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R (Public Relation), 광고 그리고 브랜드의 차이

0

목차

마케팅, PR(Public Relation), 광고 그리고 브랜드의 차이

마케팅,PR, 광고, 브랜드 이 4가지는 같은듯 하면서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는것은 알고있지만 막상 차이점을 말로 설명하기엔 다들 너무나 어려우셨을겁니다. 그래서 소셜마케팅코리아에서 마케팅, PR, 광고, 브랜드를 파티에서의 남녀의 첫만남으로 쉽게 비교설명을 하는 그림이 있어 예를 들어 올립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광고, PR, 광고, 브랜드가 맞는지 생각해보면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비교마케팅 비교

당신이 파티에서 근사한 여성을 보고서 그 여성한테 가서 “전 돈이 많아요” 라고 말하면 이건 ‘마케팅 (Marketing)‘입니다. 

마케팅마케팅

PR은 다른 사람을 통해 알리는 겁니다. 친구중 한사람이 그 여성한테 간 다음에 당신을 가리키면서 “그는 돈이 많아” 라고 말하면 그건 ‘홍보 (PR: Public Relation)’입니다.

PRPR

광고는 지속적으로 자신에 대해서 떠드는것입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말이죠..  그녀에게 다가가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저는 돈이 많아요, 정말 돈이 많아요, 돈이 많다구요” 라고 그럼 이건, '광고 (Advertisement)' 입니다.

광고광고

브랜드는 말하지않아도 상대방이 먼저 알아보는 현상입니다. 파티에서 멋진 여성을 봤는데 그녀가 당신한테 와서 “당신은 돈이 많은거 같아요” 라고 말하면 이건 ‘브랜드 인지 (Brand Recognition)‘ 입니다.

브랜드브랜드

위와같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되기에는 정말 어렵겠죠?? 그 외로 몇가지 예를 더 추가하자면 파티에서 만난 멋진 여성에 가서 그녀의 전화번호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그 여성에게 전화를 걸어서 “안녕~ 난 돈이 많아 부자야” 라고 말하면그럼 이건 ‘텔레마케팅 (Telemarketing)’ 이 되겠네요. 그렇다면 마케팅과 PR, 광고, 브랜드를 쉽게 다시한번 정리해볼까요?

마케팅은 남에게 나를 알리는 것

PR은 대중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긍정적인 얘기를 하는 것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서 같은 말을 반복해서 학습을 시키는 것.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용

2011D04550656BEA1E 20

※ 여기에 사용된 사진은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2부 – 소비는 감정이다”의 장면입니다. 마케팅의 관한 쉬운 설명을 위해 사용되었을뿐 사진의 저작권은 EBS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