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20만명! 토스가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를 운영하는 이유

0

1️⃣토스의 유튜브 채널 : 머니그라피(Moneygraphy)

머니그라피는 토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브 채널인데요. ‘머니 코드: 우키팝과 함께하는 음악-산업 인터뷰’, ‘개런티드: 취향 좋은 친구들의 소비 가이드’, ‘B주류경제학: 소비문화 디깅 토크쇼’라는 3개의 코너에서 일상 속 금융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유튜브
머니그라피 유튜브 채널 홈화면

머니그라피 채널에서 토스를 직접적으로 홍보하지는 않아요. 유튜브 채널과 콘텐츠를 둘러봐도 토스의 흔적은 느낄 수 없고요. 그렇다면 토스는 왜 굳이 ‘머니그라피’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걸까요? 토스는 한 기획 기사에서 머니그라피가 토스의 브랜딩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했어요.

“토스를 상징하는 파란색과 로고가 없어도, 콘텐츠 내용이 토스와 조금 떨어져 있는 듯 보여도 토스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 머니그라피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요.”

대놓고 로고 플레이를 하지 않더라도 토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조용히 드러내고 있어요. 만약 토스를 전면에 노출했다면 지금과 같은 인기를 얻기 쉽지 않았을 거예요.

AAAAAAAAAAAAAAAAAAAAAJJI13ltXsVoP9mUOYvCo4S0iC3I9 Xkl ogdIfxoApw img
머니그라피의 대표 코너 ‘B주류경제학’

토스는 ‘금융을 더 쉽게’라는 브랜드 미션을 갖고 있어요. 머니그라피는 다양한 산업 영역에 연결되어 있는 금융 지식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서, 유저들이 올바른 금융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멀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금융이 우리 일상의 모든 부분과 맞닿아 있다는 것을 알게 하죠. 또 Z세대의 소비 패턴과 가치관에 맞는 콘텐츠를 통해 Z세대 고객에게도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죠.

최근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인디 뮤지션인 실리카겔이 머니그라피 채널에 출연했어요. 음악은 금융과 먼 얘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아티스트가 음악의 숏츠, 릴스 재생산 산업에 대한 의견을 얘기하고, 의류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소개하며 예술 분야도 금융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하죠.

AAAAAAAAAAAAAAAAAAAAALrFjkKMzm0qcLVnPFOOQyVYrUrbXnWJlLsXldPnRZ3I imgAAAAAAAAAAAAAAAAAAAAAJMur4vLyRQOamlzLE4VKrp86fSPThDI8u0U725Lnb P img
실리카겔 (출처 : 머니그라피 유튜브 캡처)

토스는 머니그라피 채널을 통해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금융을 쉽고 재밌는 것으로 느끼도록 돕고 있어요. 비록 토스의 매에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 않더라도, 머니그라피 콘텐츠가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지한 유저들을 통해 토스의 브랜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예요.

오늘의 소마코 콕

✔️ 토스는 ‘머니그라피’라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금융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 토스의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Z세대들이 금융을 더 쉽게 느낄 수 있게 도와요.
✔️ 토스는 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금융을 쉽게 인지시킨다는 토스의 목표를 실천하고 있어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339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