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이렇게 발전했어? AI 광고… 퀄 미쳤다 👀

2023년 윌 스미스의 ‘파스타 먹방’ AI 영상, 기억하시나요? 당시만 해도 어색함과 기괴함을 주었던 그 AI 영상이 이젠 ‘이게 진짜가 아니라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발전했어요! 단 2년 만에 진화한 생성형 AI 기술은 이제 광고와 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죠.
모두를 놀라게 하면서도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하는 생성형 AI! 문득, ‘최근 공개된 생성형 AI 광고’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해진 광줍이가 직접 찾아봤어요! 아니나 다를까, 정말 놀라운 결과물들이 많았는데요? 이참에 같이 살펴보고 이야기 나눠봐요! 👀
[이마트] 이마트 ‘고래 캐릭터’ 광고의 비밀! AI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세계관 마케팅
이마트는 ‘emart’의 ‘e’에서 착안한 귀여운 고래 캐릭터를 출시하고, 이 캐릭터 IP를 활용해 이마트만의 독특한 세계관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요.
특히 이 고래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 광고 제작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기존 3D 모션을 AI로 대체하면서 제작 시관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을 것 같아요. 덕분에 세계관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줄 다양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더 많이 선보이고 있죠! AI 덕분에 이마트는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더 몰입도 높은 스토리텔링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거죠!
[카카오페이, 야나두] AI는꼭 ‘실사’ 같아야 하나요? 중요한 건 ‘스토리 텔링’!
일반적으로 AI 광고나 콘텐츠는 ‘얼마나 실사와 유사한가’를 기준으로 평가하곤 하는데요. 야나두는 여기서 벗어나 AI만이 보여줄 수 있는 유쾌한 콘텐츠 상황극 시리즈를 만들었어요. 만약 이 상황극을 실제 배우가 했다면 자칫 어색했을 수 있지만, AI로 만들어내면서 오히려 유쾌함이 배가되었죠! 이러한 포맷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고, 이후 카카오페이 광고에서도 이 포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성공을 거두었답니다. AI가 실사의 대체가 아닌, 새로운 유머 코드로 자리 잡은 흥미로운 사례예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광줍이가 줍줍한 [세로형 광고 소재가 고민이라구요? 이 캠페인들을 좀 보세요]를 읽어보세요!)
[우리카드] 대행사 없이 만들었다? 비주얼 제작도 직접 가능한 시대!
우리카드의 새로운 프리미엄 카드인 ‘디오퍼스 실버’ 광고 영상이 AI로 제작되었는데요. 더 놀라운 점은 대행사 없이 우리카드 내부 인력만으로 완성되었다는 거예요!
2025년 6월 출시된 ‘카드의정석2’ 광고 역시 AI를 통해 완성도를 높였는데요. 실제 촬영이 까다로운 맹수나 아기의 놀라는 모습, 음악과 효과음까지 AI가 구현해 냈죠. 퀄리티가 훌륭할 뿐만 아니라, 이제는 이런 복잡한 광고 제작도 AI 솔루션을 통해 절차가 간소화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사례가 아닐까요?
[하이모] 젊음을 ‘사자’(buy) → 가발쓴 ‘사자’(lion)? AI로 메시지를 유쾌하게 풀어내다.
가발 광고의 대명사 하이모에서 AI로 생성한 사자 캐릭터를 활용해 메시지를 유쾌하게 풀어냈어요. 풍성한 사자의 갈기가 사실은 ‘가발’이었다는 유머러스한 전개가 너무 재미있지 않나요? 😂 여기에 익숙한 이덕화 님의 나레이션까지 그대로 살려 재미를 배가시켰답니다! ‘실사의 대체’를 넘어 AI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재치 있게 풀어낸 사례가 아닐까요?
[서울우유] 실사와 AI를 함께 활용한 감성적인 연출이 돋보이는 광고!
서울우유 [강릉커피] 광고는 강릉 바다의 추억과 임팩트를 강조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활용했어요.
이 애니메이션은 실제 그림을 AI를 통해 영상화한 것인데요! 만약 단순한 만화 컷이나 간단한 모션만으로 편집되었다면 임팩트가 아쉬웠을 수도 있었겠죠? 하지만 AI를 활용해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면서 기억에 남는 강렬한 연출을 보여주었답니다! AI가 광고의 감성적인 연출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사례네요.
[도루코] AI, 실사 대체가 가능할까?

이거 진짜 아냐? 싶을 정도로 퀄리티 높은 컷들로 구성된 면도기 광고. 곧 AI가 실사 촬영을 대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체국] 공공기관의 AI 활용
공공기관에서도 AI를 활용해 제작한 광고를 선보였어요!
귀여운 제비가 인상적이죠? AI가 비용 효율이 큰 만큼 다양한 공공기관의 사례가 나올 것 같아요.
AI를 부분적으로 활용한 사례부터 광고 전체를 AI로 완성한 사례까지. 정말 다양한 방식이 시도되고 있어요! 생성형 AI로 만든 영상의 퀄리티 발전도 놀랍지만, 그로 인해 대행사가 아닌 내부 인력으로 제작하는 등 산업 프로세스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는 점도 인상적인데요.
앞으로 생성형 AI가 광고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너무나도 기대되지 않나요?
생성형 AI로 만든 광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