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경쟁사는 메가커피? 중저가 커피 브랜드 마케팅 모음

0

1️⃣중저가 커피 브랜드, 스벅보다 많이 생겼다!

최근 커피 소비 트렌드가 양극화되면서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같은 저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매장수만 놓고 본다면 이디야,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3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이디야는 지난 2001년 1호점을 오픈한 이후 공격적으로 매장을 늘려, 2022년 기준으로 국내 커피전문점 중 가장 많은 매장을 가진 브랜드로 꼽혔어요. 메가커피 매장수도 무서운 속도로 많아지고 있는데요. 2020년 1,184개에서 2023년 2월 2일 기준 2,241개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어요. 컴포즈커피 역시 최근에 급성장하면서 1,28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었고요.

 

2023년도 영업신고 자료를 보면, 특히 중저가 브랜드 매장이 대형 프랜차이즈보다 많이 증가했는데요. 2023년 영업신고를 한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 중에서 메가커피 신규 매장이 385개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컴포즈커피(352개), 빽다방(176개), 더벤티(152개) 순이었어요. 스타벅스(142개), 이디야(104개), 투썸플레이스(102개)보다 저가 커피 브랜드들의 신규 매장이 더 많았습니다.

 

 

국내 커피전문점 2022년 매장 수 ; 이코노미스트

 

 

중저가 브랜드들은 커피 브랜드 평판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어요. 2024년 1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진행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34개 커피 브랜드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1위 스타벅스, 2위 메가커피, 3위 투썸플레이스, 4위 빽다방, 5위 컴포즈커피 순으로 나타났거든요. 메가커피와 빽다방, 컴포즈커피 같은 중저가 브랜드들의 브랜드평판이 높은 반면, 매장수가 가장 많은 이디야는 상위권에 없었는데요. 저가 브랜드들이 떠오르면서 이디야의 입지가 애매해지고 있는 상황을 느낄 수 있었어요.

 

 

 

2️⃣중저가 커피 브랜드 마케팅 모음

01. 컴포즈커피

중저가 커피 브랜드들은 마케팅에도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데요. 컴포즈커피는 올해 브랜드 론칭 10년을 맞아 BTS의 멤버 '뷔'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뷔와 함께한 컴포즈커피 신규 광고는 TV, 유튜브, 가맹점 옥외광고 등 온, 오프라인을 통해 공개 예정인데요. 벌써 팬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컴포즈커피는 음악이라는 한 가지 분야에 매진해 최고의 위치에 오른 뷔의 행보와 10년 동안 오직 커피만을 바라보고 달려온 컴포즈커피의 브랜드 정신이 일치해, 뷔를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어요.

 

AAAAAAAAAAAAAAAAAAAAAD4EtOw5HCxxa6x2K5naxHlB8jYDiQlR9p5LTmOj7fUp img

 

AAAAAAAAAAAAAAAAAAAAAHbzb1tk5R7sWeJPVW1220gUT2L1eh2LEdw91yMhWgfS img
V is a Composer, eVeryone is a Composer (컴포즈커피)

 

 

02. 메가커피

메가커피는 작년 초 손흥민을 모델로 발탁한데 이어, 9월엔 걸그룹 ITZY(있지)를 모델로 섭외해 광고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어요. ‘현명한 내가, 네가, 메가! 즐거움이 커진다!’를 메인 카피로, ITZY가 직접 부른 CM송과 중독적인 안무가 담긴 TV CF를 공개했고요. ‘함께해서 더욱 즐거워진다’라는 캠페인 컨셉을 통해 메가커피가 국민 커피 브랜드로서 맛과 즐거움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현명한 소비를 지켜 나가겠다는 의미를 전달했어요.

 

AAAAAAAAAAAAAAAAAAAAAFcGE3pwQ9DMiWRokxhfjz VSfmrjgtGI cWhXAv9SOI imgAAAAAAAAAAAAAAAAAAAAAIMMU9rpucDQuJLdHa2iGXM0JJmHu3flZpNgyeQlZW 0 img
메가MGC커피와 즐거움이 커진다! with Sonny&ITZY

 

 

아시안컵 기간 동안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는 'MEGA SON MEGA EVENT'도 진행 중인데요. 이벤트는 오는 15일 대한민국의 조별 리그 1차 바레인전부터 시작되며, 손흥민 선수가 골을 넣는 즉시 이달 중순에 신규 출시되는 딸기시즌 무료 음료 쿠폰을 선착순으로 다운받을 수 있어요. 조별리그 3경기와 16강전에서는 한 골당 선착순 1,000명, 8강전부터 4강전, 결승전까지는 한 골당 선착순 2,000명에게 쿠폰을 제공합니다.

 

news 1705023759 1316837 m 1
메가커피 아시안컵 이벤트

 

 

 

03. 이디야커피

0000800503 001 20231229092501103
이디야커피의 첫 해외 가맹점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 (출처 : 이디야커피)

 

이디야 커피는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디야는 최근 괌의 인기 쇼핑몰인 마이크로네시아몰 1층에 26평형대의 중형 사이즈로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을 오픈했는데요. 이디야커피의 3,900번째 매장이자, 해외 가맹 1호점입니다. 이디야커피는 괌을 미국 본토 진출을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아, 향후 동남아 시장 진출도 검토하고 있는데요. 최근 국내 시장에서 중저가 브랜드들의 상승세 때문에 이디야커피의 성장세가 주춤해지면서, 해외에서 돌파구를 찾으려고 하는 건데요. 코로나19 이전 194억 원이던 이디야의 영업이익은 지난 2023년 100억 원으로 줄었고, 가맹점 매출도 하락세입니다.

 

앞으로도 가성비 좋은 중저가 커피 브랜드들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요. 국내 커피 브랜드들의 마케팅, 더 지켜봐야겠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최근 중저가 커피 브랜드의 매장수가 대형 프랜차이즈에 비해 더 증가하고 있어요.
✔️ 커피 브랜드 평판에서도 메가커피, 빽다방, 컴포즈커피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어요.
✔️ 컴포즈커피는 BTS의 '뷔'를 모델로 발탁했고, 메가커피는 '손흥민'과 'ITZY'를 모델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디야는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어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312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4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맥도날드는 어떻게 K-버거의 아이콘이 되었나?

넷플릭스 애드 스위트 국내 상륙, 어떻게 활용할까?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