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눈의 광인 양파쿵야와 <쿵야 레스토랑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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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눈의 광인 양파쿵야와 <쿵야 레스토랑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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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눈광' 이라는 신조어, 들어보셨나요? 맑눈광이란 '맑은 눈의 광인'이라는 말의 줄임말인데요. 맑은 눈을 하고 있지만 알 수 없는 광기가 느껴지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에요. '맑눈광'의 대표적인 밈(Meme, 인터넷 유행 코드)은 바로 양파쿵야라는 넷마블 캐릭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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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공식 홈페이지

 

 

 

 

 

양파쿵야의 맑고 초롱초롱한 눈빛에서 은은한 광기가 느껴지시나요? 양파쿵야는 2003년에 넷마블에서 만든 '쿵야' 캐릭터들 중 하나인데요. 20년이 지난 요즘, 핫한 밈으로 떠오른거죠.

 

사람들은 '맑눈광은 건드리는 거 아니다.',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 등 공감대를 형성했어요. 어떤 상황에도 침착하고 맑은 표정과 말투를 유지하며, 광기 어린 눈빛을 유지하는 '맑눈광' 캐릭터는 MZ세대 신입 사원들을 대변하기도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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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L KOREA

 

 

 

 

실제로 예능 프로그램 SNL코리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코너 'MZ오피스'에서도 맑눈광 캐릭터가 나오는데요. 회사 내 세대갈등과 사회생활을 풍자한 이 코너에서 상사의 비꼬는 말과 꼰대 같은 행동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할 말을 다 하며 응수하는 캐릭터입니다. 또랑또랑한 눈으로 대놓고는 아니지만 티 안 나게 반격해서 오히려 상대가 더 당황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 면에서 맑눈광이라는 신조어와 양파쿵야의 유행은 '사회생활용 가면'을 쓰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K-직장인들이 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배출구가 필요함을 뜻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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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야 레스토랑즈 공식 인스타그램

 

 

 

 

맑눈광의 유행에 맞춰 급부상하게 된 양파쿵야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한 프로젝트가 바로 <쿵야 레스토랑즈>입니다. <쿵야 레스토랑즈>는 기존 애니메이션 '쿵야쿵야'의 스핀오프이자, 현대인들이 더 공감할 수 있도록 각색한 콘텐츠예요. 사회생활을 광기로 버티는 등, 현대 사회인의 생활을 희화화한 내용을 인스타툰으로 그려냈어요. 사회초년생을 비롯한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대를 형성한 콘텐츠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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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야 레스토랑즈 공식 인스타그램

 

양파쿵야는 2000년대 초반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추억의 캐릭터'로 인식하고 있었는데요. <쿵야 레스토랑즈> 콘텐츠들은 현대에 맞게 각색할 부분은 과감히 수정하고, 그림체와 분위기에는 2000년대 초반의 감성을 그대로 담아냈어요. 2000년대를 뜻하는 'Y2K' 열풍을 잘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익숙하게 다가가고 향수를 불러일으켜 더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죠. 인스타툰에서 쓰는 멘션, 태그, 대댓글들도 '그때 그 시절' 말투로 쓰이는데, 사람들 역시 댓글로 그 시절 유행했던 말투로 댓글을 남기며 소통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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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공식 홈페이지

 

 

 

 

<쿵야 레스토랑즈>의 인기로 팝업스토어까지 열었다는 소식!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에서 <쿵야 레스토랑즈>의 첫 미니 팝업스토어 '쿵야 레스토랑즈 행운상점'이 진행되었어요. 프린트 쿠션, 씰스티커, 마우스패드, 스마트톡, 그리고 여러 굿즈가 랜덤으로 들어간 '행운박스'를 구입하실 수 있어요.

 

또 최근 양파쿵야를 모델로 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출시 하루 만에 인기 이모티콘 1위를 달성했는데요. 오픈런 줄이 길게 늘어서는 등 오프라인 굿즈 팝업스토어에 대한 관심도 어마어마하대요. 추억의 캐릭터 양파쿵야의 재유행은 콘텐츠의 방향성과 전략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사례입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맑눈광' 밈을 활용한 <쿵야 레스토랑즈>의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어요.
✔️ MZ세대 직장인들의 공감 포인트를 귀엽게 풀어낸 것이 그 비결이죠.
✔️ 2000년대 초반 캐릭터인 쿵야가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굿즈까지 내면서 재유행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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