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증으로 브랜딩을? 작은 디테일로 큰 차이를 만드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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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매일 보는 영수증, 명함, 쿠폰 같은 것들도 브랜드를 알리는 멋진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소비자와 가장 자주 만나는 요소들인 만큼, 여기에 브랜드만의 특징과 감성을 담으면 자연스럽게 기억에 남을 수 있어요.

 

작은 디테일로 큰 차이를 이끌어내는 브랜드 사례들을 살펴볼게요!

 

 

 

1️⃣ 영수증, 그냥 버리기엔 아까운 마케팅 도구

01. 손 씻는 비누 영수증? (feat. KFC) 

KFC는 코로나 시기에 아주 특별한 영수증을 만들었어요. 물에 닿으면 거품이 나는 종이비누로 영수증을 제작한 건데요! 손님들이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유도하며 안전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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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내 별명이 프린팅 되는 영수증 (feat. 오이뮤) 

디자이너 브랜드 오이뮤는 고객의 별명과 새해 운세를 넣어주는 영수증을 제작했어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시에 QR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기 때문에 본인의 별명도 설정 가능하고 뽑기를 통해 확인한 운세도 프린팅 되어 나와요. 디자인이 예쁘고, 나만의 커스텀 영수증처럼 느껴져서 자발적으로 인증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사례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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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오이뮤

 

 

03. 입고 다니는 영수증 티셔츠 (feat. Macdonard)

스웨덴 맥도날드는 한 페스티벌에서 주문 고객들에게 특별한 영수증을 제공했습니다. 바로 영수증 티셔츠인데요. 고객이 주문한 내역이 그대로 옷에 프린팅 된 티셔츠를 선물했어요. 자신의 취향을 기록하고 다른 이들과 공유하는 재미, 그리고 한정판 굿즈를 갖는 즐거움까지 더해져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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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맥도날드

 

 

2️⃣ 명함으로 첫인상에서 차별화하기

명함은 단순한 이름과 연락처를 전달하는 역할 뿐만아니라 브랜드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아이템이 되어주기도 해요! 상대방이 명함을 받아들었을 때, 그 브랜드의 이미지와 철학이 한눈에 느껴진다면 더욱 기억에 남겠죠?

 

01. 요가 매트처럼 돌돌 말리는 요가원 명함 

한 요가원에서는 마치 요가 매트처럼 돌돌 말거나 묶을 수 있는 독특한 명함을 제작했어요. 명함을 보는 순간, “아, 요가원이구나!” 하고 바로 떠오를 만큼 명함에 브랜드의 정체성을 잘 담은 사례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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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interest

 

 

 

02. 종이봉투를 닮은 식료품점 명함 

해외의 한 식료품점은 명함을 종이봉투처럼 만들었어요. 장 볼 때 흔히 사용하는 종이봉투 모양이라, 명함을 보는 순간 자연스럽게 식료품점이 떠오르죠. 귀여운 명함 덕분에 당장이라도 장바구니를 채우러 가고 싶어질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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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interest

 

 

03. 티망 모양의 티샵 명함

캐나다의 한 티샵에서는 명함을 티망 모양으로 제작했어요.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명함을 보는 순간 향긋한 차 한 잔이 떠오를 만큼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확실하게 느껴지는 디자인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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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interest

 

 

 

3️⃣ 쿠폰,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마법

쿠폰 디자인을 조금만 바꿔도 고객에게 더 특별하게 다가갈 수 있어요. 쿠폰을 채우는 과정이 재미있다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다시 찾고 싶어질 거예요! 


01. 커피잔이 쌓이는 Peep Coffee의 스티커 쿠폰

말레이시아의 Peep Coffee는 도장대신 스티커를 활용했어요. 노랗고 귀여운 컵 스티커를 모아가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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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eepcoffee

 

 

 

02. 자전거 타는 사람을 6명 채우면 무료, 탭커피

영국 런던의 유명 커피숍 '탭커피'는 자전거를 콘셉트로 한 간판을 사용하며, 이를 쿠폰 디자인에도 활용했어요. 쿠폰에는 자전거 위에 사람도장이 하나씩 추가되는 방식으로, 6명을 모두 채우면 무료 커피를 받을 수 있죠. 브랜드의 시그니처 요소를 재미있게 활용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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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interest

 

 

 

03. 이자카야 꼬치 도장 & 샐러드 보울을 채우는 쿠폰 

일본의 한 이자카야에서는 고기꼬치에  도장을 찍어주는 독특한 쿠폰을 제공하기도 하고, 한 옷 가게에서는 와이셔츠가 그려진 쿠폰에 넥타이 도장 10개를 모으면 무료 셔츠를 주기도 해요. 또 샐러드 가게에서는 빈 보울에 채소 스티커를 붙이는 아이디어를 적용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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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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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interest

 

 

 


 

 

영수증, 명함, 쿠폰 같은 일상적인 요소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멋진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어요. 꼭 본래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이벤트 아이템으로 활용하면 더욱 특별한 고객 경험을 만들 수 있겠죠?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적용해 볼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한 번 시도해 보세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영수증, 명함, 쿠폰도 브랜드를 알리는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어요.
✔️ 브랜드의 개성과 감성을 담은 작은 디테일이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게 만들어요.
✔️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더해 특별한 고객 경험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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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충분

“세심한 관찰가 & 기록하는 사람”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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