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를 사로잡은 숏폼 특징 모음.zip

0

 

 

Z세대를 사로잡은 숏폼 특징 모음.zip

 

▼  ▼

 

 
 
정신없이 빠른 속도로 흘러가는 숏폼 콘텐츠는 한번 보기 시작하면 내내 멈출 수 없는 게 장점이자 단점이에요. 틱톡을 시작으로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 숏츠, 그리고 이제는 트위터까지 30초 이내의 동영상을 손가락 한 번의 스윙으로 연속해서 볼 수 있는데요.  Z세대는 특히 어떤 숏폼 콘텐츠에 열광할까요?
 
 
 
 
 

AAAAAAAAAAAAAAAAAAAAAO5avCuuyNvnlydzQgU7vM64dW3DhRgqS3DyL k0G5AK imgAAAAAAAAAAAAAAAAAAAAAK I1YFPcNbcVCdCirIS2IeIfewRUvn0ZoUSOStdb4Z4 img
ⓒ트렌드 모니터

 
 
 
 
 
2050을 아우르는 모든 세대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비율은 평균 64.6%에 달하는데요. 유일하게 20대만이 69.3%로 평균보다 높은 이용 비율을 보였어요. 2050이 평균보다 다소 적은 비율로 동영상을 활용한다고 답한 것과 비교하면 20대가 비교적 동영상에 친숙한거죠. 또 평소 출퇴근 시간에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는지 여부를 물었을 땐 20대부터 50대까지 평균적으로 48.4%가 '그렇다'라고 말했는데요. 그중 57.2%에 해당하는 20대가 동영상 콘텐츠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어요.
 
 
 
 
 

AAAAAAAAAAAAAAAAAAAAADwi0flIJPegHSLS1wSfAJp LgCgmgAh7LqyMqf1i4ce img
ⓒ트렌드 모니터

 
 
 
 
그렇다면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동영상 길이는 몇 분일까요? 이들은 가장 적정한 동영상 길이로는 5분~10분가량이, 가장 거부감이 드는 영상 길이로는 30분 이상이라고 답변했어요. 다시 말해 오랫동안 시간을 들여야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30분 이상의 영상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거죠. 대부분의 유튜브 영상들이 10분 안팎으로 편집되는 이유가 있었어요.
 
흥미로운 점은 사람들이 30초 미만의 영상도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너무 길거나 짧은 영상 모두 진입장벽이 높은 거예요.
 
 
 
 

AAAAAAAAAAAAAAAAAAAAAKwtpzsoW7x2ixuK7JssDzC TApy6uJoq9nKvgRoive4 img
ⓒ트렌드 모니터

 
 
 
 
그렇다면 Z세대가 짧은 영상 컨텐츠를 즐기는 이유는 뭘까요? 먼저 20대의 68% 이상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많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고요. 핵심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짧은 동영상을 선호한다는 비율도 72%나 됐어요.
 
숏폼 콘텐츠가 지금처럼 유행하기 이전에는 30분 이상의 긴 영상도 즐겨봤다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았어요. 특히 2030의  64% 이상이 그렇다고 답변해, 다른 세대보다 높았어요.
 
 
 
 
 
 

AAAAAAAAAAAAAAAAAAAAAAOpDelMuT88KS8AXwJNK63TYTMppSYDZThNxfGYBVg img
늘이농 , 노은솔 , 헬퀸 유튜브

 
 
 
 
 
그렇다면 Z세대는 어떤 숏폼 콘텐츠에 열광하고 있을까요? 인플루언서의 이야기를 1분 이내에 짧은 길이로 압축해 보여주거나, 정보를 집약적으로 전달하는 유형이 있어요. 유튜브 숏츠에서 많은 인기를 구가하는 '노은솔'과 '헬퀸'은 자신의 일상을 유쾌하게 담은 1분 가량의 영상으로 인기를 끌었어요. 빠르고 짧은 호흡의 영상이라 가볍게 웃어 넘길 수 있고요.
 
 
 
 

AAAAAAAAAAAAAAAAAAAAAGsqa3HJbqa BoBA67CPIPhS0lJ9UaPIc0jbSLTPp8y3 img
MLB

 
 
 
넷플릭스 드라마 더글로리 박연진 과몰입 메이크업으로 인기를 얻은 늘이농은 싱크로율이 높은 메이크업과 성대모사를 선보였는데요. 최근에는 패션 브랜드 MLB와 콜라보한 숏폼 영상을 업로드했어요. 20세기말 감성을 담은 캠퍼스룩 바시티 라인의 제품이 1020 사이에서 바이럴이 되기도 했죠.
 
 
 
 
 

오늘의 소마코 콕!

✔️ Z세대는 가장 동영상에 익숙한 세대로, 실생활에서도 영상을 잘 활용해요.
✔️ 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영상의 길이는 5분~10분가량으로, 다양한 영상을 많이 보는 걸 선호해요.
✔️ 최근 Z세대에게 인기있는 숏폼 크리에이터는 노은솔, 헬퀸, 늘이농 등이 있어요.

 
 

❕연관글

Z세대가 쓰는 어플 특징 모음.zip

Z세대 비켜~ 알파세대가 온다!

 
 


AAAAAAAAAAAAAAAAAAAAAHr KQ62nPhezDqcXWwnqy4Z6N3s gZ QFOSsReuz50c img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