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의 시너지로 만들어낸 브랜드 로열티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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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File 4. 이미지의 시너지로 만들어낸 브랜드 로열티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 

Interviewee 레드펭귄 Sales&Marketing사업부 U팀 김혜민 팀장

 

 

Editor 김혜민 팀장, 소마코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한국의 의자 제조 전문회사 '시디즈'는 앉음(Sitting Experience)”이라는 경험으로 인생을 바꾸기 위해 의자 위 사람과 그 움직임을 연구하고 있는, 국내 대표 고급 의자 브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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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디즈

 

 

 

미션. '의자' 전문 브랜드 이미지 각인 및 신규 오픈 플래그십 스토어로 방문 유도

 

시디즈 캠페인에서는 신규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의 오픈 소식 확산 및 방문 유도가 가장 중요한 목표였고, 두번째로는, 국내외 의자 전문 브랜드 리더 시디즈가 의자 위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고, 최적의 앉는 경험을 제안해 줄 수 있는 의자 전문가라는 것을 각인시킬 브랜딩이 필요했어요.

 

소비자들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과 매장이 리뉴얼의 수준을 넘어 차별화되고 프리미엄 한, 한차원 더 높은 브랜드의 경험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함께 알려야 했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저희는, 대중들에게 친숙하면서도 브랜드의 철학을 잘 전달해줄 수 있는 인물을 통해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스토리 소구 및 확산하기로 정하였고, 건축과 공간에 대한 전문성 갖춘 '유현준 소장님'과 함께 브랜디드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어요. 또한, 자신에게 맞는 커뮤니티에서 소통을 즐기는 MZ세대 타겟의 특성에 맞춘 채널별 맞춤 바이럴을 진행하기로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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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

 

 

 

전략 1. 메인 타겟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 '유튜브'를 활용한 호기심 자극

 

대한민국 건축가이자 강의, TV출연 등 활발한 활동중인 유현준 교수 유튜브 채널 '셜록현준' 내에 시디즈 플래그십스토어 논현 브랜디드 영상을 제작했어요.

 

영상 초입에는 제품 체험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몰입감 있게 앉는 경험을 제공하는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를 소구하고,  제작 시 영상에서 광고성이 짙어 보이지 않도록 인간과 의자의 연관 관계 및 역사 등의 스토리텔링을 첨가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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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2. 타겟의 특성에 맞춘 '짧은 호흡의 기사' 확산

 

SNS, 웹 매거진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MZ 세대 특성에 맞춰서 간략하게 구성된 기사로 빠르게 이슈를 공유하는  패션&라이프스타일 웹 매거진 <아이즈 매거진>에 바이럴을 진행했어요.

 

이벤트 소개, 이미지 다수 추가 등 상세 리뷰가 가능한 기획 기사를 통해 웹 및 아이즈매거진의 SNS에 게재를 진행했고, 트렌드와 소비가치에 민감한 2030 유저들에게 일반 의자 매장이 아닌 시디즈만의 브랜드 철학을 담은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 오픈 소식 안내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집중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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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즈매거진에 실린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기획 기사 일부.

 

 

 

전략 3. 파워페이지 내 정보성 게시글 노출 및  인플루언서 방문 리뷰 포스팅 진행

 

SNS 정보성 게시글로 소통하는 메인 타겟 특성에 맞춰 좋아요나 댓글 등 액션이 많이 일어나는 파워페이지에 정보성 게시글을 제공하여 방문 체험 유도 및 오픈 소식을 확산하기로 했어요. 

 

파워페이지들은 다양한 공간을 큐레이션 하는 계정, 공간 기획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회사의 디렉터가 운영하는 계정 등 좋아요나 댓글 등 액션이 많이 일어나는 파워페이지에 노출을 진행하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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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d33_  /  @seoul_thehotple 

 

 

또한, 시디즈, 의자 추천, 의자 매장 등의 포털사이트 내 키워드 상위 노출과 DB 축적과 유저들의 관심과 반응을 이끌기 위한 인플루언서 방문 리뷰 포스팅을 진행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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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키워드 상위 노출 화면 / 블로그 키워드 상위 노출 화면 

 

 

 

전략 4. 광고성을 최대한 배제한 콘텐츠로 커뮤니티 바이럴 진행

 

광고성을 배제한 콘텐츠 제작이 이번 캠페인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었기에 커뮤니티 바이럴 또한 목적 구매자를 중심으로, 유저의 자발성 콘텐츠로 보일 수 있도록 최대한 브랜드는 간략하게 언급하거나 또는 언급 없이 유튜브 캡쳐 또는 단순 언급 위주로 바이럴을 진행했죠. 

 

커뮤니티 성비에 따라 매장 오픈 소식을 알릴 수 있는 간단 후기, 질문글 등 단순 언급만 진행하거나 게이밍 의자, 작업용 의자 등 각 커뮤니티 성격에  따라 의자 / 플래그십 스토어 / 브랜드 등 카테고리를 분류하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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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  ⓒDC인사이드

 

 

 

결과. 광고성이 낮은 콘텐츠로 브랜드 로열티 개선 및 캠페인 인지도 확산

 

시디즈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철학과 '유현준' 교수님의 기존 이미지와의 시너지가 좋았다고 생각해요. 타겟들이 느끼기에 광고성이 짙지 않아 거부감이 들지 않았던 브랜디드 영상 제작과 커뮤니티 바이럴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 오픈 소식 확산 및 방문 유도가 우호적인 바이럴로 발생될 수 있던 이유라고 보고 있어요. 

 

유튜브 브랜디드 영상의 조회수는 133,868회 달성하며 브랜딩 및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 인지도 확산시킬 수 있었고, 웹 매거진 기사 조회수는 11,746회로, 타 기사 대비 약 2배 이상의 VIEW 달성했어요. (타 기사 평균 조회수 3천~5천 회)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 키워드 검색 시 PC 기준 상위 노출되며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 DB를 누적시킬 수가 있었고, 인스타그램 콘텐츠는 노출 86,828회, 도달 63,263회, 북마크 135회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인기 게시물로 노출 및 브랜딩 및 캠페인 인지도 확산을 이끌어낼 수 있었죠. 다양한 공간을 큐레이션 하는 계정으로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논현을 소개하기에 적합한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진행했던 것도 높은 노출 및 도달 달성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바이럴 1차 종료 후 파워페이지 2차 추가 진행 및 스폰서드 광고를 추가 집행하며 말미에도 지속적인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 노출 및 홍보를 진행한 것 또한 캠페인을 끝까지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 비결이었다고 생각해요. 

 

 

 

 

'시디즈 플래그십 스토어 논현' 캠페인 프로젝트 전략 파일

브랜드의 철학을 잘 전달해줄 수 있으면서 대중성 있는 인물과의 브랜디드 영상을 제작하여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스토리 소구 및 콘텐츠 확산 진행
자신에게 맞는 커뮤니티에서 소통을 즐기는 MZ세대 타겟의 특성에 맞춘 채널별 맞춤 바이럴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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