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T야?” MBTI 밈을 활용한 핫초코 ‘미떼’ 광고

0

목차

 

동서식품 핫초코 ‘미떼’는 매년 따뜻하고 재치있는 스토리를 담은 광고로 겨울을 알리는 신호탄 역할을 하는 동시에, 국내 광고제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동서식품에서 2003년에 출시한 이후로 ‘따뜻한, 온화한’이라는 미떼의 뜻처럼 특유의 감성과 유머로 마음을 따뜻하게하는 광고를 선보이고 있죠.

 

 

AAAAAAAAAAAAAAAAAAAAAEbzsCtsFwXGTlG6gBAwW3n6A6QG1lJM BKyscrLMY6q img
미떼 2022년 – 아빠는 1호 팬 (오대환)
AAAAAAAAAAAAAAAAAAAAAEUnS4aMUuTIhHpia2Raug FUg zvzw3aSbcnD1s4Mi img

 

 

 

2011년 배우 정재영과 함께한 '회사친구' 편은 한국광고주협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제19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 시상식'에서 좋은 광고상 부문에 선정됐고요. 2018년 방영된 '아빠는 판다' 편은 한국광고주협회 주관 '제26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서 TV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유튜브에는 미떼의 역대 광고들을 모아둔 영상도 있을 정도예요.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3 12 1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8.04.53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3 12 1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8.05.20
미떼 2023년 – 아빠, T야? (최영준, 김민서)

 

 

 

이번 광고는 MBTI 트렌드를 활용했습니다. MBTI 별 특징부터, 상황별 MBTI의 대응까지 사람들의 MBTI 과몰입은 여전히 유행중이에요. 그 중에서도 올해 가장 많이 유행했던 밈은 ‘너 T야?’ 입니다. T는 Thinking으로, F(Feeling)과 구분되는 성격의 한 갈래예요. 보통 공감보다 해결을 우선하는 성격을 T라고 부르는데, 상대방이 나의 말에 공감해주지 못할 때 ‘너 T야?’라는 밈을 사용합니다.

 

이번 겨울 시즌 미떼 광고에서도 이 밈을 이용했어요. 딸이 집에 들어오면서 모의고사 시험을 망쳤다고 아빠에게 하소연합니다. 성적표를 본 아빠는 “그러게 공부를 더 했어야지”라고 하죠. 딸은 “아빠 T야? 왜이리 차가워”하고 속상한 얼굴로 방으로 들어갑니다. 공부하고 있는 딸의 방문을 열고 들어간 아빠는 핫초코 두 잔을 들고 이렇게 말합니다. “응 아빠 T 맞아. 너만의 스윗 티” 그리고 딸의 입꼬리가 살짝 올라갑니다.

 

‘T’성격들은 다소 현실적이고 차가워 보일 때가 있는데, 핫초코 미떼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따뜻한 말을 전한다는 컨셉을 재치있게 풀어낸 광고였습니다. 사람들의 반응 역시 “미떼 광고가 나온 걸 보니 겨울이 왔나봐요”, “미떼 광고는 항상 따뜻하고 힐링된다” 등 긍정적이었죠. 추운 겨울, 달콤하고 따뜻하게 몸을 녹이는 ‘핫초코’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광고들을 매년 선보이고 있습니다.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23 12 1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8.05.59
미떼 2023년 – MBTI별 미떼 음용법 숏츠

 

 

 

또 숏폼 영상으로 ‘MBTI별 미떼 음용법’도 공개했습니다. 즉흥적인 P형은 자신의 감으로 핫초코를 타 먹고, 계획적인 J형은 정석대로 계량해 마시죠. 메인 영상에 이어 MBTI 유행을 착실하게 활용했습니다. 마음을 훈훈하게 하면서도 재치있게 풀어낸 미떼의 광고, 내년 겨울을 알릴 미떼의 광고도 궁금해지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미떼는 매년 특유의 따뜻한 감성과 유머를 담은 광고로 겨울의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 올해는 MBTI 유행과 밈을 활용해 메인 광고 영상과 숏폼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 달콤하고 따뜻한 핫초코의 이미지를 잘 나타낸 광고로 ‘겨울=미떼’의 이미지를 더욱 확실하게 하고 있습니다.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85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최신글

[뉴스콕] ‘진’짜 나왔다…BTS 진, 동원참치 새 얼굴로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