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T야?” MBTI 밈을 활용한 핫초코 ‘미떼’ 광고

0

목차

 

동서식품 핫초코 ‘미떼’는 매년 따뜻하고 재치있는 스토리를 담은 광고로 겨울을 알리는 신호탄 역할을 하는 동시에, 국내 광고제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동서식품에서 2003년에 출시한 이후로 ‘따뜻한, 온화한’이라는 미떼의 뜻처럼 특유의 감성과 유머로 마음을 따뜻하게하는 광고를 선보이고 있죠.

 

 

AAAAAAAAAAAAAAAAAAAAAEbzsCtsFwXGTlG6gBAwW3n6A6QG1lJM BKyscrLMY6q img
미떼 2022년 – 아빠는 1호 팬 (오대환)
AAAAAAAAAAAAAAAAAAAAAEUnS4aMUuTIhHpia2Raug FUg zvzw3aSbcnD1s4Mi img

 

 

 

2011년 배우 정재영과 함께한 '회사친구' 편은 한국광고주협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제19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 시상식'에서 좋은 광고상 부문에 선정됐고요. 2018년 방영된 '아빠는 판다' 편은 한국광고주협회 주관 '제26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서 TV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유튜브에는 미떼의 역대 광고들을 모아둔 영상도 있을 정도예요.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3 12 1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8.04.53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3 12 1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8.05.20
미떼 2023년 – 아빠, T야? (최영준, 김민서)

 

 

 

이번 광고는 MBTI 트렌드를 활용했습니다. MBTI 별 특징부터, 상황별 MBTI의 대응까지 사람들의 MBTI 과몰입은 여전히 유행중이에요. 그 중에서도 올해 가장 많이 유행했던 밈은 ‘너 T야?’ 입니다. T는 Thinking으로, F(Feeling)과 구분되는 성격의 한 갈래예요. 보통 공감보다 해결을 우선하는 성격을 T라고 부르는데, 상대방이 나의 말에 공감해주지 못할 때 ‘너 T야?’라는 밈을 사용합니다.

 

이번 겨울 시즌 미떼 광고에서도 이 밈을 이용했어요. 딸이 집에 들어오면서 모의고사 시험을 망쳤다고 아빠에게 하소연합니다. 성적표를 본 아빠는 “그러게 공부를 더 했어야지”라고 하죠. 딸은 “아빠 T야? 왜이리 차가워”하고 속상한 얼굴로 방으로 들어갑니다. 공부하고 있는 딸의 방문을 열고 들어간 아빠는 핫초코 두 잔을 들고 이렇게 말합니다. “응 아빠 T 맞아. 너만의 스윗 티” 그리고 딸의 입꼬리가 살짝 올라갑니다.

 

‘T’성격들은 다소 현실적이고 차가워 보일 때가 있는데, 핫초코 미떼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따뜻한 말을 전한다는 컨셉을 재치있게 풀어낸 광고였습니다. 사람들의 반응 역시 “미떼 광고가 나온 걸 보니 겨울이 왔나봐요”, “미떼 광고는 항상 따뜻하고 힐링된다” 등 긍정적이었죠. 추운 겨울, 달콤하고 따뜻하게 몸을 녹이는 ‘핫초코’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광고들을 매년 선보이고 있습니다.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3 12 1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8.05.59
미떼 2023년 – MBTI별 미떼 음용법 숏츠

 

 

 

또 숏폼 영상으로 ‘MBTI별 미떼 음용법’도 공개했습니다. 즉흥적인 P형은 자신의 감으로 핫초코를 타 먹고, 계획적인 J형은 정석대로 계량해 마시죠. 메인 영상에 이어 MBTI 유행을 착실하게 활용했습니다. 마음을 훈훈하게 하면서도 재치있게 풀어낸 미떼의 광고, 내년 겨울을 알릴 미떼의 광고도 궁금해지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미떼는 매년 특유의 따뜻한 감성과 유머를 담은 광고로 겨울의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 올해는 MBTI 유행과 밈을 활용해 메인 광고 영상과 숏폼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 달콤하고 따뜻한 핫초코의 이미지를 잘 나타낸 광고로 ‘겨울=미떼’의 이미지를 더욱 확실하게 하고 있습니다.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85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