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에도 여전한 2030 오마카세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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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불황에도 여전한 2030 오마카세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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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일 고공행진하는 물가와 경기 불황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고 저축에 돌입하는 긴축정책을 펼치는 시대예요. 대학생들은 1000원짜리 학식을 위해 오픈런을 준비하고, 직장인들은 도시락을 챙기기 시작했어요. 부지런한 궁여지책이 쏟아지는 가운데 또 다른 한편에서는 프리미엄 식당들이 호황기를 맞이했습니다. 한 끼에 10만 원을 웃도는 오마카세가 뜨거운 예약 경쟁을 이루고, 이러한 대중적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오마카세가 등장하기도 해요. 양 극단으로 벌어진 현상 사이엔 어떤 심리가 작용하고 있을까요? 통계를 기반으로 2030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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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래머블'하다는 단어는 'SNS에 게재할 만한 미적 요소를 가졌다'는 직역과 일맥상통해요. 그만큼 SNS는 자신이 경험을 전시하고 타인에게 보여주는 외부 시선이 반영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어요. 'SNS 맛집'이라는 것도 같은 의미라 볼 수 있는데요. 음식의 맛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요소(음식 플레이팅이든 인테리어든)들을 지니고 있는 식당을 말합니다. 실제로 2030 소비자를 중심으로 SNS 유명 맛집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데요. 20대의 60%에 육박하는 응답자가 SNS 유명 맛집을 가려 노력해 보았고, 또 자주 검색해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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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드러내기 식 활동이 보편화되면서 사람들은 재화와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심미적 환경을 더 꼼꼼히 챙기기 시작했어요. 한 예인 오마카세 또한 '고급스러운 식문화를 즐기는 나'라는 이미지를 형성해 주면서 상대적으로 경제적 안정감을 갖기 어려운 20대 사이에 더 큰 환호를 받게 되었죠. 실제로 '오마카세 식당을 방문해 본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 2022년보다 현재 2023년 더 높은 비중의 사람들이 '그렇다'라고 대답했어요. 앞으로 방문 의사가 있는지에 대답은 아주 작게 떨어졌지만 그마저도 80%를 육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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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2030 세대가 지갑 사정을 거스를 만큼 프리미엄 식당을 찾는 이유는 다른 세대보다 더 맛집에 대한 의미를 크게 갖기 때문이에요. 특히 20대는 새로운 식문화를 거리낌 없이 즐기는 유연한 태도를 지녔는데요, '나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행복을 느낀다'는 말에 20대 90%가 '그렇다'라고 대답했고, 역시가 같은 비중의 사람들이 '나는 평소 맛있는 음식 먹기를 즐기는 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이 자신을 존중하고 위로한다고 대답한 세대 중 가장 높은 응답 또한 20대라고 나왔는데요. 좋은 분위기와 좋은 공간, 좋은 음식을 먹는 게 자신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분위기를 살펴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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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 때문에 특히 20대에겐 프리미엄 식당을 방문하는 게 곧 자신을 위한 일종의 투자에 가까워요. 그래서 20대에게 물었어요. '파인다이닝, 오마카세 등이 SNS에 널리 퍼지는 것 같냐'는 질문에 87%가 '그렇다'고 답했고, '이 환호 내면엔 경제적 사정을 아랑곳하지 않는 것 같냐'는 질문에는 77%가 동의했어요. 게다가 모든 세대를 통틀어 2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결과적으로 2030 세대는 새로운 식당을 발굴하고 그 안에서 자기만의 일상적 행복을 찾아내는 것을 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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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열풍에 따라 다양한 오마카세가 증가하고 있어요. 다양한 커피를 즐겨볼 수 있는 에스프레소 오마카세(혹은 티 오마카세), 그날의 좋은 식재료로 만든 안주를 맛볼 수 있는 일명 '이모 오마카세(이모카세)', 또 한 번에 다채로운 한우를 즐길 수 있는 한우 오마카세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사람들의 환호와 반응에 따라 식문화는 물론 레스토랑의 운영 방식이 적극적으로 바뀌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경기 불황에도 프리미엄 레스토랑에서 한 끼에 10만 원을 턱턱 내는 젊은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 이들은 SNS에 과시하기 좋은 고급 레스토랑과 음식을 통해 얻는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 에스프레소, 티, 한우 등 다양한 오마카세 식당이 등장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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