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맛집 스타벅스? 스타벅스에서 공개한 벚꽃 뷰 매장 10곳

0

따뜻해진 날씨와 활짝 핀 벚꽃으로 봄을 만끽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주류 및 음료업계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도 봄과 어울리는 상품을 출시하고, VMD를 변경하는 등 소비자들의 봄 감성을 자극하고 있어요. 각 분야에서 어떤 마케팅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게요.

1️⃣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 출시

종합 주류회사 무학에서는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소주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을 출시했는데요, 이 제품은 벚꽃을 상징하는 분홍색을 패키지 전체에 적용해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무학 캐릭터가 벚나무 아래에서 봄을 즐기는 모습을 패키지로 구성하여 벚꽃 시즌의 특별함을 강조했어요. 또 경상남도를 대표하는 술 답게 전국 최대 봄꽃 축제인 진해군항제 개최소식을 상표 면에 넣기도 했어요.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은 음식점용으로 100만 병 한정 출시돼 주요 상권에서 판매될 예정이에요.

edited 20240402 01100116000004 L03
출처 : 무학

 2️⃣매년 기대되는 스타벅스의 봄 시즌 마케팅

스타벅스의 이번 ‘벚꽃 마케팅’은 단연 가장 인상적이에요. 스타벅스는 다가오는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민화를 소재로 가구를 제작하는 ‘퍼민’과 협업해 봄의 상징인 벚꽃을 우리나라 민화로 재해석한 7가지 상품을 출시했어요.

제품은 천연 오동나무와 호두나무에 넨 소재를 결합해 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 블라썸 우드 폴딩 트레이’, 전통 짜임 기법을 활용해 접착제나 못 없이 제작한 ‘블라썸 우드 코스터’가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 블라썸 LED 무드등, 블라썸 손수건 세트, 블라썸 폴딩 트레이, 블라썸 머그 앤 프레이트 세트, 블라썸 디저트 포크 세트’로 다양하게 구성되었어요. 

벚꽃에 민화라는 소재까지 더해져 다른 음료업계에서 선보인 굿즈와 대비되는 차별화된 감성이 느껴지네요.

스타벅스

출처 :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의 벚꽃 마케팅은 단순한 굿즈 출시에 그치지 않았어요. 본격적인 벚꽃 개화 시기에 앞서 봄나들이를 계획하는 고객들을 위해 지역 내에서 벚꽃 명소인 곳에 있 매장 10곳을 소개한 지도를 공개한 것이에요.

국내 최대 규모 벚꽃축제인 진해군항제가 열리는 경상남도 창원시에 위치한 ‘스타벅스 진해경화역DT점’부터 벚꽃축제가 열리는 여의도 한강공원에 위치한 ‘스타벅스 여의도공원R점’ 등 10개 매장의 이름과 인근 축제, 개화시기를 담은 지도를 통해 스타벅스의 센스 있는 마케팅을 엿볼 수 있었어요.

AAAAAAAAAAAAAAAAAAAAAOBTo5o5PJ1svUdra322GQpoy8VRuQ6 am Si22sDPs6 img
AAAAAAAAAAAAAAAAAAAAALaq8pkWXr9FKKzYZx74O iyQp9kNtEs8u2YHuSWxJa9 imgAAAAAAAAAAAAAAAAAAAAADBmvsU7ATl71mZseQZLgcM6Fo LmOC kRSe6 EGWu5R img
출처 : 스타벅스 코리아

또한, 이번 벚꽃 축제 시즌에 맞춰 총 98개 매장을 ‘체리블라썸 이벤트 매장’으로 선정하였는데, 이곳에서는 벚꽃과 어울리는 특화 푸드도 즐길 수 있어요. 대표 메뉴로는 분홍색 초콜릿이 올라가 벚꽃을 연상시키는 ‘체리 품은 큐브 브레드’와 ‘퀸아망 체리크림 샌드’가 있답니다. 

스타벅스의 이번 벚꽃 매장 선정은 과거 벚꽃 시즌의 해당 매장의 수요를 반영해 선제적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이에요. 공간과 상품을 결합한 마케팅 전략이 다른 프랜차이즈 음료사들과의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요. 

AAAAAAAAAAAAAAAAAAAAAMTLw35Bt75YV3 q PlssBzftXcu3La9esMt 9iDlEZR img

체리 품은 큐브 브레드 (출처 : 스타벅스 코리아)

3️⃣ 신세계백화점, 실내 벚꽃길 조성

신세계백화점은 VMD마케팅으로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했어요. 매장 내 벚꽃 길을 조성해 봄맞이 마케팅을 실시하여 소비자들에게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쇼핑의 즐거움을 더해준 것이에요.

주제는 ‘HYPER BLOOM’으로, 스페인의 비주얼 아티스트 안드레아 로베스코의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본점, 강남점, 타임스퀘어점 등 8개 점포에서 4월 26일까지 만개하는 봄의 절정을 모티브로 한 꽃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어요.

20240402 01100116000004 L01

출처 : 신세계백화점

 

봄 시즌을 맞이해 다양한 기업들이 선보이는 시즌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어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가 좋은 인사이트가 되었길 바라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봄 시즌을 맞아 다양한 기업들이 벚꽃과 봄을 주제로 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어요.
✔️ 특히 스타벅스는 한국적인 벚꽃을 담은 한정 상품을 출시하고, 벚꽃 매장 지도를 공개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선보였어요.
✔️ 시즌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기회예요.

Writer. 커머스의모든것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AAAAAAAAAAAAAAAAAAAAAEKLeWyhRCDj5m0l93P2 QWA72rNtTCezXbnEp8a8MKm img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4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맥도날드는 어떻게 K-버거의 아이콘이 되었나?

넷플릭스 애드 스위트 국내 상륙, 어떻게 활용할까?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