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글
[소마코 인터뷰] 킥스타터가 주목한 고추장 소스 <봉숙>, 북미를 물들이다
여러분 요즘 북미 요리 유튜버 필수품을 아시나요? 라면, 튀김, 바비큐, 파스타, 심지어 햄버거∙피자 디핑 소스로도 쓰이는 K-소스가 있습니다. 바로 고추장인데요. 소마코 에디터는 멍하니 요리 채널들을 보다가 고추장이 등장해서 한 번씩 놀라고 있답니다. 출처=Fred YT 페이스북 사진은 벌집모양 감자튀김에 고추장 소스를 쓰고 있는 모습이네요. 출처=KFC Japan 일본에서는 올해 고추장 소스에 찍어 먹는 KFC 치킨이 등장하기도 […]
세계관을 그대로! – 엔터테인먼트 업계 굿즈 프로모션 모음.zip
뻔한 포스터, 엽서는 이제 그만! 요즘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업계에서는 굿즈를 이렇게 만들어요. 흔한 기념품, 판촉물은 금방 잊히기 십상이죠. 굿즈는 그 자체로 또 하나의 즐길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스크린 속 명장면이 제품이 되고, 주인공이 쓰던 물건은 우리 집 거실 속 오브제로 재탄생하죠. 갈수록 다양해지는 굿즈의 세계. 영화나 드라마, 책과 공연까지! 작품 속의 여운을 오래오래 간직하면서 ‘갖고 […]
AI, 이제는 마케팅에 들이닥치다?
요즘 마케팅에서 ‘AI’라는 단어, 진짜 안 들어가는 데가 없죠? 근데 이제는 그냥 AI 쓴다고 “와, 신기하다!” 할 시대는 지난 것 같아요. 오히려 너무 흔해져서, “그래서 뭐가 다른데?” 하는 반응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AI를 그냥 활용하는 걸 넘어 아예 AI를 비틀거나 패러디하는 캠페인들이 등장하는 추세입니다. 1️⃣ 대체 AI를 왜 마케팅에… 예전에는 ‘신기하다’ 수준이었던 기술이, 이제는 실무에 깊숙이 녹아들며 당연하게 활용되는 도구가 됐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마케터들은 AI를 이토록 반기고 있는 걸까요? 먼저, 가장 직접적으로 […]
커머스의 새로운 고리, 숏폼(feat. 네이버 클립, 틱톡)
평소 숏폼을 보다가 저 제품이 뭔지 궁금하신 적 있으시죠? 의류, 식품 등 다양한 제품이 숏폼 영상을 타고 노출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이 상품들을 영상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지난주 발표된 소식인데요. 네이버와 틱톡이 각각 다른 전략으로 크리에이터-커머스 연결고리를 강화하며,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네이버 1️⃣ 네이버 클립, 국내 서비스 연결성으로 차별화 최근 쇼핑에 집중하고 있는 […]
전시 관람, 콘텐츠 소비를 넘어 <경험>이 되다
요즘 Z세대는 클래식 음악 감상이나 미술 전시 관람 같은 예술 활동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스타그래머블한’ 포토 스팟을 찾던 이전과 달리, 작품 그 자체에 몰입하고 감상하는 태도가 두드러지고 있죠. 전시 해설이나 관련 콘텐츠를 연계해서 소비하는 것도 이러한 변화의 한 모습입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데이터랩>의 최근 3개월간 세대별 핫플레이스 조사에 따르면(2025년 1월 기준), 20대의 주요 핫플레이스로 ‘미술관’과 […]
[뉴스콕] 카카오톡, ‘나에게 선물’ 탭 추가… 셀프보상 소비 흐름 반영
5월 다섯째 주,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뉴스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신작이 구작 살린다! ‘언슬전’ 덕에 다시 보는 ‘슬의생’ 카카오톡, ‘나에게 선물’ 탭 추가… 셀프보상 소비 흐름 반영 소비 APP 전성시대… 쿠팡·배민·에이블리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 OTT로 확장하는 유통 플랫폼… 배민의 티빙 제휴 전략 오늘 주문, 오늘 도착! 쿠세권·네세권 경쟁 본격화 출처=카카오톡 1️⃣ 신작이 구작 살린다! ‘언슬전’ 덕에 다시 보는 ‘슬의생’ tvN의 드라마 ‘언젠가는 슬기로운 전공의생활(언슬전)’이 인기를 끌면서 형님 시리즈인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1과 2의 시청 UV가 각각 278%, 219% 상승했습니다. 티빙은 이를 계기로 프랜차이즈 IP 기반 콘텐츠 전략의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평가하며, […]
메타 광고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AI가 개입한다, 메타 페스티벌 2025
메타코리아가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세빛섬에서 '메타 페스티벌 2025'를 개최했습니다. 현장에 소마코가 다녀왔는데요. 메타는 인공지능(AI)이 광고의 모든 과정에 개입하는 새로운 마케팅 시대를 선언했습니다. “Amp-up your business with Meta AI”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AI 기반 광고 솔루션의 현재와 미래가 상세히 공개되었습니다. 아래는 소마코 에디터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길어요. 출처=소마코 AI가 이끄는 마케팅의 새로운 […]
올 여름 락페보다 올페, 올리브영 페스타 참관기
뷰티 어워드와 페스티벌을 겸한 올리브영 페스타가 6회 차를 맞이했습니다. 올리브영 페스타는 원조 뷰티 페스티벌답게 매번 과감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노들섬에서 3500평 규모로 열렸습니다. 그야말로 페스티벌에 맞는 규모가 된 것이죠. 올해 올리브영 페스타는 노들섬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보물섬’ 컨셉으로 진행됐는데요. 소마코가 현장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올리브영 페스타 2025, 어떤 모습이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출처=소마코 올영 페스타 입장 […]
솔직히 이 광고 다 알잖아요? 전지현, 김연아, 한가인 삼성 어벤져스 어셈블!
삼성이 이걸 해내네… “원 투 쓰리 포~ 버블 버블~” “씽씽 불어라~ 씽씽 하우젠~” “먹고, 살고, 사랑하고” 카피만 봐도 CM송이 머리 속에 울리고 추억 소환하는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광고들! 다들 기억하시죠? 그런데 삼성이 한가인, 김연아, 전지현 이 레전드 광고 모델 세명을 모두 다시 소환해 2025 BESPOKE AI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오직 삼성만이 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