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대만 쇼핑앱 다운로드 1위 달성한 마케팅 전략
▼ ▼
28일 글로벌 트래픽사이트 시밀러웹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8월 25일 기준, 대만에서 가장 다운로드가 많은 쇼핑 앱 1위에 올랐어요. 또 쿠팡 대만 사이트 월간 방문자 수는 140만 명까지 급증했는데요. 지난해 10월에 대만 시장에 진출한 이후 1년도 안된 기간 동안 이룬 성과로 관련 업계를 놀라게 했어요.

1️⃣쿠팡의 대만 공략 마케팅 전략
01. 로켓배송의 장점을 대만에 그대로 적용
우리가 쿠팡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료로 빠르게 배송해 주는 '로켓배송' 인데요. 대만에서도 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만 쿠팡의 로켓 직구(한국에서 대만으로 배송)는 690 대만 달러(한화 약 2만 9000원) 이상 구매할 경우 무료로 1~2일 내 항공편을 통해 배송되고요. 로켓배송(대만 현지 물류센터에서 배송)은 490 대만달러(2만 원) 이상 구매 시 다음 날까지 무료로 제품을 받을 수 있어요. 반면 아이허브나 아마존은 각각 8만 4000원, 8만 6000원의 최소 직구 구매 금액을 넘겨야 무료로 배송을 해주고, 배송 기한 역시 3주 이상 소요돼요.
쿠팡이 이런 혜택을 제공 할 수 있는 이유는 직매입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국내에서 직매입을 통해 사들인 제품을 대만으로 바로 배송함에 따라 유통 마진이 줄어들고, 기간 역시 단축돼요. 쿠팡은 매년 국내 직매입 규모를 20% 이상 확대하고 있어요.
02. 혹시 여기 한국인가요? 다양한 K-상품 보유
또 쿠팡은 대만 현지에서 입소문을 타고 인기 K-푸드나 생필품, 뷰티 상품을 현지 커머스 사이트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성지'로 불리고 있어요. 쿠팡은 K-푸드로 유명한 바나나 우유, 과자부터 마스크팩이나 물티슈 등 생필품까지 현지 업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대요. 대만에 거주하는 한인 소비자들도 더 이상 한국에서 필요한 물건을 사 올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하고요.


03.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 70%! 중소기업 상생 전략
쿠팡은 늘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신경을 쓰고 있어요. 대만 진출에 있어서도 그 부분을 놓치지 않고 있는데요. 현재 대만에서 판매되는 수백만개의 로켓배송 상품 중 70% 이상이 중소기업 제품이래요. 중소기업들이 직접 해외 진출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지만, 쿠팡 시스템을 통해 해외에 쉽게 진출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쿠팡은 물류부터 통관, 수입세 징수, 대만 로켓배송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보니 중소기업 입장에선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성장하는 대만 이커머스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중소기업들이 쿠팡을 이용하려고 하고 있어요.
쿠팡은 작년 10월 시작한 대만 로켓배송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했어요. 대만 로켓배송 사업과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 배달 플랫폼 ‘쿠팡이츠’를 포함한 신사업에 올 한 해 4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죠. 대만 사업의 성장 속도는 한국에서 처음 로켓배송을 도입했을 때보다 훨씬 더 빠르대요.
대만 이커머스 시장이 리테일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10.8% 밖에 되지 않아요. 다른 선진국들이 30% 수준의 이커머스 비중을 보이는 데 비해, 성장할 여지가 많이 남았다는 거죠. 쿠팡 대만의 성장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해 보이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대만 시장에 진출한 쿠팡이 쇼핑 앱 다운로드 수 1위를 기록하는 등 큰 성과를 내고 있어요.
✔️ 쿠팡 대만의 인기 비결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 다양한 K제품군 등이 있어요.
✔️ 대만의 이커머스 비중이 아직 10% 대인만큼, 쿠팡 대만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해 보여요.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