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전 드라마가 돌아온 이유는? (feat. 내 이름은 김삼순)

0

2005년, 신드롬급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이 돌아왔어요. 최근 웨이브에서 AI 기술로 화질을 개선한 '내 이름은 김삼순 2024'를 공개했고, 공개 당일 유료 가입 견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웨이브에 새롭게 유료 가입을 한 이용자가 가장 먼저 시청한 콘텐츠로 '내 이름은 김삼순'이 가장 많았다는 것이에요. 무려 19년 전의 옛날 드라마가 부활하고 다시금 인기를 끌게 된 배경을 알아 볼까요?

 

 

 

OTT 시대의 드라마 리마스터링: 웨이브 '뉴 클래식 프로젝트'

웨이브의 '뉴 클래식 프로젝트'는 옛날의 명작들을 다시 현대로 가져오는 프로젝트입니다. 책이나 영화는 개정판이 나오고, 리마스터링을 통해 꾸준히 우리 곁을 지키지만, 드라마만 유독 신작 위주로 소비되는 것 같아 OTT 시리즈화를 목적으로 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고 해요.

 

숏폼 트렌드에 맞춰 긴 호흡의 드라마를 짧게 편집했습니다. '내 이름은 김삼순 2024'는 기존 16부작에서 8부작으로 분량을 절반 정도로 줄이고, 당시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인기였던 OST 역시 재탄생시켰어요. 가수 클래지콰이가 불렀던 '쉬 이스(She is)'는 가수 이무진과 쏠(SOLE)이 재해석해 불렀고, '비 마이 러브(Be my love)'는 재편곡했습니다.

 

차기작은 배우 소지섭, 임수정 주연의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이며, 앞으로도 '커피 프린스 1호점', '궁', '풀하우스' 등 쟁쟁한 작품들이 예정되어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LaZB8af2Z cmGklaDu 1uCcwaM1V19B2lbbz 4fAU8E imgAAAAAAAAAAAAAAAAAAAAADb2niEgQz Kj9y51uUdwwK9R96QtGq1K8wp WSaQS0N img
출처: 웨이브

 

드라마가 방영되었던 2005년, 30살 여자 주인공은 소위 '노처녀' 캐릭터로 그려졌어요. '내 이름은 김삼순 2024'를 본 시청자들은 대부분 “저땐 삼순이가 어른 같았는데, 내가 이제 그 나이다”, “이젠 삼순이가 언니가 아닌 지금의 나 같고, 내 친구 같다”라고 반응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요. 

 

또, “어릴 땐 잘생긴 삼식이가 멋져 보였는데, 나이 들고 보니 삼식이는 안되겠다” 등 캐릭터에 대한 해석도 달라졌죠. 당시에도 재밌게 봤지만, 그땐 어려서 미처 느끼지 못했던 감정을 19년이 지난 지금 새롭게 느낄 수 있는 재미 역시 옛날 드라마의 인기 요인 중 하나였어요.

 

AAAAAAAAAAAAAAAAAAAAAB1sADzbpEbxjLaOUxmx3u1EZPTuQvI0Ju2oeSkCka6Y img
많은 시청자가 공감하는 삼순이 먹방 장면 (출처: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도파민 중독의 시대, 슴슴한 '옛날 드라마'의 매력에 푹 빠진 사람들

또 다른 인기 요인으로는 자극적인 요즘 콘텐츠에 쌓인 피로감도 있습니다.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작품으로 도파민 유발에 힘을 쏟고 있는 요즘 신작들과 달리, 옛날 드라마는 다소 촌스러울 순 있어도 산뜻하고 가벼운 자극으로 다가오기 때문이에요.

 

예전 드라마와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인기는 사실 이전부터 꾸준히 있었어요. 대표적으로 MBC에서 운영 중인 유튜브 계정 '옛드 : MBC 옛날 드라마'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3100만회, 드라마 '궁'의 한 장면을 편집한 영상은 약 2500만 회,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의 영상은 약 16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죠. 영상에는 매년 “올해도 이걸 보고 있는 사람 손'과 같은 댓글이 달리곤 해요. 

 

그때 그 시절을 추억할 수 있는 향수 역시 하나의 요인입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최고의 화제작, '선재 업고 튀어' 역시 주인공이 과거로 돌아가는 컨셉으로, 2000년대 초반을 그렸어요.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 MP3를 사용하고 인터넷 소설 같은 대사를 읊는 장면들이 모두 추억을 회상하게 하는 장치들이었고, 시청자들은 이에 반응했죠. 선업튀 흥행 포인트 더보기

 

AAAAAAAAAAAAAAAAAAAAAIIVU7Da2Wg2Wwlkw RLDLUeobby0nAqeO3GTJ89WPIy imgAAAAAAAAAAAAAAAAAAAAAD8IejaSzYill2ZN7XzrGuzK5kKcSD29Jw1t5H9LAsim img
옛드 '커피프린스 1호점' 요약 영상, 2000년대 감성으로 인기였던 '선재 업고 튀어' (출처: 옛드 유튜브 채널, tvN)

 


 

영화를 N차 관람할 수록 새로운 디테일들이 보이고, 또 다른 해석이 나옵니다. 옛 드라마 역시 현대로 왔을 때 어떻게 재해석되는지 살펴보면 트렌드의 변화와 지금의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것, 즐기는 것들을 포착할 수 있어요. 앞으로 공개될 예정인 작품들은 어떻게 재해석될지 궁금하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웨이브의 '뉴 클래식 프로젝트'로 재탄생한 '내 이름은 김삼순 2024'가 공개 당일 유료 가입 견인 1위를 차지했어요.
✔️19년 전 드라마의 부활 성공 요인으로는 숏폼 트렌드에 맞춘 편집, OST 리메이크, 그리고 시청자들의 나이 변화에 따른 새로운 공감대 형성이 있어요.
✔️자극적인 최신 콘텐츠에 대한 피로감, 향수를 자극하는 옛 드라마의 매력, 그리고 재해석을 통한 새로운 시청 경험이 옛 드라마의 인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Goldenax::골드넥스 Digital Marketing Agency

온오프라인 마케팅 회사, IMC마케팅, 디자인/영상, 온라인유통, 모바일 플랫폼 사업 등

goldenax.co.kr


AAAAAAAAAAAAAAAAAAAAAJYFCZMN2psOaCpBTrXJUHRb4Qb7npD2WSC1AlTUNjpd img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동원참치 새 모델 BTS 진, 참치 사랑 서사의 완성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3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동원참치 새 모델 BTS 진, 참치 사랑 서사의 완성

룰루레몬, 나이키를 이긴 신생 브랜드? 뷰오리(Vuori) 성공 마케팅 전략 3가지

시술 정보 앱 최강자는? 바비톡 VS 강남언니 성형 정보 어플 광고

[뉴스콕] 릴스 떠나고 클립으로? 숏폼 창작자의 새 둥지, 숏폼 전쟁 판도변화?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경기가 어려울수록 더 잘 나가는 브랜드의 비밀 : 퍼블릭스, 스탠리, 와비 파커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