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페이스북 10만 팬 손길 모아 1000만원 기부'로 바라본 소셜기부의 미래

0

목차

홈플러스 기부로 바라본 소셜기부의 미래

 

 

017CC14851DE5A8719

 

 

 

 홈플러스는 7월 7일 공식 페이스북 팬이 10만명을 돌파함에 따라 1000만원을 고객 이름으로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기부했다. 그리고 각 매체의 큰 관심을 받았다. 혹시 누군가는 생각할 수도 있다 홈플러스 같은 큰 회사가 1000만원을 기부한 것이 무슨 자랑거리인가? 페이스북과  기부가 무슨 상관인가?

 아니 이것은 단순한 기부가 아니다. 당신도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 많이 봤을 법한 소셜기부, 쉽게 말해 1 LIKE = $ 인 형태의 기부다. 많은 업체들이 이와 같은 기부를 하지만 홈플러스는 특히 이 부분에 있어서 다수의 캠페인을 수행하고 있다.

 

2755553F51DE5E2632

 “어린 생명 살리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미 '나눔 저금통 채우기' 등의 이벤트나 팬페이지 “좋아요” 숫자에 따라 기부금을 주는 등,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홈플러스는 이와 같은 캠페인을 벌일까? 우선 홈플러스가 얻은 것들은 다음과 같다. 

 

 

022E474551DE5E9431

 

 

첫째, 사회적 기업으로써의 이미지 

둘째, 페이스북 페이지와 게시물의 '좋아요'를 통한 광고 효과.

 

소셜기부란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냄으로써 기부활동을 통해 홈플러스는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형태는 다양한 미디어들을 통해 점점 더 많아 지고 있다. 

 

1. 하나더나눔 – 페이스북 툴을 이용한 기부

 


214A323751DE5FF30D

 

 

 

 

하나더나눔이란 캠페인은 하나은행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서 가상 브런치에서 은행 상품을 상담 받으면 자동으로 기부가 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2577644C51DE614806

   

 

많은 오프라인 은행들이 상담을 하기 위해 텔레마케팅을 이용해 금액이 많이 소요되는데, 하나 은행은 페이스북 툴을 통해 가상상담이라는 편리성과 기부라는 측면을 이용해 상담에 드는 비용을 줄이고 기부를 통한 사회적 이미지를 얻는데 성공했다. 고객 또한 상담만으로 기부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

 

2. 나눔AD – 광고와 기부의 교환


2463174D51DE62751C

 

 

나눔AD는 광고를 보고 그 금액이 적립되면서 광고로 전환 될 수 있는 것으로 말 그래도 광고를 보고 그 돈을 기부하는 형태의 어플리케이션 이다. 

 

0336114951DE629A0C
0323A74951DE629B19

 

 

 광고에 쓰는 매체비용이 상당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와 같은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은 광고주에게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보는 광고'라는 점에서 큰 이익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매체비용을 보다 적게 쓰고, 사회적 기업으로써의 인식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부를 전제로 한 광고 보기는 기부일까 봉사일까? 자신이 돈을 낸 것은 아니지만 돈이 보내졌기 때문에 기부인가? 아니면 나의 어떤 행위가  돈으로 환산돼서 전해졌기 때문에 봉사일까, 모두가 SNS와 스마트폰을 쓰는 사회에서 자신이 가진 능력을 활용해서 쓰는 소셜기부는 앞으로도 크게 발전할 가능이 엿보인다. 광고주에게는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올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이고, 소비자에게는 자신의 자산 내에서 가능한 기부라는 점에서 양쪽 모두에게 매력적이다. 아직까지는 한정된 형태의 소셜 기부지만 앞으로 더욱 발전된 형태의 소셜기부가 나올 것을 기대해 본다.  

 

 

 

2649A94851DE67280C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