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글
[공지] 2025년을 함께할 '소마코 에디터 1기'를 모집 합니다!
마케팅 실무자가 pick한 '소마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세상에 전할 에디터를 찾습니다! ✔ 나만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일이 흥미로우신가요?✔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 다양한 영역에 적용해보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실무 경험에서 나온 노하우와 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으신가요?✔ 블로그, 브런치, 인스타그램 등 나만의 채널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위 질문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당신은 바로 […]
상권을 이기는 작은 가게 성공 법칙 (feat. 생활맥주 임상진 대표)
퇴근 후 간단하게 맥주 한 잔 생각날 때, 생활맥주 다녀오신 적 있으신가요? “맥주에 소주를 무료로 타드립니다.”라는 서비스가 인상 깊어 자주 들렸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이 파격적인 결정 뒤에는 치밀한 전략이 숨어있었습니다. 여의도 10평 맥주집에서 시작해 브랜드 매출 750억을 달성한 생활맥주 임상진 대표의 사업 철학은 그 방향성이 다른 프랜차이즈들의 철학과는 달랐습니다. 최근 임상진 대표는 '상권을 […]
크리스마스를 앞둔 지금, 에디터가 추천하는 어드벤트 캘린더 TOP4
지금 이맘때 꼭 사야 하는 것이 있어요. 바로 ‘어드벤트 캘린더’. 한국에서는 홀리데이 캘린더, 크리스마스 달력으로도 불리는 어드벤트 캘린더는 12월 1일부터 시작해 크리스마스 당일까지 매일 하나씩 선물을 열어 보는 달력이에요. 어드벤트 캘린더는 본래 미국와 유럽에서나 볼 법했지만, 몇 년 전부터는 한국에도 들어와 유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독특한 협업으로 탄생한 어드벤트 캘린더들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
[뉴스 콕] 성수에서 대형쇼핑몰로, 팝업스토어 상권 이동한다?
12월 둘째 주,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뉴스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성수에서 대형쇼핑몰로, 팝업스토어 상권 이동한다? 2025 유통산업,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재편된다 한국 성장률 하락…세계 경제는 완만한 회복세 판매 40% 차지! 연말 가장 인기 있는 선물은? 다이소, 연매출 4조 눈앞… 뷰티·대형 매장 전략으로 성장세 지속 잠실 롯데월드몰 '짱구는 여행 중' 팝업스토어 (출처: 롯데백화점) […]
내년을 위한 F&B 영감 쌓기! <2024 코엑스 푸드위크>
연말은 각종 박람회의 시즌! 산업별로 한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의 떠오르는 이슈를 전망해 보기 위한 자리들이 마련되곤 하는데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터의 눈으로 본 '디자인 박람회' 방문기를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내년을 위한 F&B 영감을 쌓을 수 있는 포스팅을 준비해 봤습니다. 11월 20일부터 23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던 '2024 FOOD WEEK (제 19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방문 후기인데요. 방대했던 모든 부스를 직접 돌아보면서, […]
2024년 건기식&뷰티 시장, '저속노화'로 통하다
‘건강’이 MZ세대 사이에서 점점 더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건강과 관련된 제품, 활동을 제공하는 시장에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관심을 보였다면, 이제는 젊은 층도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갖고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죠. 또한, 이전에는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식, 건강기능식품이 인기였다면, 이제는 체중와 무관하게 건강에 이상이 있지 않더라도 건강한 식습관,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는 […]
통신사가 오히려 장려하는 디지털 디톡스?
국내 통신사 3사가 모두 디지털 디톡스를 장려하는 특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요. 사람들이 핸드폰을 더 오래, 더 많이 사용할수록 이익을 얻는 사업 구조인데, 어떤 까닭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장려하는 걸까요? 그 배경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이익을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디지털 디톡스 열풍이 불고 있어요. 갈수록 짧아지고 자극적으로 만들어지는 콘텐츠에 중독되었던 MZ세대가 건강하게 도파민을 충족할 방법을 찾으며 디지털 디톡스의 유행이 시작되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 열풍의 연장선으로 독서도 유행하기도 했죠. 이 열풍을 기회로 삼아, 자칫 건강한 도파민의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해 장기적으로는 더 이익이 될 수 있도록 3사 모두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통신사 3사가 제안하는 디지털 디톡스, 자세히 알아볼까요? 1️⃣ NO PHONE OASIS (feat.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자사 플랫폼 '너겟' 이용자 10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디톡스 체험을 제공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최근 진행했습니다. 너겟은 […]
원할머니보쌈에서 향수를 출시했다고? 펀슈머 마케팅 사례 모음.zip
소비자들이 점점 더 기발하고 재밌는 제품을 찾게 되면서 펀슈머 마케팅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어요. 하루가 멀다 하고 '이건 뭐야?' 하게 되는 제품이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오늘은 최근 가장 재치 있고 인상적이었던 펀슈머 마케팅 사례들을 소개할게요! 1️⃣ 원할머니보쌈 '오 드 뽀싸므 넘버원' 누가 봐도 프랑스어처럼 들려 '프랑스 브랜드 향수인가?' 고민하게 되는 이 이름을 유심히 다시 봐주세요. 오 드 '뽀싸므' 넘버원. 익숙한 한국어가 들리지 않나요? 이 이름에서 […]
첫 눈만큼 기다렸습니다, 겨울 광고 레전드의 귀환 (feat. 투썸플레이스)
작년 임지연과 함께 한 영화 같은 광고로 연말 케이크 전쟁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투썸 플레이스! 투썸이 더 미쳐버린 미감과 함께 홀리데이 케이크의 왕좌를 지키러 돌아왔습니다. 투썸의 새로운 광고, 먼저 보고 가실게요! 1️⃣ 투썸은 진짜 유명한 광고 맛집임 소문난 광고 맛집 투썸 작년 연말 시즌, 연진이가 케이크를 들고 과감하게 베어 물던 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