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힙은 동네에 있는 거야! ‘로코노미’

0

 

 

진짜 힙은 동네에 있는 거야! ‘로코노미’

 

▼  ▼

 

 

 

지역(Local)과 경제(Economy)를 합친 '로코노미'는 도심의 거대 상권이 아니라 동네에서 소비 생활이 이뤄지는 현상을 말해요. 말 그대로 지역에서 생산해 낸 제품을 판매하고, 소비자들이 활발하게 소비해 주는 경제 구조인 것이죠. 이는 내수 시장을 활발하게 하고 특정 지역의 고유한 특장점을 유지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그렇다면 새롭게 떠오른 로코노미는 어떤 모습일까요?

 

 

 

▸스타벅스 지역 특화 음료

 

 

AAAAAAAAAAAAAAAAAAAAAB1jyc7ukCyE74Nytmqox4YwqkqGLwB Znd48ciY6TcM imgAAAAAAAAAAAAAAAAAAAAAGrhK5YtllTRWRWHCGVuDC5TUoAe4GLT2XNScRaxIE2Q imgAAAAAAAAAAAAAAAAAAAAAEEwslOP X0IF7CLrrH5k76WaHrzwdPtlH 5CULXmNrk img
ⓒ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는 지역의 특성을 활용한 스페셜 리미티드 음료를 고안하고 있어요. 공주의 특산품 밤을 활용한 '리얼 공주 밤 라떼', 문경의 오미자를 활용한 '문경 오미자 피지오', 광양 황매실을 활용한 '광양 황매실 피지오'가 특별한 시즌 상품으로 나와 많은 사람들의 환호를 받기도 했어요. 지역 상품과 거대 브랜드가 안정적으로 콜라보레이션한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합니다. 특히 식자재를 라떼, 피지오 등 새로운 형태로 변형시켰다는 점에서 소비자가 지역 상품을 바라보는 시야도 넓혀줬어요. 스파클링 등을 활용해 계절성을 높이기도 했고요. 기존의 것을 새롭게 바라보고 받아들이길 좋아하는 20대 소비자를 겨냥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춘천 감자빵

 

 

AAAAAAAAAAAAAAAAAAAAAKIhXl6FluFvxyqbZoBWiqldZHKf55G6rjV4mVLhLs0t imgAAAAAAAAAAAAAAAAAAAAAPSY vF8NNtEyNcTgbEWp2fTvLRbLehBkddq aYK7sBf img
ⓒ춘천감자밭

 

 

2022년 한 해를 강타했던 춘천 감자빵. 실제 감자와 똑같이 생긴 빵의 비주얼에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춘천 감자밭'은 자체적으로 베이커리 제품을 생산하고 만들어내는 지역 브랜드인데요. 춘천 신북읍에 있는 매장에 많은 소비자들이 방문하고 있어요. 포실포실하고 담백한 감자 자체의 맛을 살린 게 마케팅 포인트! 이제는 전국 곳곳으로 인터넷 주문까지 가능해졌습니다. 그야말로 로코노미에서 시작한 내수 시장 활성화의 가장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래머블한 생김새 덕분에 자연스럽게 바이럴 되었고요.

 

 

▸성주참외콘, 씨앗호떡콘

 

 

AAAAAAAAAAAAAAAAAAAAAHvJT6byD5koFmPrgv5xNVQOP0X9UDbXWp0Q6LuEEaIY imgAAAAAAAAAAAAAAAAAAAAAB0RtmqKnxM8zcwwYIyIJLohhHo7YgX3bHSza8iZN7z img
ⓒ아임E

 

 

가장 좋아하는 과일을 떠올릴 때, 참외를 꼽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그럼에도 참외가 무한한 사랑을 받는 곳이 있으니 바로 '이마트24'예요. 편의점 PB 상품으로 나오면서 많은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었거든요. 먼저 성주 참외를 활용하여 지역성을 반영하고, 참외의 익숙한 맛과 향으로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제작했습니다. 대중픽 '메로나'가 사실은 참외맛이라는 것 알고 계셨어요? 성주참외콘의 맛도 메로나와 정말 비슷해요. 또 부산의 명물 간식인 씨앗호떡콘도 인기가 높아요. 시원하고 고소한 아이스크림이 무척 매력적이거든요. 지역의 유명한 상품을 어떻게 확장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사례였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상품을 제작해, 동네에서 소비 생활이 이루어지는 것을 '로코노미'라고 해요.
✔️ 스타벅스 시즌 상품, 춘천 감자빵, 이마트24 성주 참외콘, 부산씨앗호떡 콘 등 다양한 사례가 있어요. 
✔️ 지역 명물로 힙하게 콜라보레이션한 시도가 참신하고, 소비자의 호응도 매우 컸어요.

 

 

 

❕연관글

울창한 숲에서 하룻밤

제주에서만 살 수 있어! 트렌디한 제주 선물 리스트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52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