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참여도 높이는 마케팅 성공 사례 : 노션 투표 이벤트 제작

0

 

유저 참여도 높이는 마케팅 성공 사례 : 노션 투표 이벤트 제작

 

▼  ▼

 

 

유저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중 하나는 바로 ‘투표’에요. 이런 참여형 마케팅 사례로는 배스킨라빈스의 
, TVING 드라마 장미멘션 범인검거 투표를 예시로 들 수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HBpdCJ2VrsT2zzF4oT79uDNchlvU 3I lPwliMWWS Q imgAAAAAAAAAAAAAAAAAAAAAI5C cGNzZZPHXglRXkYw4WDiif4qf XiSu6bekg9SHv img
출처 : 베스킨라빈스 유튜브 / 티빙 인스타그램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콘테스트는 참가자가 직접 아이스크림 레시피를 만들고, 전 국민 투표를 진행했어요.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플로 접속해야 했는데요. 높은 인게이지먼트 성과를 낸 캠페인이에요. 이렇게 투표 이벤트는 자사 홈페이지와 어플을 활용해서 유저 유입을 늘리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반면 장미멘션 범인검거 투표는 노션을 활용했다는 점이 굉장히 신선했어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투표라서 바이럴이 될수록 투표율이 높아질 확률이 높고요. 후보자 소개, 투표, 진행 현황, 토론방 등 개발자 없이 불가능할 것 같았던 유저 참여 투표 마케팅 사례였는데요. 오늘은 노션으로 손쉽게 투표 이벤트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노션으로 투표 이벤트 제작하기

we2e
@modip

 

 

 

오늘 필요한 툴은 notion과 tally form, joey이에요. 모두 무료이며 사용이 쉬우니 걱정하지 말고 같이 따라 해 보세요.
* 탈리폼은 설문조사 툴로, ‘감각적인 설문조사 툴’ 글을 참고해 주세요.

 

 

01. 후보자 리스트 제작

1. 노션 페이지 > 갤러리 보기 선택
2. 제목과 속성 설정
3. 본문에 썸네일용 이미지 삽입

 

 

AAAAAAAAAAAAAAAAAAAAAN3lnF L51aRzVWHPUyTfMuoGgGVQb2R6oLTxaSOq55D imgAAAAAAAAAAAAAAAAAAAAAIGSsWlNzk5iRdz85 r OoKALWWTpAQC2u0FL5eNVU8I imgAAAAAAAAAAAAAAAAAAAAAFj5WKaxb3GIQoS9facnbPGpukiyQQCdOfqVu9LFvf6a img

 

 

 

많은 내용이 들어가지 않아도 괜찮아요. 후보 리스트는 한눈에 볼 수 있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속성에서 포인트 색상과 키워드를 잘 선택해서 핵심 내용과 이미지로 작성해 보세요.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3 12 01%E1%84%8B%E1%85%A9%E1%84%92%E1%85%AE3.58.01
완성시 보여지는 이미지

 

 

 

02. 투표 툴 제작

투표는 탈리폼을 활용하여 제작한 후에, 노션에서 임베드로 적용시켜 줄 거예요.
먼저 제공되는 이미지 문항이 있는 템플릿을 선택 후, 수정하는 방법이 있구요. 직접 제작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직접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NEW FORM을 생성
2. 타이틀을 작성한 다음 ENTER
3. 왼쪽 +를 클릭 > 상단 Questions > Questions+Multiple choice 선택
4. 원하는 내용 작성
5. 왼쪽 ::: 메뉴 클릭 > Image에서 원하는 이미지 삽입
6. 작성이 완료되면 Publish 클릭하여 저장
7. Share Link Copy

