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현재와 미래

0

목차

트위터의 현재와 미래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0


우리나라 SNS의 시작을 열었다고 할 수 있는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하지만 페이스북이 승승장구-현재까지는-한 반면 트위터는 눈에 띠게 성장이 하락했습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2


작년 트위터가 상장을 했을 때 트위터에 대한 기대감은 다시 늘어 났습니다. 트위터는 상장한 첫날(2013년 11월 7일) 73%의 주가 상승을 기록하며, 하락세를 반등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불을 지폈습니다. 하지만 전달 트위터의 작년 4분기 영업 실적이 발표되고 전날 대비 24%(환산금액 약 9조 4천억원)의 주가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3분기 대비 타임라인 뷰가 약 7%이상 감소했고, Active user는 전 분기보다 3.9% 늘어난 2억 4,100만명으로 매분기 8~10% 증가했던 것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였기 때문입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3


트위터 정체의 이유

그렇다면 트위터의 하락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첫 번째로 꼽히는 것은 ‘SNS피로도’입니다. 현재 개방형 SNS의 전반적인 하락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 트윗의 빠른 업로드와 타임라인 레이아웃의 특성상 피로도가 더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툴 자체의 한계 때문입니다. 텍스트 중심의 트위터는 다른 SNS에 비해 이미지 동영상 등의 연계 기능이 약합니다.

트위터 변화의 방향

1. 사용자 UI의 변화

미국의 인터넷 매체 매셔블에 따르면 현재 트위터 레이아웃은 바뀔 예정이라고 합니다. 몇몇 사람들을 중심으로 테스트된 이 레이아웃은-웹페이지 한정-프로필, 약력 등은 물론 트윗크기의 변화를 보였다고 합니다. 사실 이는 합당해 보입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4

<사진 출처: 매셔블>

트위터의 경우 기본적으로 시간의 구성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나열되는 레이아웃을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팔로잉하는 숫자가 늘어날수록 전체적인 트윗 파악이 힘들고 레이아웃 자체가 단조로워져 단점으로 지적돼 왔습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5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6

<현재 트위터 타임라인>

어떤 형태인지는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개인적인 생각은 핀터레스트가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현재 트위터가 화면은 물론 UI의 변화까지 구상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2. favorite 기능의 추가

IT매체인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트위터는 현재 ‘좋아하는 사람’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원하는 계정을 ‘좋아하는 사람(즐겨찾기)’으로 지정하면 별도의 타임라인에서 ‘좋아하는 사람’의 게시글을 볼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있던 ‘리스트’기능에서 UI 부분이 좀 더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보이며, 구글의 ‘써클’형태와 같은 형태로 서비스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6 %E1%84%90%E1%85%B3%E1%84%8B%E1%85%B1%E1%84%90%E1%85%A5%E1%84%86%E1%85%A1%E1%84%8F%E1%85%A6%E1%84%90%E1%85%B5%E1%86%BC7

사진출처: 테크런처(http://techcrunch.com/)

마케팅 채널로서의 트위터

현재 업그레이드가 준비 중이지만,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트위터는 ‘계륵’같은 이미지가 강합니다. 부동의 1위인 페이스북을 제외하고 기업들을 대상으로 살펴보면, 마케팅에서 트위터 채널보다는 카카오스토리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트위터 역시 간과해서는 안될 매체입니다. 사용자와 가장 소통이 빠른 매체이며, 검색이 발달한 매체로 부정적 이슈에 대한 반응이 가장 빠른 매체이기 때문입니다. 

앞으포 트위터의 성장은 누구도 쉽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다만 부정적 이슈에 대한 대응으로써 트위터 채널이 아직까지 꼭 필요하다는 점만은 명심해야 합니다. 

%E1%84%92%E1%85%A9%E1%86%BC%E1%84%8D%E1%85%A1%E1%86%BC %E1%84%8B%E1%85%B0%E1%86%AF%E1%84%89%E1%85%B5%E1%84%8F%E1%85%A9%E1%84%80%E1%85%B52%28SNS%29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