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그리팅으로 보는 Z세대 연말연초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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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그리팅으로 보는 Z세대 연말연초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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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연초면 생각나는 문화나 이벤트, 아이템이 있으세요? 물론 크리스마스가 연말의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일 텐데요. 최근에는 크리스마스만큼이나 Z세대에게 연중행사가 된 문화가 있어요. 바로 시즌그리팅(Season's Greetings), 줄여서 ‘시그’인데요. 시즌그리팅은 원래 서구권에서 연말 연초에 걸쳐서 새해 인사를 전하는 문화예요. 그래서 이 시기 동안에 해외 기사들은 어떤 문구를 고객들이나 거래처, 중요한 사람들에게 보내는 것이 좋은지 다루기도 해요. 지금은 줄어들었지만 한국에서도 연하장을 보내는 문화가 있었는데요. 그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시즌그리팅이 왜 Z세대의 연례 이벤트가 되었을까요? K-POP 엔터테인먼트들이 연말 연초에 걸쳐서 달력이나 다이어리, 스티커, 포토카드 등을 패키지로 출시하면서 이를 ‘시즌그리팅’이라고 명명했는데요. 아이돌, 솔로 가수부터 배우까지 팬들을 위해 시즌그리팅을 출시하는 게 새로운 팬 문화가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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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2023 시즌그리팅' 검색 결과

 

 

보통 아이돌 팬들이 CD를 몇 장씩 사는 것도 포토카드를 모으기 위해서 인데요. 좋아하는 가수의 사진으로 만들어진 달력이나 다이어리, 포토카드 등 패키지 구성이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팬들은 시즌그리팅이 나오는 시기를 손꼽아 기다리곤 해요.

 

 

 

다양한 컨셉의 시즌 그리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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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

 

2022년에 NCT는 피자가게 컨셉으로 시즌그리팅을 출시해서 주목을 받았어요. 멤버들도 피자가게 컨셉으로 사진을 찍었고, 영수증이랑 쿠폰, 전단지까지 구성에 담았어요. 일반적인 시즌그리팅과 달리 독특한 컨셉이 패키지 전체에 잘 녹아있어서 NCT 팬뿐만 아니라 케이팝 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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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

 

샤이니는 2023 시즌그리팅을 보드게임처럼 만들었는데요. 시리얼 박스 키트 컨셉으로 쿠키 스티커를 제공하고, 멤버들의 포토카드를 꾸몄어요. 또한 요즘 유행하는 4컷 사진을 제작한 것도 눈에 띄는 재미 요소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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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니

 

브랜드 시즌 그리팅을 위한 참고 예시 

 

보통 시즌그리팅은 아이돌 그룹이 주로 내는 걸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브랜드에서도 '시즌그리팅'으로 Z세대 타겟 연말 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연예 기획사 안테나는 소속사 차원에서 시즌 그리팅을 내는데요. 다른 소속사와 달리 안테나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에요. 안테나의 소속 가수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지만, 안테나라는 브랜드 자체의 팬들도 그만큼 많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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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테나

 

이번 안테나 시즌 그리팅에는 소속 가수들이 그린 스티커, 윷놀이나 종이딱지 등 설날 테마에 어울리는 구성품이 포함되어 있었어요. 또 다른 시즌 그리팅과 달리 박스 모양으로 제작되었고요. 안테나 팬들의 큰 호응을 받은 LP 코스터도 괜찮은 예시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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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테나

 

두 번째 예시는 '캐릭터'인데요. 요즘 캐릭터 굿즈를 이용한 팝업스토어가 많이 열리고 있어요. 얼마 전에는 망그러진 곰 팝업스토어가 현대 아웃렛에서 열려서 엄청난 인파가 몰렸죠. 아이돌, 배우 같은 연예인이 아니라 펭수와 벨리곰처럼 인기 있는 캐릭터들도 시즌 그리팅을 내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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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리곰

 

벨리곰은 롯데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어 2023 시즌그리팅을 판매했어요. 사진 대신 다양한 문구류를 제작했는데요. 인기캐릭터 펭수도 올해는 여행을 컨셉으로 다양한 굿즈를 제작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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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리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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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수

 

 

오늘은 다양한 컨셉으로 발전하고 있는 2023 시즌 그리팅 예시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아이돌뿐 아니라 브랜드나 캐릭터도 시즌그리팅을 통해 팬들과 만나고 있기 때문에, Z세대가 주 고객인 브랜드의 마케터라면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개성 넘치는 컨셉으로 브랜드를 재해석한다면 Z세대의 주목을 받는 시즌 그리팅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서구권의 연말 인사인 '시즌 그리팅'이 연말 굿즈 세트라는 의미의 새로운 팬 문화로 정착했어요. 
✔️ 연말 연초에 출시되는 다양한 컨셉의 시즌그리팅을 즐기는 것이 Z세대 연례행사가 됐어요.
✔️ 연예인뿐만 아니라 브랜드나 캐릭터도 시즌 그리팅을 출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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