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기 온라인 패션 쇼핑몰 '무신사' 앱 전격분석

0

목차

'무신사'라는 쇼핑몰을 아시나요? 2003년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는 2009년 이커머스 진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그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편집샵 중 하나 성장했습니다.

무신사는 매년 큰 폭으로 매출과 이익 규모가 증가하면서 한국에서 주목받는 이커머스 기업이 되었는데요. 일부 투자사들은 무신사의 기업가치를 최소 1조원에서 최대 2조원 수준으로 평가를 할 정도니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출처 : 팍스넷 뉴스)

이번 포스팅에서 이처럼 많은 사람의 사랑과 투자사들의 관심을 받고있는 '무신사' 앱 데이터를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2018년 10월 기점 폭발적 성장

'무신사'앱 사용자 추이 확인!

 

1 6
<'무신사'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추이(2017.09~201 8 .12) / 출처 : App Ape>

 

 

2017년 9월 이후 설치 사용자 추이는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2018년 10월을 기점으로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이유는 2018년 10월 말 무신사 TV 광고, 옥외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시작되면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설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youtu.be/WoB-teqwkis

 

 

'무신사' 앱의 주요 고객은?

 

3 10
<'무신사' 앱의 성별 비율(2019년 7월) / 출처 : App Ape>

 

 

'무신사' 앱의 성별 비율은 전반적으로 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이 67.6%, 여성이 32.4%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활성 사용자의 경우, 남성 69.8% 그리고 여성 30.2% 수치를 보였습니다.

 

실제로 무신사의 패션 이커머스 서비스는 남성 의류 중심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남성 사용자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더불어 무신사 브랜드 내에 '우신사'라는 여성 전용 쇼핑몰이 따로 존재하기에 여성 사용자들도 적은 않은 수치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무신사' 서비스의 중심은 1020 세대

4 9
<'무신사'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2019년 7월) / 출처 : App Ape>

 

 

조금 더 자세하게 '무신사'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20대 남성이 32.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10대 남성이 18.4%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여성의 경우, 20대 여성이 12.6%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그다음으로 8.3% 비율로 10대 여성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전반적인 수치를 보았을 때 1020 남성이 무신사 앱의 주요 사용자층이라고 있는데요. '무신사'에서 제공하는 의류 스타일 지향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1020남성들에게 가장 공감을 얻고 있다는 것을 있네요.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5 7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2019년 6월) / 출처 : App Ape>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5개 앱 모두 패션과 관련된 앱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은 성향의 유저들이 '무신사'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가장 동시 소지율이 높은 '하이비' 앱과 번째로 동시 소지율이 높은 '옷잘남' 앱은 남성 타겟의 서비스인 것으로 보아 확실히 '무신사' 앱은 패션에 신경을 많이 쓰는 남성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앱으로 보여집니다.

 

한편, 동시소지 앱 상위권에 있는 남성 의류 앱들이 모두 검은색 컬러를 앱 기본 이미지로 하고 있다는 점은 재미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옷 잘입는 남자와 블랙 컬러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남성 독자분들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글을 마치며

 

무신사와 관련하여 이런 인식이 있습니다. '무신사에서 옷을 사면 평타는 친다.' 그 만큼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유통하는 제품의 품질이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인식이 있기에 무신사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부터 패션을 잘 모르는 평범한 사람들까지도 믿고 옷을 살 수 있는 브랜드로 더욱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1%84%80%E1%85%B3%E1%84%85%E1%85%B5%E1%86%B71 10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4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2025년 9월 대규모 유튜브 업데이트: 마케터가 놓치면 후회할 4가지 핵심 변화

“OTT 공룡 맞손?” 넷플릭스와 아마존, 왜 파트너십을 체결했을까?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