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공략! 문학 마케팅 모음 (이솝, 틱톡x교보문고, 롯데월드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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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공략! 문학 마케팅 모음 (이솝, 틱톡x교보문고, 롯데월드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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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하고 이색적인 콜라보레이션들이 많습니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두 기업의 조합이 신선함을 주고, 예상치 못한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죠. 상업적인 것들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보이는 '문학'의 영역도 이제는 핫한 협업 대상입니다. 콜라보 열풍에 문학도 뛰어들고 있어요. 문학마케팅의 몇 가지 예시를 소개합니다.

 

 

 

 

1️⃣이솝 '우먼스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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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솝 공식 홈페이지

 

 

스킨케어 브랜드 '이솝'에서는 우먼스 라이브러리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평소라면 향수나 화장품 등으로 채워야 할 매장 선반을 책으로 가득 채웠어요. 여성작가 14인의 책들을 진열해두고, 각각의 책에 이솝의 향수를 뿌려 향기나는 책들을 선보였죠. 사람들은 매장 안에서 자유롭게 책을 꺼내 읽을 수 있고, 고객이 고른 책은 예쁘게 리본으로 포장해 무료로 나눠주었어요. 30분 이상 웨이팅해야 입장 가능할 정도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캠페인이었어요.

 

 

 

 

 

 

2️⃣틱톡 X 교보문고 '북톡'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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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틱톡 공식 홈페이지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과 교보문고가 '#북톡'(#BookTok) 챌린지를 진행했어요. #BookTok은 이미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진행되는 틱톡의 책 추천 커뮤니티이자 대표 해시태그인데요. 서평, 독후감, 글쓰기 팁, 인기 소설 줄거리 재현 등 독서과 관련된 콘텐츠들의 조회수가 1천600억회 이상일 정도로 영향력이 있어요. 이번 챌린지를 통해 나의 휴가철 독서 목록 공유, 서점 또는 도서관 소개, 책을 추천하는 이유 3가지, 마음에 드는 책 문장 공유 등의 짧은 영상을 #북톡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교보문고 할인권을 제공했어요. 숏폼 영상과 책이 만난 신선한 콜라보였어요.

 

 

 

 

 

 

3️⃣남산도서관 '북크닉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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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정보소통광장, 서울이야기

 

 

남산도서관에서는 3월부터 11월까지 '북크닉 세트'를 무료로 대여하는 이벤트를 진행해요. 북크닉 세트는 피크닉하기 좋은 바구니에 사서들이 직접 고른 책 두 권과 돗자리, 조화로 구성되어 있어요. 남산도서관 1층 정문 입구 탁자에서 자율 대여가 가능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신청서만 제출하면 돼서 편리해요. 뒤로는 남산, 앞으로는 소월길과 해방촌이 펼쳐져있어 피크닉하기 좋은 남산도서관의 장점을 잘 살린 이벤트예요.

 

 

 

 

 

 

 

4️⃣롯데월드타워 '베르테르의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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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타워에서는 지난 5월, 야외 잔디광장 월드파크에 '베르테르의 정원'을 조성했어요. 중앙에는 괴테의 동상이 있고, 그 주변으로 약 300평의 공간을 정원으로 꾸몄어요. 이 공간은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봄을 노래한 괴테의 시 '5월의 노래(Mailied)'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무도회장으로 가는 길에서 샤롯데(Charlotte)를 만나 첫눈에 반한 베르테르의 사랑 이야기를 담아 디자인하여 롯데 기업과 연결하기도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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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겨울서점

 

 

 

이처럼 다양한 기업들이 문학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는 MZ세대가 다양한 방식으로 독서 콘텐츠를 즐기고 있기 때문이에요. SNS에 '북스타그램'으로 독서 인증을 남기거나 유튜버 '겨울서점' 등 책을 콘텐츠로 하는 유튜버들도 인기를 끌고 있어요. 또 팟캐스트 등에 작가들이 북토크를 하는 채널도 인기를 얻고 있고요. 책을 읽으며 얻은 인사이트와 감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MZ세대의 감성을 공략한 문학마케팅은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핫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업계를 넘나드는 콜라보 열풍 사이에서, 문학을 활용한 마케팅도 주목받고 있어요.
✔️ 문학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문학을 즐기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MZ세대를 겨냥한 전략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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