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 SNS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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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기반 SNS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요즘 위치기반 SNS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얼마 전, 페이스북 측까지 위치 기반 SNS 앱을 출시하겠다고 발표를 할 정도였습니다. 페이스북의 이런 행동은 포스퀘어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소셜네트워트 서비스 1위인 페이스북을 위협할 만큼 영향력이 있는 위치 기반 SNS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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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씨온 (SEE ON) 

 

씨온은 본인이 있는 곳, 자주가는 곳, 좋아하는 장소에서 스토리 작성을 통해 주변 친구들과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장소의 주인을 가리는 캡틴 경쟁, 활동을 통한 보상 캡 획득, 레벨업 등 다양한 재미요소를 가진 서비스 입니다. 주변에 있는 다른 씨온 유저와 친구를 맺거나 장소의 주인이 될 수 있고, 캡틴 자리를 노리는 다른 씨온유저와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친구들에게 해당 장소에 있는 음식점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반대로 친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이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정보만 공유하는 것보다 경쟁을 하는 것이 더 흥미를 끈다는 점을 씨온은 이용하였습니다. 결국, 한번 캡틴 자리에 오르면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인간의 심리를 무척 잘 이용한 서비스 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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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특정 장소의 스토리를 작성하면 장소의 주인인 캡틴이 되고 캡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한 장소에 따라 다양한 캡을 수집할 수 있게 되어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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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다른 유저에게 캡틴의 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는 경쟁 심리가 더욱 씨온을 열심히 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의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다는 점 역시 큰 매력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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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포스퀘어 (FOUR SQUARE)

 

포스퀘어는 미국에서 제작된 위치기반 SNS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현재 자신이 있는 장소에 발자취를 남기고 그것을 체크인 한다고 합니다. 체크인한 유저는 그에 따른 보상으로 점수를 얻거나 뱃지을 얻을 수 있는데, 방문 횟수에 따라 시장(MAYOR)자리를 줍니다. 그런데 이 시장 위치 역시 타인에게 빼앗길 수 있으므로 열심히 체크인을 하게되는 경쟁 심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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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뱃지를 수집하는 재미 역시 뛰어나 수 많은 사람들이 뱃지를 모으고 시장이 되기 위해 열심히 포스퀘어를 이용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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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위치기반 SNS의 장점은 현재 자신의 주변에 있는 SNS상 친구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자신의 현재 주변 장소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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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위치 기반 SNS의 단점 역시 분명히 존재합니다. 우선 사생활 침해 부분이 가장 큰 문제인데요. 현재 내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원치 않는 사람이 정보를 습득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 상업적으로 이용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현재 위치, 정보 등에 대해 기업들에게 제공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죠.

 

위치기반 SNS의 장점과 단점은 현재 위치를 본인과 타인 모두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사생활 보호와 지나친 상업적으로만 이용되지 않는다면, 위치 기반 SNS는 앞으로 더욱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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