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평균 매출 성장률 44.8%' 화해의 과감한 리브랜딩 전략

0

2013년 론칭한 뷰티 플랫폼 화해는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여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시장을 만든다’는 미션 아래, 화장품의 전 성분 정보를 제공하며 업계에 획기적인 바람을 불러일으켰죠. 

국내 2, 30대의 80%가 해당 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니, 화해가 오랜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신뢰를 쌓아 왔는지 알 수 있어요. 2024년 2월, 그런 화해가 앱 서비스 런칭 11주년을 맞이하며 리브랜딩을 결심했어요. 그 내용과 이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화해AAAAAAAAAAAAAAAAAAAAAIg9MNPDvjIt98FZY1o7GwDY2k9ZpaUvK51qZr4m3hgc img
전,후 (출처 : 화해)

1️⃣ 화해, 또 한 번의 퀀텀점프를 꿈꾼다

화해는 ‘뷰티 소비자들의 똑똑한 선택을 통해 브랜드들의 성장을 만든다’는 ‘화해 2.0’ 미션과 함께 신규 BI를 공개했어요. 새롭게 선보인 BI를  ‘북극성(Polaris)’ 심벌과 영문 텍스트로 구성하여 소비자에게는 맞춤형 경험을, 브랜드에는 동반 성장을 끌어내는 길잡이 역할을 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어요.

특히 화해의 변경된 로고를 보면 화해의 전략을 잘 알 수 있어요. 기존의 물방울 로고는 성분이나 기초케어를 떠올리기는 쉬웠지만, 색조화장품, 이너뷰티 등 확장된 카테고리를 담기엔 아쉬움이 있었어요. 화해는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로고 변경을 시도했죠. 

또한, 현재 중국 뷰티 시장까지 진출해 활동하고 있는 만큼 기존의 한글이 들어간 로고에서 글로벌로 활용하기 좋은 형태로 변경해 글로벌 확장 의지를 나타냈어요.

AAAAAAAAAAAAAAAAAAAAAPEjQkdwLnlTe2LgOOHwPlDB40KUawMu frcoC1EcYOO img
Screenshot2024 04 08at18.57.23

출처 : 화해

2️⃣ ‘화해 출신’ 존재감 키우기

그동안 화해 이용자들의 선택과 구매 여정은 브랜드 액셀러레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로 연결돼 다양한 뷰티 브랜드를 성장시켰어요. 화해와의 협업으로 올리브영 입점, 해외 진출, 매출 1,000억 원 달성 등의 성과를 이룬 라운드랩, 토리든, 에스네이처, 비플레인 같은 브랜드들이 대표적이죠.

화해는 이러한 성공 사례를 토대로 뷰티 시장에서 ‘화해 출신’브랜드의 존재감 키우기에 집중하기로 했어요. 콘텐츠 확보, 노출 및 인지도 증대, 구매 전환을 촉진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도구를 제공해 단기 성장을 촉진하는 브랜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BAP)을 올해 하반기부터 확대할 예정이라고 해요.

더 나아가, 2025년에는 글로벌 몰 오픈을 통해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까지 지원할 계획도 있다고 하네요.

AAAAAAAAAAAAAAAAAAAAAB3Xvod78o6d4GsIawukfUp1NGnPZrbURaVOORbdax1S img

라운드랩 독도라인 (출처 : 화해)

화해의 리브랜딩 전략과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확대가 뷰티 브랜드들에게 어떠한 성과를 가져다줄지 기대가 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뷰티 플랫폼 화해는 11주년을 맞이해 리브랜딩을 단행했어요.
✔️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소비자 맞춤 경험과 브랜드 성장을 추구하고 있어요.
✔️ 브랜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확대와 2025년 글로벌 몰 오픈을 통한 해외 진출까지 계획하고 있어요.

Writer. 커머스의모든것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AAAAAAAAAAAAAAAAAAAAAEiqVhGTNxD7jj7oLIqOsvOA0oX1OZzLTyaUgNoGFseO img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