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R (Public Relation), 광고 그리고 브랜드의 차이

0

목차

마케팅, PR(Public Relation), 광고 그리고 브랜드의 차이

마케팅,PR, 광고, 브랜드 이 4가지는 같은듯 하면서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는것은 알고있지만 막상 차이점을 말로 설명하기엔 다들 너무나 어려우셨을겁니다. 그래서 소셜마케팅코리아에서 마케팅, PR, 광고, 브랜드를 파티에서의 남녀의 첫만남으로 쉽게 비교설명을 하는 그림이 있어 예를 들어 올립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광고, PR, 광고, 브랜드가 맞는지 생각해보면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비교마케팅 비교

당신이 파티에서 근사한 여성을 보고서 그 여성한테 가서 “전 돈이 많아요” 라고 말하면 이건 ‘마케팅 (Marketing)‘입니다. 

마케팅마케팅

PR은 다른 사람을 통해 알리는 겁니다. 친구중 한사람이 그 여성한테 간 다음에 당신을 가리키면서 “그는 돈이 많아” 라고 말하면 그건 ‘홍보 (PR: Public Relation)’입니다.

PRPR

광고는 지속적으로 자신에 대해서 떠드는것입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말이죠..  그녀에게 다가가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저는 돈이 많아요, 정말 돈이 많아요, 돈이 많다구요” 라고 그럼 이건, '광고 (Advertisement)' 입니다.

광고광고

브랜드는 말하지않아도 상대방이 먼저 알아보는 현상입니다. 파티에서 멋진 여성을 봤는데 그녀가 당신한테 와서 “당신은 돈이 많은거 같아요” 라고 말하면 이건 ‘브랜드 인지 (Brand Recognition)‘ 입니다.

브랜드브랜드

위와같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되기에는 정말 어렵겠죠?? 그 외로 몇가지 예를 더 추가하자면 파티에서 만난 멋진 여성에 가서 그녀의 전화번호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그 여성에게 전화를 걸어서 “안녕~ 난 돈이 많아 부자야” 라고 말하면그럼 이건 ‘텔레마케팅 (Telemarketing)’ 이 되겠네요. 그렇다면 마케팅과 PR, 광고, 브랜드를 쉽게 다시한번 정리해볼까요?

마케팅은 남에게 나를 알리는 것

PR은 대중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긍정적인 얘기를 하는 것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서 같은 말을 반복해서 학습을 시키는 것.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용

2011D04550656BEA1E 20

※ 여기에 사용된 사진은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2부 – 소비는 감정이다”의 장면입니다. 마케팅의 관한 쉬운 설명을 위해 사용되었을뿐 사진의 저작권은 EBS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4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맥도날드는 어떻게 K-버거의 아이콘이 되었나?

넷플릭스 애드 스위트 국내 상륙, 어떻게 활용할까?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