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글
브랜드의 새로운 컨셉 다지기, ‘맥심 도슨트’의 컨셉 마케팅
2016년 11월, 앤스랙스의 내한 공연이 있었다. 스래쉬 메탈계의 빅4로 불리는 그룹이다. 사실 메탈리카에 비하면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반의반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하루의 취향’을 쓴 김민철 작가(그녀는 여자이다)의 남편이 그중 한 명이었던 모양이다. 남편의 취향을 따라 이 공연을 따라나선 그녀가 끝도 없이 늘어선 검정 티셔츠의 남자들 사이를 지나 화장실로 들어선다. 그런데 그 드넓은 화장실엔 그녀 혼자가 전부였다. […]
각종 스팸 광고에서 나를 지켜주는 ‘유니콘’ 앱
누구나 한 번쯤은 인터넷을 하다가 무분별한 광고로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상황도 참 다양한데요. 콘텐츠 사이사이 광고가 삽입되어 있어서 콘텐츠를 제대로 정독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고, 갑자기 광고창이 팝업 형태로 떠서 당황스러운 경우도 많이 경험하게 되는데요. 심지어 광고 [X] 표시 영역도 매우 작게 설정해서 실수로 클릭/터치를 하는 경우도 더러 발생합니다. 이처럼 광고로 […]
지코와 우유 속에, 챌린지 마케팅의 시작
지난 1월 13일, 래퍼 지코가 새 곡을 발표했다. 노래 제목은 ‘아무노래’. 그런데 노래를 홍보하는 방식이 조금은 남달랐다. 지코는 곡 발매 하루 전인 12일 가수 화사와 함께 ‘아무노래’에 맞춰 춤추는 영상을 올린다. 그리고 “#anysongchallenge” 태그와 함께 “따라 해보아요”라는 글을 올렸다. 다음 날은 가수 청하, 그 다음엔 장성규, 송민호 등과 함께 춤추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올렸다. 하지만 […]
혜민 스님이 직접 제작한 명상 앱 '코끼리'
현재 미국은 '명상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뉴욕에서는 'Mindfullness in America Summit' 컨퍼런스가 열렸다고 합니다. 해당 컨퍼런스는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을 위해 명상가, 심리학자 등을 초대하여 행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해당 컨퍼런스는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면서 실리콘 밸리와 뉴욕실업계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었다고 합니다. (출처 : BBS) 한국에서는 불교의 영향으로 비교적 명상이라는 개념은 […]
스타벅스의 브랜드 경험, 편의점 침공기
스타벅스는 신화다. 한국에 진출한 지 십 수년 동안 단 한 번도 매출 곡선이 꺾인 적이 없었다. 사람들은 이제 스타벅스가 있는 곳을 ‘스세권’이라 부른다. 성공한 브랜딩 사례로 가장 많이 언급된 곳 역시 별다방이다. 이제 녹색은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고유의 컬러가 되었다. 로고에 등장하는 사이렌 여신처럼, 우리는 순간순간 스타벅스의 마법 같은 유혹에 넘어간다. 그리고 결코 싸지 않은 그들의 […]
걷기만해도 돈이 쌓이는 앱 '캐시워크'
'만보기'를 아시나요? 만보기는 걸음 수를 측정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만보기는 1965년 일본에서 개발되었습니다. 건강을 목적으로 하루에 1만 보를 걷자는 공익 운동과 함께 만보기는 전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만보기는 55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스마트폰, 스마트 워치 등 건강 관련 앱에 기능이 내장되어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걸음 수를 확인할 수 있어 걷기 […]
이마트에서 배우는 컨셉의 거의 모든 것
‘와이너리’라는 시골 마을이 있다. 이 마을의 주민들은 대부분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들이다. 그런데 이분들은 일어나자마자 포도주를 마신다. 새참 역시 와인이다. 전을 구워도 와인과 함께 먹는다. 치킨 역시 와인과 어울린다며 '치와'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메주 띄우듯 와인을 매달아 놓는다. 일하면서 할머니가 다른 할머니에게 묻는다. 빨간 것과 하얀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좋으냐고. 그러자 순덕이 할머니가 답하신다. '목 […]
이직의 새로운 상식! 취업 정보 앱 '원티드'
불과 몇십 년 전에는 한번 입사를 하면 정년퇴직할 때까지 계속 근무하는 '평생직장'이 일반적인 취업 상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더 좋은 조건과 근무환경을 찾아서 새로운 직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이직 시장도 취업 시장만큼 중요한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퇴준생(퇴사준비생)'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이직은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직을 할 때에는 […]
서울시의 자랑! 공공 자전거 서비스 '서울자전거 따릉이' 앱
최근 2년 동안 서울 시민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정책은 무엇일까요? 바로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입니다.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2017년에 이어 '내 삶을 바꾼 2018년 서울시 10대 뉴스' 선정 시민 투표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따릉이는 서울시 주민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자전거 무인 대여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폰 앱 '서울자전거 따릉이(이하 따릉이)'을 이용하여 시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