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들에게 역조공하는 토크쇼, 캐릿 <가내조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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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들에게 역조공하는 토크쇼, 캐릿 <가내조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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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내수공업이라는 단어에서 한 글자를 살짝 비튼 <가내조공업>, 들어보셨나요?

<가내조공업>은 MZ세대 최신 트렌드를 연구하는 대학내일의 미디어인 '캐릿'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에요.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조공'과 관련된 콘텐츠입니다. 흔히 팬들이 좋아하는 스타에게 선물을 하는 걸 '조공'이라고 표현하는데, 스타가 팬에게 선물하는 걸 '역조공'이라고 해요. 자신을 보러 스케줄에 찾아와 준 팬들에게 다양한 선물을 주는 게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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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가내조공업> 유튜브

 

 

 

 

<가내조공업>은 방송인 황광희가 진행을 맡았고요. 회차마다 다른 게스트들이 직접 준비한 선물들을 '조공업'하고, 그 과정에서 팬들이 좋아할 만한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이에요. 1화는 호스트 광희와 같은 아이돌 그룹 출신 임시완이, 2화는 홍진경이 출연했는데 두 영상 모두 조회수 100만을 훌쩍 넘기는 등 엄청난 화제를 불렀죠. 6월 말부터는 이런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가내조공업 시즌2>가 진행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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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가내조공업> 유튜브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카페를 대관하고, 컵홀더와 음료 등에 연예인의 얼굴이 박힌 스티커를 붙여 판매하는 등 이른바 '생일카페' 문화가 있었다면, 이제는 스타들이 자신의 생일을 맞아 직접 팬들을 위한 역조공 생일 카페를 여는 모습을 빈번하게 볼 수 있죠. 이렇듯, 이젠 스타들도 능동적, 적극적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교류하기 때문에 이 트렌드를 이용한 토크형 웹예능을 만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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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연합뉴스

 

 

 

 

'역조공' 개념은 비단 팬덤 문화뿐만 아니라 마케팅의 한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어요. 자발적이었던 팬들의 활동을 더욱더 격려하기 위한 또 다른 차원의 마케팅적 지원이자, 스타와 팬들의 친밀성을 더욱 더 높이는 전략이기도 하죠.

 

지난 6월, 방탄소년단이 데뷔 10주년을 맞이해 주최한 'BTS페스타' 역시 팬들을 위한 거대한 역조공이었어요. 다채로운 행사가 서울 곳곳의 랜드마크들에서 열렸고, 마지막으로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불꽃놀이까지 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였죠. 방탄소년단이 지금처럼 엄청난 팬덤을 가진 세계적인 스타가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방탄소년단의 팬덤 '아미'와의 끈끈한 유대관계로 꼽힐 정도로, 팬들과의 상호작용과 팬들을 향한 역조공의 성공 사례이기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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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공식 인스타그램

 

 

이제 연예계를 비롯한 다양한 업계에서 크고 작은 규모로 팬들에게 역조공하는 문화가 보편적으로 퍼져있어요. 스포츠 구단, 유통업계 등에서도 팬들과 고객들을 상대로 통 큰 역조공을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팬들, 더 넓게 표현하자면 소비자들과 기업의 위치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음을 보여주죠. 더 이상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의 소통과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기업의 입장에서 충성 고객들은 물론 잠재적인 고객들까지 포섭하기 위한 역조공 마케팅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대학내일의 미디어 캐릿이 운영하는 <가내조공업>은 역조공이라는 콘셉트를 이용한 콘텐츠입니다.
✔️ 역조공은 팬들이 스타에게 선물하는 조공의 반대 개념으로, 이제는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 연예계 외의 다양한 업계에서도 소비자들을 향한 역조공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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