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현재와 미래

0

목차

트위터의 현재와 미래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0


우리나라 SNS의 시작을 열었다고 할 수 있는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하지만 페이스북이 승승장구-현재까지는-한 반면 트위터는 눈에 띠게 성장이 하락했습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2


작년 트위터가 상장을 했을 때 트위터에 대한 기대감은 다시 늘어 났습니다. 트위터는 상장한 첫날(2013년 11월 7일) 73%의 주가 상승을 기록하며, 하락세를 반등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불을 지폈습니다. 하지만 전달 트위터의 작년 4분기 영업 실적이 발표되고 전날 대비 24%(환산금액 약 9조 4천억원)의 주가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3분기 대비 타임라인 뷰가 약 7%이상 감소했고, Active user는 전 분기보다 3.9% 늘어난 2억 4,100만명으로 매분기 8~10% 증가했던 것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였기 때문입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3


트위터 정체의 이유

그렇다면 트위터의 하락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첫 번째로 꼽히는 것은 ‘SNS피로도’입니다. 현재 개방형 SNS의 전반적인 하락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 트윗의 빠른 업로드와 타임라인 레이아웃의 특성상 피로도가 더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툴 자체의 한계 때문입니다. 텍스트 중심의 트위터는 다른 SNS에 비해 이미지 동영상 등의 연계 기능이 약합니다.

트위터 변화의 방향

1. 사용자 UI의 변화

미국의 인터넷 매체 매셔블에 따르면 현재 트위터 레이아웃은 바뀔 예정이라고 합니다. 몇몇 사람들을 중심으로 테스트된 이 레이아웃은-웹페이지 한정-프로필, 약력 등은 물론 트윗크기의 변화를 보였다고 합니다. 사실 이는 합당해 보입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4

<사진 출처: 매셔블>

트위터의 경우 기본적으로 시간의 구성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나열되는 레이아웃을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팔로잉하는 숫자가 늘어날수록 전체적인 트윗 파악이 힘들고 레이아웃 자체가 단조로워져 단점으로 지적돼 왔습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5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6

<현재 트위터 타임라인>

어떤 형태인지는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개인적인 생각은 핀터레스트가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현재 트위터가 화면은 물론 UI의 변화까지 구상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2. favorite 기능의 추가

IT매체인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트위터는 현재 ‘좋아하는 사람’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원하는 계정을 ‘좋아하는 사람(즐겨찾기)’으로 지정하면 별도의 타임라인에서 ‘좋아하는 사람’의 게시글을 볼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있던 ‘리스트’기능에서 UI 부분이 좀 더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보이며, 구글의 ‘써클’형태와 같은 형태로 서비스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6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7

사진출처: 테크런처(http://techcrunch.com/)

마케팅 채널로서의 트위터

현재 업그레이드가 준비 중이지만,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트위터는 ‘계륵’같은 이미지가 강합니다. 부동의 1위인 페이스북을 제외하고 기업들을 대상으로 살펴보면, 마케팅에서 트위터 채널보다는 카카오스토리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트위터 역시 간과해서는 안될 매체입니다. 사용자와 가장 소통이 빠른 매체이며, 검색이 발달한 매체로 부정적 이슈에 대한 반응이 가장 빠른 매체이기 때문입니다. 

앞으포 트위터의 성장은 누구도 쉽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다만 부정적 이슈에 대한 대응으로써 트위터 채널이 아직까지 꼭 필요하다는 점만은 명심해야 합니다. 

%E1%84%92%E1%85%A9%E1%86%BC%E1%84%8D%E1%85%A1%E1%86%BC %E1%84%8B%E1%85%B0%E1%86%AF%E1%84%89%E1%85%B5%E1%84%8F%E1%85%A9%E1%84%80%E1%85%B52%28SNS%29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