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만뷰 찍은 AI조정석 유튜브 | 야,너두 AI인척 할수있어

0

목차

배우 조정석이 넷플릭스에서 신인 가수로 데뷔합니다. 넷플릭스 ‘신인가수 조정석’은 20년 차 배우 조정석이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며 신인 가수로 데뷔하는 프로젝트를 담은 프로그램이에요. 넷플릭스 측에서 이번 ‘신인가수 조정석’은 다소 어설픈 앨범 콘셉트 기획부터 유명 아티스트들의 촌철살인 자작곡 평가까지, 배우 조정석의 인맥과 공력을 총동원한 프로젝트라고 밝혔어요.

‘신서유기’, ‘꽃보다 청춘’, ‘알쓸신잡’ 등 히트 친 유명 예능 프로그램을 만든 양정우 PD가 연출을 맡았는데, 배우 조정석과 이미 ‘꽃보다 청춘 아이슬란드편’으로 호흡을 맞췄던 사이라 둘의 케미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유튜브
배우 조정석 (넷플릭스 ‘신인가수 조정석’)

벌써부터 ‘신인가수 조정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AI 조정석’ 때문인데요. 유튜브 채널 ‘청계산댕이레코즈’가 바로 그 주인공이에요. ‘청계산댕이레코즈’는 지난 1월 27일, ‘[AI조정석] 거미 남편이 부르는 거미 – 날 그만 잊어요’라는 영상을 업로드했어요. “요즘 핫하다는 AI커버. 제가 참 좋아라 하는 배우 조정석님 버전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처음이라 부족해도 즐감^^” 이라는 설명이 덧붙여져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KRxVz0yaaeHCp AC5Hz59ztFOVjY1YDW6i04U1MW8Ja img
AAAAAAAAAAAAAAAAAAAAANhlDIF0tQQNFzJwZ2HUbpG82cFdyvt8VOa5e0aNfEm9 img

출처 : [AI 조정석] 거미 남편이 부르는 거미 – 날 그만 잊어요 (청계산댕이레코즈)

AI 커버곡이란 AI가 가수의 목소리를 학습해서, 마치 실제 가수가 부르는 듯한 목소리를 멜로디에 입혀 만드는 노래입니다. 가수 비비의 ‘밤양갱’도 고 김광석, 백예린, 만화 캐릭터 보노보노 등 다양한 목소리로 부른 AI 커버곡이 대거 등장했어요. 음원 외에도 AI를 통해 그림, 영상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Z세대가 많아졌는데요. 이들은 자신이 ‘덕질’하고 있는 대상의 AI 커버 영상, AI 챗봇을 만들어요. AI기술로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덕질하는 문화가 형성된거죠.

‘청계산댕이레코즈’는 처음엔 크게 주목받지 못하다가, 가수 아이유의 SNS에서 영상이 소개되면서 화제가 됐어요. 해당 영상이 AI커버가 아니라 실제 조정석이라는 것을 사람들이 눈치채기 시작했고요. 2월 중순까지만 하더라도 구독자 수가 100명 정도에 불과했지만 2월 말에는 어느새 25만 명 이상(3월 5일 기준)의 구독자 수를 모았고요. ‘거미 남편이 부르는 거미 – 날 그만 잊어요’ 영상은 어느새 조회수 130만회를 기록했어요. 정체를 들켰지만 청계산댕이레코즈는 꿋꿋하게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고, 댓글 창은 팬들의 귀여운 ‘모른 척’ 댓글들로 가득합니다.

AAAAAAAAAAAAAAAAAAAAALpr9UU5ERVMUYEHB0k KwaH9VvH18SMa rF JhBlU0I img

출처 :  IU(아이유) – 홀씨 챌린지 (청계산댕이레코즈)

AI커버곡은 콘셉트일 뿐, 사실 배우의 진짜 목소리로 녹음한 커버곡을 통해 유행을 역으로 비틀어버린 재치 있는 부캐 활동인데요. ‘청계산댕이레코즈’는 Q&A 영상에서 “저도 조정석씨 참 좋아하는데요..”라면서 뻔뻔하게 조정석을 언급하기도 했어요.

%5B10%E1%84%86%E1%85%A1%E1%86%AB%E1%84%80%E1%85%AE%E1%84%83%E1%85%A9%E1%86%A8%E1%84%8C%E1%85%A1QnA%5D%E1%84%83%E1%85%A1%E1%84%83%E1%85%A1%E1%86%B8%E1%84%87%E1%85%A7%E1%86%AB%E1%84%92%E1%85%A2%E1%84%83%E1%85%B3%E1%84%85%E1%85%B5%E1%86%B8%E1%84%82%E1%85%B5%E1%84%83%E1%85%A11 39screenshot

유튜브 ‘청계산댕이레코즈’ 채널이 넷플릭스 ‘신인가수 조정석’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큰 그림이었는지 아직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다른 연예인이나 셀럽들의 홍보 방식과 다른 행보에 사람들은 신선함을 느끼고 있어요. AI커버 라는 유행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트렌드를 역으로 비틀어 오히려 더 주목받고 있는 상황인 거죠.

아직까지 ‘대국민 조정석 모른 척하기’가 진행 중인데요. 앞으로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프로그램을 통해 청계산댕이레코즈의 진짜 정체가 드러날지 지켜봐야겠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요즘 Z세대는 AI 커버곡, AI 챗봇을 활용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덕질을 하고 있어요.
✔️ ‘청계산댕이레코즈’는 이런 유행을 비틀어, 실제 조정석 배우가 부른 노래 커버 영상을 AI커버 콘셉트로 올렸어요.
✔️ 사람들은 ‘청계산댕이레코즈’에 신선함을 느끼며, 모른 척 댓글을 달기도 해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362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4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OTT 공룡 맞손?” 넷플릭스와 아마존, 왜 파트너십을 체결했을까?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맥도날드는 어떻게 K-버거의 아이콘이 되었나?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