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브랜드의 무알콜 음료 마케팅 모음

0

 

주류 브랜드의 무알콜 음료 마케팅 모음

 

▼  ▼

 

 

최근 무알콜(비알콜 포함으로 통칭) 음료 시장이 커지고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체감하고 있어요. 이젠 술집에도 무알콜 맥주를 취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고, 마트에서도 무알콜 음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주류 기업들은 무알콜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요? 

 

 

1️⃣주류 기업들의 무알콜 음료 마케팅 

 

01. 하이트진로 '하이트 제로 0.00'

최근 무알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주류 기업들은 무알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무알콜 제품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어요. 

 

무알콜 맥주를 가장 많이 판매하는 업체는 하이트진로입니다. 시장 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음료의 무알콜 맥주음료 ‘하이트제로0.00'은 국내 무알콜 맥주음료 점유율 1위를 차지했어요.(올해 1~7월 기준) 판매량 기준 점유율 32.1%, 판매액 점유율 28%로 모두 브랜드 1위입니다. 

 

AAAAAAAAAAAAAAAAAAAAABaLgBTlKZ0UsLPAh9sGgW5fgDKtSqRb39qlmmzvjGk6 imgAAAAAAAAAAAAAAAAAAAAAON1ffMN3qBqYwmsMnvTwvuq9pQ4bdMmF bNrnj7BUJq img
출처 : 하이트진로음료

 

 

 

하이트진로음료는 먼저 제품의 용량을 다양하게 해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어요. 무알콜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보이자 기존 용량인 350ml 외에 240ml, 500ml 제품을 출시한거죠. 하이트제로의 마케팅 컨셉은 '올프리(All-Free)인데요. 알코올뿐만 아니라, 칼로리와 당류까지 모두 제로를 내세우는 차별화 전략을 세웠습니다. 제품의 맛뿐만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거죠.

 

 

 

02. 칭따오 논알콜릭

 

두 번째는 라거 그대로의 맛을 잘 표현해 입소문이 난 칭따오 논알콜입니다. 칭따오 논알코올은 먼저 성수기에 페스티벌 시장을 적극 공략했어요. 각종 페스티벌에서 칭따오의 공식 후원사로 나섰는데요. 기존 맥주와 논알코올 맥주를 함께 노출하면서 자연스럽게 젊은 소비자들에게 칭따오 논알콜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올렸습니다.

 

news 1697503450 1283767 m 1
출처 : 비어케이

 

 

 

올해 3월에 칭따오는 '논알콜릭 레몬'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가수 '태연'을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국내를 비롯해 홍콩과 마카오, 싱가포르, 베트남에서 태연을 글로벌 모델로 활용하며 신제품 홍보에 나섰고요.

 

 

 

AAAAAAAAAAAAAAAAAAAAADsu zxi7UHIC6OcvYNZWxImbq y6yX6jIGv6emRoRyG img
출처 : 칭따오 논알콜 자사몰
AAAAAAAAAAAAAAAAAAAAAA7vg792IH3FX BVZJzDpXeYZvtf4ippfnXLu1pgqz5 img

 

 

 

 

칭따오 논알코올은 주류 업체 중 유일하게 논알콜 제품만 판매하는 네이버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의 프로모션과 배너 광고를 통해 논알콜 제품을 홍보하고 있고요. 다른 주류 기업과 달리 논알콜 제품만 운영하는 자사몰이 있다는 점은 차별화된 전략으로 눈에 띄네요.

 

 

 

2️⃣무알콜, 왜 이렇게 인기가 많아진 걸까?

 

무알콜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보다 술 문화가 바뀌었기 때문이에요. 코로나 이후로 회식이 줄면서, 취할 때까지 마시는 것이 아니라 '술'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거든요.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개인의 선택권이 더해져, 알코올 성분은 없지만 비슷한 즐거움을 주는 무알콜 음료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거죠.

 

무알콜은 글로벌 트렌드이기도 한데요. 식품산업통계정보(FIS)에 따르면 전 세계 무알코올 음료 시장은 오는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3%를 기록할 전망이래요. 2018년 베렌베르그(Berenberg) 연구조사 보고서에서는 Z세대의 개인당 알코올 섭취량이 밀레니얼 세대보다도 20%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젊은 세대일수록 알코올 섭취량이 적은 것을 체감하게 되는 수치네요.

 

일본 스마도리 바(Sumadori Bar)에서는 알코올이 함유되지 않은 칵테일을 판매하는데요. 다양한 색상과 재료를 혼합하여 100여 종류 이상의 메뉴를 마실 수 있고요. 고객이 주문할 때 알코올 함량을 0%, 0.5%, 3%과 같은 낮은 도수로 선택할 수도 있어요. 이 알코올바는 아사히 맥주가 만들었는데, 일본의 주류 기업도 무알코올 시장의 가능성 의식하고 있는 것 같아요.

 

Screenshot2023 11 08at19.05.07
출처 : SUMADORI BAR 인스타그램

 

 

앞으로도 무알코올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주류 기업들이 무알콜 시장에서 어떤 차별화된 마케팅을 선보일지 기대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무알콜 시장이 성장하면서, 하이트진로는 용량 다변화, '올프리'를 소구 하는 마케팅을, 칭따오 논알코올은 태연을 모델로 글로벌 홍보 마케팅을, 이커머스와 페스티벌에서도 제품 인지도를 올리고 있어요.
✔️ 건강을 생각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알코올이 없는 대체음료로 무알콜 음료가 각광받고 있어요. 
✔️ 무알콜 시장 성장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앞으로 각 주류 기업이 어떤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칠지가 더 기대됩니다.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45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