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페퍼, CM송 하나로 호감도 수직상승해버린 이유

0

팬들 요청에 화답한 감다살 닥터페퍼

내가 부른 노래 그대로 광고 CM송이 된다고?

검색해서 찾아서 보게 만드는 광고

CM송 하나로 호감도 수직상승해버린 닥터페퍼 비하인드

오늘 가져온 소식은 최근 광고계에서 “감다살(감각 다 살아있네)”이라는 극찬을 받고 있는 닥터페퍼(Dr Pepper)의 해외 광고예요.

닥터페퍼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한지 5일만에 조회수 112만 회를 기록하며 댓글창 역시 “세상에, 이게 진짜 광고로 나오다니!” “이래서 닥터페퍼가 GOAT인 거다” 같은 찬사가 쏟아지고 있어요. 대체 무슨 일이 있었길래 댓글창이 이토록 들썩이는지 지금부터 광줍이가 하나씩 털어볼게요!

틱톡커의 중얼거림이 TV 광고로!

VS ThemeSongforDrPepperLetsCollaborateTikTok 003
출처 = @romeosshow 틱톡 (클릭 시 영상 재생)

이번 광고의 주인공은 유명 톱스타가 아니라, ‘Romeo’라는 이름의 틱톡 크리에이터예요. 작년 12월, 로미오가 닥터페퍼에서 영감을 받아 그냥 흥얼거리듯 올린 ‘테마 송’ 영상이 틱톡에서 무려 7,2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초대박이 났거든요. 

어딘지 모르게 친근하면서 기분 좋은 묘한 멜로디에 사람들은 환호했고,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리믹스에 참여하며 노래는 더욱 빠르게 확산했어요.
닥터페퍼는 이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원곡의 느낌을 거의 그대로 살려 로미오의 목소리와 감성을 그대로 살려 TV 광고로 박제해 버린거죠. 브랜드가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법을 제대로 안다는 찬사를 받을만 하죠?

팬들의 요청에 ‘정식 라이선스’로 화답

로미오의 영상이 화제가 되자, 팬들은 닥터페퍼를 태그하며 “이 노래를 꼭 공식 광고로 써달라”는 반응을 쏟아냈어요. 닥터페퍼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잠깐만.. 이거 생각보다 괜찮은데?”라며 재치 있게 댓글을 달고, 로미오에게 직접 DM을 보내 화답한거죠. 

5 1
출처 = @romeosshow 틱톡
5 2
출처 = @romeosshow 틱톡

닥터페퍼는 이번 광고 CM송으로 활용하기 위해 정식 라이선스를 구매해 크리에이터의 권리를 존중하며 협업을 진행했어요. 그렇게 완성된 광고는 ‘미국 대학 풋볼 내셔널 챔피언십’이라는 대형 무대의 중간 광고로도 송출되었어요. 팬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반영된 결과물에 감동했고, 이는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었죠!

펩시를 제친 닥터페퍼의 ‘미친 감각

닥터페퍼는 2024년 미국 탄산 시장에서 펩시를 제치고 코카콜라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했는데요. 해외에서 이렇게 닥퍼페퍼 열풍이 부는 이유는 항상 독특하고 유일무이한 맛을 추구해 온 점과, 이슈의 중심에 직접 뛰어들어 파도를 타는 닥터페퍼만의 ‘감다살’ 전략에 있는 것 같아요.

6 3
출처 = 유튜브 검색결과

닥터페퍼는 2023년 탄산에 크림을 섞는 ‘더티 소다(Dirty Soda)’가 유행하자 네슬레와 함께 닥터페퍼에 잘 어울리는 크림을 출시했고, 마시멜로를 넣은 닥터페퍼가 유행하자 마시멜로 브랜드 핍스(Peeps)와 협업해 닥퍼페퍼 맛 마시멜로를 출시하기도 했어요. 2024년에는 심지어 닥터페퍼에 피클을 넣는 레시피가 유행하자 공식 계정에 직접 레시피 영상을 올려 400만 뷰를 찍어버렸죠.

광줍이  마디

8
출처 = Dr Pepper 유튜브

닥터페퍼처럼 크리에이터와 신뢰를 바탕으로 협업하고 팬들의 피드백을 즉시 반영하는 태도야말로 진정한 ‘감다살’ 마케팅의 핵심이죠. 브랜드가 소비자의 놀이터에 기꺼이 동참할 때 광고는 더 이상 스킵하고 싶은 영상이 아니라 팬들이 직접 찾아보고 응원하는 하나의 즐거운 문화가 되는 거 같아요. 마케터라면 우리 브랜드의 팬들이 어디서 무엇을 하며 노는지 팬들의 작은 목소리에 먼저귀를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요?

현직 마케터/광고기획자들이 매주 ✨빛나는 광고✨들을 줍줍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2026년에는 꼭 알아야 할 마케팅 트렌드 10

4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닥터페퍼, CM송 하나로 호감도 수직상승해버린 이유

[뉴스콕] “재봉 실수가 신드롬으로”… 중국 휩쓴 ‘슬픈 말’ 쿠쿠마(2월 1주차)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6년 2월)

“AI로 누구나 쉽게? 천만의 말씀” 김진영 AI 디자이너

Z세대를 사로잡은 3가지 아이템 : 종이스퀴시, 클리커, 왁스부수기

세계관&컨셉에 과몰입한 오만가지 엔터 마케팅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엔하이픈, 키키)

Z세대 트렌드 리포트: Z세대가 꼽는 ‘힙한’ 브랜드 특징 7가지

[뉴스콕] 품귀 현상 ‘두쫀쿠’ 내걸자 헌혈 예약 2.5배 폭증, 헌혈의 집 감다살 마케팅(1월 4주차)

“토스에서 찾는 두쫀쿠?” 두쫀쿠 맵에 담긴 토스의 슈퍼앱 UX 전략

와 진짜 롯스럽다; 드디어 콜라보 성사된 침착맨X롯데리아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