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예 한정판 신상품을 쿠팡에서 산다? 쿠팡과 YE의 윈윈 전략

0

쿠팡이 또 일을 냈습니다. 글로벌 아티스트 YE(칸예 웨스트, 칸예 다 같은 사람이예요)의 패션 브랜드 'Yeezy(이지)'와 손잡고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것이죠 쿠팡에서 의류를 구매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지만, YE의 제품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쿠팡은 어쩌다 YE의 한정판 제품을 판매하게 됐을까요?


 

 

1️⃣ 쿠팡에서 만나는 이지(Yeezy)

그동안 해외 직구로만 살 수 있었던 Yeezy 제품들을 이제는 쿠팡에서 편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5월 초부터 판매되는 이번 라인업에는 신작 'BULLY', 'Vultures' 테마 제품부터 고샤 루브친스키와의 협업 컬렉션까지 다양하게 준비됐어요.

 

더보기

‘Bully’‘Vultures’YE의 음반 명으로, 동일한 이름의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고샤 루브친스키는 러시아 출신의 디자이너로, 휠라, 카파, 아디다스, 버버리 등과 협업해 죽어가는 브랜드도 살려내는 디자이너라는 별명을 갖고 있기도 하죠. 고샤 루브친스키와 함께한 Yeezy 컬렉션에는 러시아어가 새겨져 있기도 합니다. 루브친스키는 202312월부터 YEEZY의 총괄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coupang play kanye west YE korea concert MD Yeezy 250424 02
출처=쿠팡플레이
coupang play kanye west YE korea concert MD Yeezy 250424 05
출처=쿠팡플레이
coupang play kanye west YE korea concert MD Yeezy 250424 06%281%29
출처=쿠팡플레이

 

이번에 공개되는 제품들은 재킷, 티셔츠, 팬츠, 후드티, 신발 등 다양한 아이템인데요. 가격은 모두 4만 원대 통일돼 있습니다. 기존에는 20달러+높은 배송비를 내야 했는데 비교적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는 편이죠.

 

2️⃣ 한국 팬을 위한 'Korea Exclusive' 컬렉션!

이번에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YE가 한국 팬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Korea Exclusive' 컬렉션이에요. YE가 특정 국가만을 위한 한정판 MD를 제작한 것은 정말 이례적인 일인데요, 작년 리스닝 파티에서코리아 아이 러브 유!”라고 외쳤던 그 마음이 진짜였나 생각하게 되네요.

 

이 컬렉션의 구입 방법은 매우 특이합니다. ‘오직 공연 티켓 소지자만당일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이라고 해요. 벌써부터 리셀가 올라가는 소리가 들리네요.

 

 

3️⃣ 왜 지금, 쿠팡과 이지(Yeezy)일까?

쿠팡은 그동안 스포츠 구단 굿즈는 판매해 왔지만, 로벌 아티스트의 단독 머천다이즈를 판매하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단순한 쇼핑몰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쿠팡의 새로운 시도라고 볼 수 있죠.

 

특히 쿠팡이 쿠팡플레이를 갖고 있다는 게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냈습니다. 온라인 숍(쿠팡)과 풀필먼트 시스템, 스트리밍 솔루션(쿠팡플레이)를 모두 갖고 있고, 국내에서 지배적인 플랫폼이니 아티스트(YE)의 입장에서도 좋은 선택인 편이죠. 물건 팔기도 쉽고, 현장 단독 판매를 통해 자신의 가치까지 올릴 수 있으니 YE 입장에서는 쿠팡보다 더 나은 선택지가 없었을 거예요.

 

쿠팡은 대단합니다. 쿠팡 앱이 아닌 쿠팡플레이 앱을 통해 티켓을 판매하면서, 쿠팡플레이 앱에서 티켓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쿠팡플레이가 와우 멤버십의 핵심 리워드라는 점을 강력하게 어필하게 됐죠. 중요한 점이 하나 더 있는데, 애초에 와우 멤버십을 갖고 있지 않다면 쿠팡플레이에 로그인을 할 수 없습니다. 쿠팡도 이번 기회를 십분 활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4️⃣ 콘서트 예매는 이미 끝, Yeezy 제품은 5월 초부터

현재 Yeezy 제품 라인업은 쿠팡 기획전 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와우회원이라면 '입고 알림 신청'으로 출시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볼 수 있어요.

 

한편, 9년 만에 열리는 YE의 내한 콘서트 티켓은 4 25() 오후 8시부터 오직 쿠팡플레이 모바일 앱에서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쿠팡은 이 외에도 쿠팡플레이 앱에서 지드래곤의 3월 월드 투어를 함께 했고요. 오는 54일에는 인천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에서 펼쳐지는 'LIV 골프 코리아 콘서트 with 쿠팡플레이를 주최하기도 합니다. 525일에는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무한도전 Run with 쿠팡플레이'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스트리밍 서비스라는 기존의 개념을 넘어 온오프를 넘나드는 엔터테인먼트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정리해볼까요?

이번 쿠팡-YE 협업으로

  • 쿠팡이 얻은 것: 한정판 플랫폼 이미지, 온∙오프라인 공연 플랫폼
  • YE가 얻은 것: 쉬운 재고관리와 판매 관리, 친근한 플랫폼을 통한 친근한 이미지

 

이정도면 쿠팡과 YE 모두 윈윈한 사례가 아닐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칸예 웨스트의 'Yeezy' 제품을 쿠팡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 한국 팬만을 위한 'Korea Exclusive' 한정판 컬렉션도 준비되어 있어요.
✔️ 5 31일 내한 콘서트 티켓을 쿠팡플레이 앱에서만 판매하며 온오프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게 됐어요.

 

 


 

 

 

 

 

 

 

%E1%84%8B%E1%85%A6%E1%84%83%E1%85%B5%E1%84%90%E1%85%A51%E1%84%80%E1%85%B5 %E1%84%91%E1%85%B3%E1%84%85%E1%85%A9%E1%84%91%E1%85%B5%E1%86%AF 22

EDITOR 수종철

“소마코 편집장 수종철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AAAAAAAAAAAAAAAAAAAAAMB7LpYakS2gZZniShqhCy7KZMP5kwUM4 c7tq5 cQ6i tfile 15


AAAAAAAAAAAAAAAAAAAAAFlUdL0KkF07RSJN5fU9Zf1SSIb7UEWBsOoykjQWzVUL tfile 15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