 달랐지만 이번 활동 스포일러, 팬덤의 과몰입 체험으로 연결되었죠.
✔️ 작년 플랫폼 앨범 판매량 1위를 기록한 위츄를 이번 콘셉트에 맞게 ‘팝츄’로 재출시했습니다.

 

%E1%84%8B%E1%85%A1%E1%86%AB%E1%84%80%E1%85%A7%E1%86%BC%E1%84%86%E1%85%A1%E1%86%AB%E1%84%83%E1%85%AE1

EDITOR 키미
“트렌드&마케팅을 사랑하는 대학원생”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AAAAAAAAAAAAAAAAAAAAAMB7LpYakS2gZZniShqhCy7KZMP5kwUM4 c7tq5 cQ6i tfile 6


AAAAAAAAAAAAAAAAAAAAAFlUdL0KkF07RSJN5fU9Zf1SSIb7UEWBsOoykjQWzVUL tfile 6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