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커피 원조,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의 특별한 진심

0

회의실이나 촬영장에서 다과를 준비할 때면, 누가 말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바리스타룰스’가 올라와 있는 것을 보곤 합니다. 또, 개인적으로 편의점에서 커피를 고를 때면 왠지 모르게 손이 가는 것도 늘 이 제품이고요. 아마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비슷한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27년 전, 이 땅에 컵커피라는 개념조차 낯설었던 시절, ‘우유’라는 한 우물만 파던 매일유업이 지금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RTD 시장을 처음 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그것도 커피믹스가 대세이던 시절,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차가운 컵커피’라는 파격적인 제품으로 말이죠.

오늘 우리는 매일유업이 어떻게 이토록 압도적인 존재감을 갖게 되었는지, 그들의 혁신 뒤에 숨겨진 ‘진심’과 ‘철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시장 판도를 바꾼 한 잔의 커피, 그 배경에는?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출처 = 스브스뉴스 SUBUSUNEWS 유튜브

1990년대 후반은 모두가 뜨거운 커피 믹스를 마실 때였습니다. 기존 캔커피는 인스턴트 커피와 전지분유, 탈지분유를 사용해 커피 맛을 내던 시절이었죠. 이때 매일유업은 발상을 바꿨습니다. 최고급 아라비카종 원두와 신선한 100% 생우유를 사용한 컵커피, ‘카페라떼’를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빨대를 꽂아 들고 다니며 마실 수 있는 편리성까지 더해진 이 한 잔의 커피는 소비자의 입맛을 완전히 사로잡았습니다.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갓나온맛도리002
출처 = 스브스뉴스 SUBUSUNEWS 유튜브

하지만 매일유업의 혁신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회사 내에 커피 연구소를 설립하고, 20여 명의 전문가들이 모여 오직 ‘맛있는 커피’만을 연구했습니다. 이들의 노력으로 원두의 맛과 향을 원물 그대로 보존하는 ‘워터 그라인딩(Water Grinding)’ 공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고, 커피의 향을 꽉 잡아주는 ‘아로마 리저브(Aroma Reserve)’ 기술까지 특허를 받았습니다. 공장 생산 방식이지만 마치 카페에서 갓 로스팅한 원두로 내린 커피처럼,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담아내기 위한 진심이 담긴 결과였습니다.

2️⃣바리스타룰스 신제품의 비밀 : ‘착한 기업’의 진심이 담겼다

많은 분들이 매일유업을 ‘착한 기업’으로 기억합니다.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을 앓는 소수의 유아들을 위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특수 분유를 개발・생산하고요, 2024년 국내 최초 자연 임신으로 다섯 쌍둥이를 출산한 가정에 1년 간 분유를 지원했던 사례는 지금도 회자되는 미담입니다. 특히 15년째 이어지고 있는 ‘우유 안부’ 캠페인은 홀로 계신 어르신들께 매일 우유를 배달하며 안부를 묻는, 기업의 이윤을 넘어선 진정성 있는 브랜드 활동입니다. 아울러 한 당뇨환자의 게시글도 크게 화제가 되었죠. 어릴 적부터 피크닉을 즐겨 마셨지만 당뇨가 생겨 더 이상 피크닉을 마시지 못하게 되었고, 설탕이 없는 제로 피크닉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에 매일 유업은 실제로 제로 피크닉을 출시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중심의 경영은 매일유업이 만드는 모든 제품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리뉴얼된 바리스타룰스 신제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디카페인, 무지방, 무설탕, 락토프리 등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과 건강을 세심하게 고려한 새로운 라인업은, 결국 ‘모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매일유업의 오랜 진심과 맞닿아 있습니다. 진심은 소비자들에게도 통하는 법이죠. 그 결과 바리스타룰스는 3초에 1개씩 팔리는 인기 제품이 되었습니다.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갓나온맛도리003
출처 = 스브스뉴스 SUBUSUNEWS 유튜브

더 나아가 ‘이상한 과자가게’, ‘갓셍’, ‘쉐프에이든’ 등 유명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바리스타룰스를 활용한 이색 레시피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욱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갓 만든 커피 vs 한 달 된 커피 뭐가 더 맛있을까?

혹시 여러분은 갓 만든 커피보다 공장에서 5일 정도 숙성시킨 커피가 더 맛있고 밸런스가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 놀라운 비밀을 포함해 매일유업이 커피 한 잔의 완벽한 맛을 위해 얼마나 치밀하게 노력하는지, 스브스뉴스의 ‘갓 나온 맛도리’ 콘텐츠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바리스타룰스의 진짜 비하인드 스토리, 현직 전문가들이 직접 들려주는 이야기를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영상에서 댓글 이벤트도 진행 중인데요. 랜덤박스에는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도 포함된다고 하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진심’으로 만들어진 한 잔의 커피를 직접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매일유업은 27년 전, 최초로 컵커피를 처음 선보이며 편의점 커피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이들의 혁신 뒤에는 ‘특수분유’, ‘우유안부’ 캠페인 등 진심이 담긴 사회 공헌 활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리뉴얼된 바리스타룰스 신제품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이 광고 봤어? 대기업도 쓰기 시작한 생성형 AI 광고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5

[뉴스콕] 릴스 떠나고 클립으로? 숏폼 창작자의 새 둥지, 숏폼 전쟁 판도변화?  (8월 1주차)

최신글

컵커피 원조,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의 특별한 진심

용산아이파크몰 방문객, 데이터로 옥외광고 타깃하는 법

와플대학의 캠퍼스 세계관, 어디까지 확장될까? ‘붕어대학’ 개교로 본 마케팅 전략

팬덤마케팅 4 : 이제는 브랜드도 ‘팬덤’에 입장해야 할 때 !

동원참치 새 모델 BTS 진, 참치 사랑 서사의 완성

룰루레몬, 나이키를 이긴 신생 브랜드? 뷰오리(Vuori) 성공 마케팅 전략 3가지

시술 정보 앱 최강자는? 바비톡 VS 강남언니 성형 정보 어플 광고

[뉴스콕] 릴스 떠나고 클립으로? 숏폼 창작자의 새 둥지, 숏폼 전쟁 판도변화?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