AAAAAAAAAAAAAAAAAAAAAObfT8EONKw6QgbJhe15Wn4e44OMMLjesh9E6GZ0n7qY imgAAAAAAAAAAAAAAAAAAAAALBQxNY0 9MkojZg1KRHhyafcB nHBX4xASt8XhEFhU imgAAAAAAAAAAAAAAAAAAAAAB4tG3MFpD4Vt BracNi9dEbCqXMEwwC3VBaKc4pq S6 img
AAAAAAAAAAAAAAAAAAAAAP1L dWozEgooA t2g kM9rFgVKpeVeWYwStFnCZjLYq imgAAAAAAAAAAAAAAAAAAAAAGaiNIzYjbiCk8VYyCZh64bJ FexNpG0yz45vq tZHff imgAAAAAAAAAAAAAAAAAAAAAEipAaCGSlLwbO9NPvu2dJtVTNt6QxBdp86i DE3ARHe img

 

 

 

 

최종적으로 노션에 링크 붙여넣기 > 임배드 설정하면 완료입니다. 이렇게 노션과 탈리폼이 실시간으로 연동되었는데요.
투표 결과 및 현황은 탈리폼 Summary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럼 이 현황을 노션에서도 보여줘야겠죠?

 

 

 

AAAAAAAAAAAAAAAAAAAAACBRWPdYt4KPymB47vSVYUMwwiwtNTBSHOtzfO vhA L imgAAAAAAAAAAAAAAAAAAAAAMwrGFoZ 7M4bWGe7Z5qevWSjrfr89OLsC0Ni1aobLEz imgAAAAAAAAAAAAAAAAAAAAANpRv8q21NlVq19 q KmLCvDvEW1IOW5lJyvdcnTifXD img

 

 

 

03. 투표 현황 제작

투표 현황은 노션 안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제작할 수 있어요. 다만 매일, 규칙적으로 실시간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 참고해 주세요.

'표 보기'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속성으로 제작하면 되는데요. 이때 투표율 현황 속성은 [숫자 – 막대로 설정]한 후, 탈리폼을 참고해서 숫자만 기입해 주면 막대그래프로 표현이 됩니다. 투표 현황을 시각적으로 쉽게 볼 수 있죠. 마지막으로 유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토론방을 제작해 볼게요.

 

 

AAAAAAAAAAAAAAAAAAAAANgEzw9fgeqiEIxP1 OctA2P0jOrDftBb4PwS Ej7MtC imgAAAAAAAAAAAAAAAAAAAAAAXL6X G4A58n8reacktKexTbrI6a29OrUPlkZ3PoQIG imgAAAAAAAAAAAAAAAAAAAAALVWgdqYnoyqwXANjbCTlAEd DBghIIu0rr0 uAYWL3n img

 

 

 

04. 토론방

joey는 회원가입이 간단하고, 무료로 3개의 블록을 제작할 수 있어요. 블록을 삭제하면 최대 3개까지 계속해서 만들 수 있는데요. 노션에 붙여 넣었을 경우, 실시간 메시지로 소통이 가능한 툴이에요.

1. joey Comment > 블록 만들기 클릭
2. 가운데 부분은 예시이며 왼쪽 문항을 알맞게 작성
3. 완성하기 클릭 후 링크 복사
4. 노션에 링크 붙여 넣기 > 임배드 설정

 

AAAAAAAAAAAAAAAAAAAAANV47hFBVHFavdraQSp4B9t0VGKZyPh6uPnRhjEiuX9j imgAAAAAAAAAAAAAAAAAAAAAPqZj3Qx0 GHu oYrkV4yX1dtQy9al9fJn89FvNXxj1y img
AAAAAAAAAAAAAAAAAAAAACdWIfTML2uli u5fDgOJNCwcyke7oHCl3TS8wI9UvOs imgAAAAAAAAAAAAAAAAAAAAAO0ReVjaw 04tteUbXuSDFRktpX9qaqIBc02wIPsl1uI img

 

 

 

이렇게 3가지 무료 툴을 가지고 유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투표 캠페인을 제작해 보았는데요. 개발자 없이 혼자서 일하는 신입 마케터분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마케팅 프로젝트이니, 꼭 도전해 보시길 바라요.

사진 말고 실제 페이지가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로 구경하는 노션 투표 구경 가기>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63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