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글
자라(ZARA)가 서울 중심에 돌담을 쌓은 이유 (feat. 자카페)
명동 한복판에서 수정과라떼를 마시며 옷을 구경하는 상상을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마치 내 집 옷방을 거니는 것처럼 편안한 자라(ZARA) 매장 안, 전통 돌담을 연상시키는 공간에서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요. 최근 리뉴얼한 자라(ZARA) 명동 눈스퀘어점과 그 안에 들어선 ‘자카페(Zacaffè)’는 단순한 쇼핑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안합니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인 자라(ZARA)가 서울 명동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미래를 […]
책으로 전시를 연다고? 종이를 찢고 나온 책 마케팅 5
여전히 핫한 트렌드 중 하나죠? 바로, 텍스트힙입니다. 한때 반짝하고 사라질 것이란 예측도 있었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열기는 식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책을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닌 책을 둘러싼 경험, 공간, 취향, 감성이 요즘 MZ세대의 욕망과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이 흐름에 발맞춰 도서 콘텐츠 산업 전반에서도 단순히 '읽기'를 유도하는 것을 넘어, 독서를 체험으로 […]
유튜브X올리브영 제휴, 뷰티 마케터들에게 찾아온 변화는?
출처 = 올리브영 올리브영이 5월 28일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에 합류했다고 발표했어요. 이에 따라 크리에이터들은 다음날부터 올리브영 제품을 영상 콘텐츠에 직접 태그해서 소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올리브영에 입점한 브랜드라면 별도 제휴 없이도 유튜브 영상을 통해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유튜브는 지난해 6월 쇼핑 전용 스토어 기능을 선보이며 국내 e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기존에는 유튜브 영상에 […]
마케터 AI 어디까지 써봤니?, 마케팅을 도와주는 AI툴 5가지 추천!
AI를 활용하는 마케터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대로만 활용하면 기획·카피·비주얼·영상까지 “알잘딱깔센”하게 도와주는 든든한 신입이죠. 실무에서 바로 써먹기 좋은 AI 툴 5종을 분야별로 쏙쏙 뽑아 소개합니다. 1️⃣ 감성적인 글쓰기 : Claude(클로드) 출처 : 클로드 Claude(클로드)는 글쓰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AI 툴이라는 평가가 많아요. 특히 인간의 감정이나 뉘앙스를 이해하고 다른 AI 대비 자연스러운 소통에 강점을 보여요. 문맥을 잘 파악하기 […]
고능한 기획을 곁들인 엔터 프로모 레퍼런스 모음.zip (feat. 리브랜딩, ARS, 굿즈)
두근두근! 에디터의 심장 떨리는 소리 들리시나요? K-POP 덕후이자 마케터인 에디터는 요즘 아이돌 컴백 프로모 레퍼런스 수집하느라 너무 행복하답니다~ (1)이전에 (2)전달했던 (3)아티클을 통해서도 다양한 케이팝 프로모를 소개했지만, 케이팝 성수기 시즌이 돌아온 요즘은 더욱 풍성한 프로모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죠. (두근-두근!!️🔥) 그래서 이번엔 에디터가 덕질하며 모아본 최신 케이팝 컴백 프로모 레퍼런스를 한가득 담아 소마코로 ‘컴백’했습니다. 모델 캐스팅부터 리브랜딩, 굿즈, ARS 이벤트까지~ 아티스트의 신선한 컴백 프로모를 탐구해 보아요. 레츠끼끼! 1️⃣ 라이즈 : “뭘 […]
[뉴스콕] “역대급 더위 온다”… 유통가, 여름 마케팅 선제 대응
6월 첫째 주,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뉴스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역대급 더위 온다”… 유통가, 여름 마케팅 선제 대응 광고 넘어 ‘게임’으로… 유통업계의 이색 접점 전략 글로벌 OTT 키우고, 자생력 잃어가는 K-콘텐츠 생태계 리메이크 열풍… ‘꽃갈피’가 증명할 판도 변화 짧고 빠르게 즐긴다! 웹툰업계도 쇼츠 대세 탑승 출처 = 쿠팡 1️⃣ “역대급 더위 온다”… 유통가, 여름 마케팅 선제 대응 2025년 여름이 역대급 폭염이 될 것으로 기상청이 경고한 가운데, 유통업계가 발 빠르게 여름 마케팅에 착수했습니다. 홈쇼핑, 대형마트, 이커머스 등 전 채널은 냉방가전, 여름 의류, 기능성 침구류, 아이스 음료, 수분 […]
토스 너 금융회사 아니였어? 그런데 이젠 이것까지? 머니그라피
간단한 모바일 송금 앱으로 시작했던 토스. 그러나 지금은 대부분의 국민이 쓰는 종합 금융 플랫폼이 됐죠. 최근, 토스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토스가… 음악까지 해?” 사실 금융이란 단어에서 딱딱하고 보수적인 이미지부터 떠오르는 게 보통입니다. 그런데 토스는 이 고정관념을 깨버렸어요. 감각적이고 친근한 언어로 다가가면서, 금융 브랜드가 이렇게까지 유연해질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죠. 그리고 그 […]
“실제 대화 같아” vs “끄고 싶어” UX 관점에서 본 카카오톡 ‘입력 중’ 기능 실험
대화 몰입과 피로감 사이에서 줄타기하는 카카오톡의 타이핑 인디케이터 실험 최근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테스트 중인 기능으로 인해 전국의 카카오톡 사용자들이 떠들썩합니다. 바로 사용자의 메시지 입력 상태를 표시하는 ‘입력 중’ 표시 기능인데요. 얼핏 보면 간단해 보이는 기능이지만, 카카오톡 사용자들 사이에선 찬반 여론이 뚜렷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기능 추가에 찬성하는 쪽은 더 빠르고 명확하며, 맥락을 파악한 소통에 도움이 […]
MZ세대를 사로잡은 말차 열풍? 왜 갑자기 핫해?
출처 = pexels 2025년 현재, 전 세계 MZ 사이에서 말차(Matcha)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카페에서는 말차 라떼가 품절되고, SNS에는 너도나도 인증샷으로 난리죠. 이러한 말차 트렌드는 단순한 선호를 넘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 문화로 자리 잡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그럼 갑자기 지금 왜, 하필이면 말차가 대유행을 하게 된 걸까요? 그 배경에는 어떤 마케팅적 요인들이 숨어있을까요? 소마코에서 정리했습니다. 1️⃣ 해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