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마케팅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0

목차

입소문마케팅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입소문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입소문 마케팅이란, 입소문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입니다. 꿀벌이 윙윙거리는(buzz) 것처럼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삼는 것으로, 구전 마케팅(word of mouth), 버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입소문마케팅

 

 

모양이나 기능이 뛰어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효율성과 가격 면에서도 앞서는 상품,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상품이 주요 대상이 되는데, 매스미디어를 통한 마케팅기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며 기존의 채널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을 찾아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공급을 제한하고, 커뮤니티를 잘 활용해야 하고, 일정한 궤도에 오르면 광고와 매스미디어를 활용하고, 입소문은 부정적인 면도 갖추고 있으므로 만약의 사태에 항상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 합니다. 

 

입소문 마케팅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

 

 1. 버즈 마케팅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주의를 끌만한 행사나 뉴스를 제작하는 입소문 마케팅 입니다.

 

입소문마케팅

 

2. 바이럴 마케팅

 

PC나 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갈 수 있게 끔 재미있고 유익한 메세지를 창조, 제작하는 입소문마케팅입니다.

 

 

입소문마케팅

 

3. 커뮤니티 마케팅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나눌 수 있는 특정 분야의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지원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나 콘텐츠 제공하는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그렇다면 입소문 마케팅의 장, 단점은 무엇일까요?

 

입소문마케팅

 

먼저 입소문마케팅의 장점으로는 가격대비 효율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이라는 점이지요. 또한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출이 가능하며,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한 확산이 빠르고 많은 노출이 된답니다. 이와 반면에 단점으로는 부정적인 소문이나 여론 발생 시, 확산이 빠르며,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될 경우, 수습하기가 힘듭니다. 또한 마케팅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

 

 

세상에 모든 일에는 음과 양이 있듯이 입소문 마케팅에도 장, 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비용 대비 효율이 뛰어나기 때문에 수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발전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입소문 마케팅은 결국 소비자들이 중심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향 후 다른 매체를 이용한 마케팅보다 더 크게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요? 

 

2356EB48512C1BBB03

 

연관글

 

진화하는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의 현실은?

 

SNS 활용 마케팅, SNS마케팅 – SNS마케팅 어떻게 하면 좋을까?

 

블로그 무조건 따라하면 될까?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