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글
한국 사회의 추구미 현상: 개성과 모방 사이
추구미, 개성과 모방 사이 '추구미'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추구미란 Z세대가 자신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신조어로 패션, 태도, 라이프스타일에서 특정 인물을 모방하며 자신만의 모습을 구축하려는 욕구가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돌의 스타일을 '오늘 내 추구미'로 설정해 SNS에 공유하고, 이를 재현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추구미는 기존 롤모델과 유사해 보이지만, 훨씬 더 개인적이고 범위가 넓어요. Z세대는 원하는 이미지뿐만 […]
WEAR ART, 예술 작품을 입다 (feat. CJ온스타일)
패션과 예술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독창적인 제품과 경험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CJ온스타일의 패션 브랜드 '셀렙샵 에디션'과 옻칠 예술가 허명욱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아트와 패션을 접목한 특별한 프로젝트를 선보였어요. 이번 콜라보는 국내 최대 아트 페어인 '프리즈 서울'과 '키아프 시즌'을 맞아 진행되었는데요! 패션을 넘어 예술적 가치를 공유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셀렙샵 에디션은 단순히 콜라보 […]
코오롱의 독특한 캠페인 “고객 공개모집 합니다”
지난 3일 종합 패션 브랜드 코오롱이 자사 패션 플랫폼 ‘코오롱몰'의 UI/UX를 전면 개편했습니다. 고객들이 자신의 취향을 기반으로 상품을 고를 수 있게끔 하여, 보다 편리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죠. 이용객이 키워드를 선택하면, AI가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취향에 맞춰 제안합니다. 이번 개편으로 인해 고객은 서비스 내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더 자주, 더 많이 할 수 있게 됐어요. […]
글로벌 MZ세대까지 잡기 위해 움직이는 올리브영
최근 올리브영이 성수역 역명을 10억 원에 낙찰받아 화제가 됐었죠. 오는 10월부터 성수역은 앞으로 3년 간 '성수(CJ올리브영) 역'으로 불릴 예정이라고 해요. MZ세대 유동인구가 특히나 많은 성수역의 역명을 사들인 것은 올리브영의 공격적인 행보와 맞닿아있었어요.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 왜 하필 성수역일까요? 성수동은 최근 젊은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성수동'을 검색하면 무려 200만 […]
리바이스의 '진;정성'을 담다
'최초' 데님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가진 리바이스의 팝업스토어가 성수동에서 열렸어요. 청바지를 뜻하는 '진(Jeans)'와 '정성(Sincerity)'의 의미를 담은 '진;정정'이라는 타이틀로 8월 23일부터 9월 16일까지 진행되는데요. 이번 팝업스토어는 여러 셀럽이 다녀가며 화제가 되고,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오픈런과 긴 웨이팅이 있을 정도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팝업스토어 중에서도 이목을 끈 이번 리바이스의 팝업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출처 : 리바이스 […]
술 마시지 않는 Z세대 '소버 큐리어스'
“불금이니까, 달려야지~!”는 이제 옛말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회식 문화도 ‘술만 있는 회식생활’에서 ‘술이 없는 회식생활’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죠. 이렇듯 '건강한 삶'이 사회적인 흐름으로 이어지며 금주에 대한 새로운 문화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바로 '소버 큐리어스 (Sober Curious)'인데요. 오늘은 Z세대의 특징인 '소버 큐리어스' 트렌드와 이에 따라 변화하는 주류 시장의 동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소버 큐리어스'의 등장 […]
대학생이 알려주는 현시점 Z세대 트렌드 키워드 TOP5
현시점 가장 핫한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고 공부해야 하는 것은 마케터의 숙명과 같은 일이죠. 하지만 여러모로 트렌드를 서치하고 알아보더라도 머릿속에 한 가지 의문이 존재하곤 하는데요. '그래서 이거.. 진짜 핫한 거 맞을까?', '진짜 요즘 Z세대는 이런 것에 반응한다고?'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의문을 해소해 줄 수 있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최근 KT가 '2024년 Y트렌드 콘퍼런스’에서 Z세대가 직접 뽑은 […]
파자마 입고 오면 조식이 무료? <이케아 파자마 파티>
요즘 전세계 이케아 매장에서는 진귀한 풍경을 볼 수 있어요. 어른, 아이 구분 없이 침대에서 바로 나온 듯한 잠옷 차림으로 공간을 채우고 있답니다. 이케아는 이번에 기획한 파자마 모임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파자마 모임' 부문으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도 등재됐다고 해요. 이게 무슨 일일까요? 부쩍 '수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요즘, 이케아는 홈퍼니싱 기업으로서 신선한 캠페인을 기획했어요. 바로 더 나은 수면을 위한 글로벌 캠페인, '오늘도, 잘 자요'입니다. 실제로 이케아는 매년 전 세계 사람들이 집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연구해 '이케아 라이프 앳 홈' 보고서를 내고 있어요.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55%가 집에서 보내는 생활에서 가장 중시하는 활동으로 '수면'을 꼽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이번 캠페인이 탄생했어요. 출처: 이케아 홈페이지 우리나라 이케아 매장에서도 이번 캠페인으로 파자마 모임이 매주 토요일 열리고 있습니다. 8월 31일부터 3주간 매주 토요일 오전 9시30분부터 1시까지, 잠옷을 입고 이케아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는 무료 조식을 제공하고, 전문 MC와 함께하는 재밌는 레크리에이션도 제공해요. 이케아는 수면의 필수 요소로 안락함, 조명, 온도, 정리 정돈, 실내 공기, 소리 6가지를 이야기하는데, 이를 […]
직꾸와 자기효능감, 소비로 자신을 표현하는 MZ세대
소비문화는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넘어, 그 과정에서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문화입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텀블러를 사용하는 사람, 혹은 친환경 전기차를 타는 사람을 보면 “아, 이 사람은 환경에 관심이 많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죠. 이러한 소비 행위는 자신을 드러내는 하나의 수단이 됩니다. MZ세대와 소비 트렌드 MZ세대, 즉 요즘 젊은 세대의 소비 패턴은 언론에서 자주 다루는 주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