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드라마 – PPL의 새로운 형태

0

목차

온라인 소셜드라마 – PPL의 새로운 형태

 

 

261AE645532810A116

 

 

 PPL(products in placement), PPL은 자연스럽게 상품을 노출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실제적인 판매 효과 또한 엄청나다. 최근 <별에서 온 그대>에서 전지현이 완판 시킨 제품이 몇 개던가, 하지만 PPL은 비용은 물론, 협찬까지의 경쟁을 뚫기에 쉽지 않다. 하지만 스토리가 있는 소설을 기획해 직접 PPL이 되도록 만든다면 어떨까? 최근 몇 개월 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연재된 PPL소설을 살펴보겠다. 

 

PPL소설?

 

 신한시크릿 온라인 홈페이지에 연재됐던 이 소설은 16편, 대략 원고지 200장의 중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온라인쇼핑몰에서 펼쳐지는 사내연애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루며, 그 안에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을 인물을 통해 등장시킨다. 일종의 PPL소설이다. 

 이야기의 구조는 비교적 간단하다. 편당 2편의 아이템을 등장인물에게 착용(?)한다. 소설 중간 아이템에 대한 묘사가 들어가며, 사진을 첨부한다. 단, 이야기 자체의 흐름은 크게 막지 않는 선에서 행해진다. 그렇다면 이 소설의 장점은 무엇일까? 

 

PPL소설을 통해 얻는 효과 

 

 

2352CB45532810A436

 

 

 이 소설은 댓글을 남기면 포인트를, 댓글을 남긴 사람을 추첨해 추가 포인트를 줬다. 이 때문에 포인트를 방문자들은 포인트를 얻기 위해 소설을 읽게 됐고, 그 사이사이 노출되는 아이템을 보게 됐다. 또한 소설 업로드 당일에만 포인트를 지급함으로써 팬들의 유입을 이끌었다. 그를 통해 신한시크릿은 2가지 효과를 얻었다.

 

 

 

1. 아이템의 노출

 

소설에 제품을 노출시킴으로써 주요 아이템을 방문객들에게 노출 시킬 수 있게됐다. 

 

 

25096545532810A31E

 

 

2. 홈페이지 체류시간의 증가

 

 

277F2645532810A021

 

 

방문객들이 자연스럽게 이벤트에 참여해 시간을 소요하게 하고, 홈페이지 체류 시간을 늘렸다. 

 

 

“체류시간=노출”

 

 

이라는 점을 생각했을 때, 이는 노출 빈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2360F438532812B535

 

 

 

이 소설의 댓글 이벤트 평균 참여 인원은 215명, 적은 인원처럼 보이지만, 직접적으로 구매의사가 있는 홈페이지 방문 고객에게 ‘반응’을 얻었다는 점에서 페이스북 이벤트 대비 훨씬 더 판매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24C6B45532810A101

 

 

PPL소설의 장점

 

요즘 유행하는 카툰이나, 애니메이션, 애드버게임 등 타 컨텐츠 대비 제작비용면에서 훨씬 저렴하다. 제작기간도 짧으며, 장면(그림)으로 구성되는 다른 컨텐츠에 비해 그림과 글의 결함으로 아이템이 노출 됐을 때, 그 이질감이나 거부감이 적다. 또한 훨씬 많은 수의 아이템을 등장시킬 수 있고 아이템의 노출 시간 동안 길다는 장점이 있다. 

 

 

265D5445532810A230

 

 

온라인 미디어는 그 회전이 빠르고,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분야다. 긴 컨텐츠 개발 기간과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텍스트 형태의 PPL소설을 추천하고 싶다. 

 
 
272D80465328125705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이 광고 봤어? 대기업도 쓰기 시작한 생성형 AI 광고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5

[뉴스콕] 릴스 떠나고 클립으로? 숏폼 창작자의 새 둥지, 숏폼 전쟁 판도변화?  (8월 1주차)

최신글

복숭아로도 브랜딩을? ‘복켓팅’ 신드롬이 불러온 농산물 브랜딩의 거의 모든 것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샤이니 키와 키키의 공통점은? 홈페이지를 활용한 컴백 프로모션!

[뉴스콕] 식품도 유통도 이제는 ‘콘텐츠’로 말 건다…브랜딩 전략의 진화  (8월 2주차)

컵커피 원조,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의 특별한 진심

용산아이파크몰 방문객, 데이터로 옥외광고 타깃하는 법

와플대학의 캠퍼스 세계관, 어디까지 확장될까? ‘붕어대학’ 개교로 본 마케팅 전략

팬덤마케팅 4 : 이제는 브랜드도 ‘팬덤’에 입장해야 할 때 !

동원참치 새 모델 BTS 진, 참치 사랑 서사의 완성

룰루레몬, 나이키를 이긴 신생 브랜드? 뷰오리(Vuori) 성공 마케팅 전략 3가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